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by 송화은율
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가. 어휘력 신장을 위한 학습 전략
읽기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제재를 살펴보면 2학년 아동에게 지나치게 어려운 낱말, 문장이 많이 나와 있어 내용 이해를 어렵게 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린다. 이에 놀이와 게임을 이용하여 아동이 교과서에 실린 다양한 어휘를 손쉽게 배울 수 있고 이를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자료를 제작, 활용하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1) 스피드 게임 (낱말 뜻풀이-3사람)
①각 마당별로 어려운 낱말 12개씩 뽑아 사전에서 뜻을 찾아 낱말뜻 판을 만든다.
②12개 낱말 카드를 만들어 책상 위에 올려놓는다.
③한사람이 낱말뜻 판을 이용하여 한 낱말씩 그 뜻을 불러 준다.
④나머지 두 사람은 그 뜻에 해당되는 낱말카드를 빨리 집어 간다.
⑤마지막에 카드를 많이 가져간 사람이 이긴다.
(2) 집중력 게임 (비슷한 말, 반대말 학습-2사람)
①교과서에 나온 낱말의 비슷한 말(반대말)을 찾아 카드를 만든다.
②비슷한 낱말(반대 낱말) 카드를 책상 위에 엎어놓는다.
③한사람이 먼저 두 장의 카드를 동시에 뒤집어 서로 비슷한 낱말(반대 낱말)이면 가져가고, 아니면 그 자리에 도로 엎어놓는다.
④마지막에 카드를 많이 가져간 사람이 이긴다.
(3) 끝말잇기 게임
①두 사람이 팀을 짠다.
②한 팀씩 시작 카드(가, 나,~, 하)통에서 한 장을 뽑아 시작 첫 글자를 정한다.
③낱말 친구(다섯 낱말이 모여 친구됨)통에서 한 장을 뽑는다.
④3분 동안 끝말잇기를 하면서 뽑은 낱말 친구를 많이 잇는 팀이 이긴다.
(4) 꼬리가 긴말 게임(3~4명)
①먼저 통에서 말할 내용을 뽑는다.
②처음 말하는 사람이 “~에 가면 ○이 있다.”라고 말한다.
③다음 사람은 “~에 가면 ○이 있고 △도 있다.”라고 말을 잇는다.
④앞사람 말에 자기 말을 보태는데, 틀리거나 막힌 사람은 빠지게 된다.
나. 듣기․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전략
(1) 목소리 넣기
①이야기 전개와 다른 상황으로 대사를 꾸며 써 보게 한다.
②고친 대사에 맞는 목소리 연기를 해 보도록 한다.
③또는 목소리를 소거한 VTR 화면에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넣어서 연기를 해본다.
(2) 이야기를 뉴스로 다시 보도하기
①이야기를 6하 원칙으로 취재수첩에 써서 간추린다.
②리포터가 되어 목격자의 말을 넣어서 다시 뉴스로 전달한다.
(3) 재미있는 동화 만들기
①대화가 들어 있지 않은 4장의 그림을 순서에 상관없이 칠판에 붙인다.
②아동들에게 그들이 생각한 대로 그림을 순서대로 배치하게 한다.
③아동이 그림을 순서대로 배열하면, 그들이 왜 그 순서를 선택했는지 묻고, 그 이유를 대답한다.
④아동이 정한 순서대로 이야기를 꾸며보게 한다.
⑤아동들에게 재미있는 동화의 그림을 하나 고르게 한 후, 그들이 고른 그림 속의 주인공 역할을 시켜 본다.
⑥자기가 맡은 배역에 해당하는 대사를 아동들이 창의적으로 만들어보게 한다.
⑦아동들은 서로 자기의 대사를 주고받으면서 조화를 이루어간다.
⑧연극을 할 때 피펫을 사용하거나 가면을 사용한다.
(4) 영상 편지 보내기(비디오 카메라 이용-비언어적 표현, 태도, 말버릇)
(5) 이야기 꾸미기
①그림(4컷 만화) 보여주고 이야기 이어가기
②잇는말 카드 제시하고 이야기 이어가기
③한 가지 상황에 두 가지 결말로 이르게 하기(뒷 이야기 상상하기)
(6) 눈을 가리고 물건을 만지게 한 후 설명하기(게임)
(7) 옥의 티 찾기
①틀린 낱말(존대말) 찾기
②찾은 낱말을 고쳐서 그 사람에게 주기
③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주의해서 듣는 습관을 기르는데 효과적임
(8) 대화 메타 분석(대화 녹음 및 녹화 자료 이용)
①대화 내용을 녹음
②녹음(화)된 대화 자료 제시
③대화 내용 이해
④대화 점검(문제 발견)
⑤대화 조정(문제 해결)
(9) 점검표 이용하기
①듣기 자기 점검(듣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체크)
②말하기 상호 점검(상대방의 말한 내용, 태도 등을 점검)
③듣기 왜곡 점검 분석(자신이 잘 듣지 못한 항목 체크)
다. 문제 해결 학습 활동을 위한 전략
(1) 예측하기
①주어진 자료의 제목을 보고 어떠한 글일까 생각하기
②글을 보며 자시이 생각한 내용과 일치하나 살펴보기
(2) 상위어로 나타내기
①여러 가지 낱말이 나열 된 문장 제시하기
②서로 관련된 내용을 묶어 대표하는 낱말로 나타내기(눈, 목, 팔, 귀-신체)
③문장을 고쳐서 다시 쓰기
(3) 주제 문장 찾기
①중심이 되는 말 찾기
②구체적인 사례가 되는 말 찾기
③반복되는 말을 찾아 대표하는 낱말로 고쳐서 중심 문장 만들기
④무엇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생각해 보기
(4) 요약하기
①서로 관련된 내용을 묶어 대표하는 낱말로 나타내기(눈, 목, 팔, 귀-신체)
②주제문에 밑줄 긋거나 스스로 주제문 만들기
③불필요한 중복되는 단어 지우기
④중요하지 않은 말 지우기
(5) 중심 내용 파악하기
①글에 나오는 글감 중에서 계속 반복되는 글감 찾기
②글감을 글의 제목과 비교하기
③제재에 대해 진술한 문장 찾기
④그 문장 중에서 일반적인 진술을 한 문장을 찾기
다. 카드 활용 독서지도 전략
다양한 읽기 매체에서 가치 있는 작품을 골라 읽고,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함에 있어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형식으로 독서 카드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1) 그림 카드-읽은 내용 중에서 생각나는 장면을 그림으로 한번 그려보지 않을래?
(2) 주인공 편지 카드-주인공에게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써 보지 않을래?
(3) 줄거리 간추리기 카드-읽은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글로 써 보지 않을래?
(4) 이야기 꾸미기 카드-네가 작가라면 마지막을 어떻게 꾸며 보고 싶니?
(5) 광고 카드-이 책을 다른 친구들도 읽고 싶어지도록 책에 대한 광고를 내어 보지 않을래?
(6) 단어가지 만들기 카드-읽은 내용 중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낱말을 가운데 적고 단어가지를 만들어 보지 않을래?
라. 창의성 계발을 위한 학습 전략
창의성의 구성 요인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유연성, 조직성, 정교성, 재구성 등이 있음(Guilford 등)(유창성(1-3):일정한 시간에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능력, 융통성(3-7):어느 한 두 관점에 얽매이지 않는 능력, 독창성(8-10):제시된 아이디어를 새롭게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
(1) 연상법
①주어진 단어가 같은 의미의 말, 반대되는 의미의 단어 등을 일정한 시간내에 많이 들기
②남자 여자와 관계된 말 이어가기
③봄, 여름, 가을 겨울과 관련된 말 이어가기
④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의 것을 주변에서 찾기
⑤그림보고 연상되는 것 말하기
(2) 표현 유창 트레이닝법
①첫소리, 가운데 소리, 끝소리 같은 말 찾기
②끝소리 이어가기
③3, 4행시 짓기
④3개의 단어를 넣어 짧은 글짓기
⑤그림보고 이야기 꾸미기
⑥한 문장에 있는 낱말들로 새로운 낱말 합성하기
(3) 퍼즐법
(4) 브레인 스토밍
①특정한 주제 또는 문제에 대해 두뇌에서 폭풍이 휘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밖으로 내놓는 것
②원칙 : 비판 평가하지 않음, 자유 분방함을 권장, 아이디어의 양을 추구, 결합과 조합을 통해 개선함
③퀴즈 문제 해결하기(산악지대 전화선에 눈이 쌓였다. 200km전화선이 끊어지지 않게 눈을 치우는 방법을 여러 가지로 알아보자.)
④신문, 우산, 연필 등의 다른 용도 찾기
⑤결과 공상 트레이닝(만약 밤이 없다면?)
(5) 시넥티스
①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기(내가 원숭이가 되어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써보자.)
②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기(연필과 단독 주택을 비교하기)
(6) 강제적 연합 모형
①서로 관계가 없는 듯한 사물이나 현상들 간의 관련성 찾기
(휴지와 물릐 공통점 찾기, 그림을 안보이게 감추고 ‘이것으로 무엇을 할까?’ 물은 다음 그림을 보이고 답변과 관련지어 말해보게 하기)
(7) 특성 목록법
①사물이나 현상의 여러 가지 속성들을 추출하고 추출된 속성별로 생각하기(벽돌-무게, 크기, 색, 형태, 재질/깡통-쭈그러지는, 가벼운, 구멍이 뚫리는 등의 속성별로 쓰임새 찾기)
②정답을 위한 문제 만들기(학교가 답이 되는 문제를 만들기)
③스무고개, 수수께끼
④공통점 찾기(사진, 포크, 토끼, 우표, 인쇄소 등의 공통점은?)
(8) 이미지 사고법
①음악을 듣고 이야기 꾸미기
②판토마임을 보고 이야기 꾸미기
③역할극을 보고 인터뷰하기
(9) 연상법
①그림 빠진 곳의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하기
②이야기 듣고 숨은 내용 찾기
③5-6장의 그림을 순서를 정하여 이야기 꾸미기
④그림만 있는 만화나 동화보고 대화 나누기
(10) 스캠퍼(SCAMPER) 기법
①대치하기(S) : 무엇을 대신 사용할 수 있나?
②결합하기(C) : 무엇을 결합할 수 있나?
③적용하기(A) : 조건이나 목적에 맞게 조절할 수 있나?
④수정하기(M) : 색, 모양, 형태 등을 어떻게 바꾸나?
⑤확대하기(M) : 어떤 아이디어를 확대하거나 첨가할 수 있나?
⑥다르게 활용하기(P) : 어떤 아이디어를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없나?
⑦삭제하기(E) : 어떤 부분을 삭제, 생략시킬 수 없나?
⑧재배열하기(R) : 순서나 형식을 바꿀 수 없나?
(12) 육색 사고 모자(전문가 수업에 적합)
①한 번에 모든 유형의 사고를 하는 대신 한 번에 한 유형의 사고 방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돈하기 위한 것(백-중립, 흑-부정적, 황-낙관적, 적-감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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