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가족과 가정의 의미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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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가정의 의미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가족이다. 이러한 가족은 고대 사회로부터 인간의 종족 유지를 하는 데 큰 기여를 해 왔다. 그러나 우리는 가족 구성의 형태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서서히 변해 왔던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우리 나라의 가족 구성 형태는 대가족 형태에서 핵가족 형태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우리의 가족 제도 및 기능, 그리고 가족 구성원들 간의 결속 정도와 사회에서 기대하는 역할에 부합하는 정도 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오늘날의 가족이 가족 내부적으로는 심각한 세대 갈등과 단절을 경험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자기 가족의 이해 관계를 최우선으로 하는 가족 이기주의에 사로잡혀 있음으로 해서 가족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문제로까지 비화되는 것이다.

 

사실 부권 상실과 가정 교육의 부재, 세대 간 단절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구성원들의 가치 혼란은 개인의 삶의 의미를 충족시키는 공동체, 혹은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사회라는 의미뿐 아니라 사회화를 위한 최초의 교육 기관이라는 가정의 역할이 무의미할 지경에 이르렀다. 가정은 이제 개인에게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체 속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지경에 이르렀다는 한탄의 소리가 절로 나오게 된 것이다.

 

그런가 하면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가 팽배하여 오히려 사회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주요한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회 곳곳에서 발견되는 각종 부정 부패들은 결국 가족 이기주의의 산물이요,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잘못된 행위들도 따지고 보면, 사회에 대한 가정의 책임을 다하지 않은 가족 이기주의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원인이 현대의 핵가족 제도에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전통 사회의 가족 모습에 일종의 향수를 느끼면, 오늘날 가족 문제 및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가족 제도 및 가족 윤리 의식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들은 3세대, 혹은 4세대에 이르는 대가족이 화목한 가족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갔을 때는 가부장의 통솔 아래 위로는 부모님께 효도하고 아래로는 자식들을 잘 교육시키고, 또 전통적인 가족 윤리관에 잘 따라 부부간의 갈등이나 세대간의 갈등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이 심각한 가족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고, 사회 문제 역시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  3세대 이상 대가족을 구성한 계층은 소수의 양반이나 귀족들이었을 뿐, 짧은 수명과 궁핍한 경제력으로 인해 2세대 가족을 꾸리기에도 벅찼던 대부분의 서민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이 오늘날의 가족의 모범이 되기에는 적합치 않은 것 같다. 일년 중 두 서너 달을 빼고는 늘 가족 구성원이 끼니 걱정을 해야 했던 서민들에게 가족의 당면 과제는 생존이었기 때문에 가족의 형태와 구성 관계 등은 모두 이를 위해 형성되었다.

 

따라서 현대 가족의 위기 의식을 극복하고 여기서 파생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통 가족을 본보기로 삼아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는 길을 택하기보다는 현대 사회의 변화 방향과 관련하여 새롭게 조망되고 있는 가족의 사회적 위상을 충분히 검토한 뒤 새로운 가족 공동체의 윤리를 확립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오늘날 겪고 있는 가족의 변화 양상을 면밀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가족은 과거에 비해 형태와 삶의 양식이 매우 다양해졌다. 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전형적인 핵가족이나 3세대 이상 대가족 이외에도 부부만 사는 가족, 편부모 가족, 재혼 가족, 노인 가족, 독신 가족, 공동체 가족 등 매우 다양한 가족 생활 양식이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가족이 정상적인 가족이고 어떤 가족이 일탈 가족이냐를 구분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점차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삶의 양식을 모두 자연스럽게 가족으로 묶어 주는 공통 분모가 무엇인지 찾아내어 가족의 범주를 확대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오늘날의 가족은 그 중심이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부부 관계로 서서히 이동하고 있다. 이는 가족의 기능과 가족의 삶 전체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변화이다. 전통적으로 우리의 가족에서 남편은 가족 부양자로서, 아내는 살림꾼으로서 각자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자녀들은 물론이고 광범위한 친족 집단과의 결합도 유지할 수 있었다. 이것이 전통적 가정이 안정될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였다. 그러나 이제 가정의 안정성은 '부부간의 정서적 유대'라는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다. 부부간의 애정과 신뢰, 충분한 대화, 만족스런 성생활 등이 결혼 생활의 최대 관심사가 되면서 가족의 안정성은 크게 위협받고 있다. 이처럼 가족의 중심이 1차적으로 부부 관계로 옮아가는 추세에서 가족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부간의 정서적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가족 윤리관의 확립과 사회적 인식의 전환이 시급히 요구된다.

 

다음으로 오늘날 가족과 사회는 과거의 엄격했던 역할 분업 관계에서 상호 긴밀한 통합 관계로 그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는 과정에 있다. 지금까지 별개로 보았던 가족과 사회의 영역에 대한 인식, 다시 말하면 가정은 여성의 영역으로 사회 생활은 남성의 영역으로 보았던 인식이 현실적으로 적합하지 않게 된 것이다. 이는 여성의 자각과 자기 성취를 위한 노력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사회 전체가 여성의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는 가족 공동체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말하면 가족은 어떠해야 하는지, 가족에 대한 책임과 의무는 어떠한지, 상호간의 기대는 어떻게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지, 그리고 각자의 권리는 어떻게 주장해야 하고 어느 정도까지 주장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때이다. 절대적인 가치 기준이나 모범적인 가족 공동체가 뚜렷이 존재하지 않는 오늘날, 이러한 기준들을 각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들 간의 원만한 대화를 통해 마련해야 한다는 데 어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어쨌거나 사회적 합의 내지 공감대가 이루어질 때까지 이런 노력은 개인들이 주체적으로 나서서 해야만 하는 것들이다. 다만 여기서 우리가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 단 하나의 공리가 있다면, 모든 개인은 가족을 출발로 하여 사회로 나아가며 그만큼 가족의 의미는 각 개인에게 절대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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