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황순원의 ‘소나기’ 해설

by 송화은율
반응형

황순원의 소나기 해설

 

소나기 19535 신문학 4호에 발표된 단편 소설이다. 사춘기 소년과 소녀의 순정어린 사랑 이야기를 서정적으로 표현하려는 이 작품은 관찰자 시점이면서도 심리 묘사가 뛰어나다.

 

작가 황순원은 초기에는 시를 쓰다가 1940년 첫 단편집 의 발간을 계기로 단편 작가로 전환한 후 다시 장편 소설로 자기 문학 세계로 확대시켜 나갔다. 그는 한국전쟁 때 부산으로 피난을 가서 오직 소설 창작에만 몰두하였는데, 단편에 치중하여 소나기등의 작품을 발표하였고,카인의 후예] 단행본으로 발표하면서 장편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황순원의 초기 시에서 소박한 서정 시인과, 위트와 재치가 넘치는 지식 시인의 면모를 동시에 엿볼 수 있는데, 이러한 점은 그의 문학 세계소설 에서도 그대로 드러나 있다. 즉 그의 소설에서는 서정성을 절제된 모습을 찾을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으로 그의 작품(특히 단편)에서는 실제의 세계가 아닌 이미지의 세계에 대한 집념이 시적 분위기와 간단 명료한 문체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작품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소년은 서울서 왔다는 윤초시의 손녀딸을 처음 만난다. 소녀는 모든 것이 낯설어 소년과 가까이 지내고 싶어하지만, 매우 내성적이고 수줍어하는 소년은 자기와 동떨어진 상대라 생각한 나머지 소녀에게 접근하지 못한다.

 

어느날 소녀가 징검다리 한가운데서 물장난을 하고 있었다. 수줍은 소녀와 마음을 모르고 둑에 앉아서 소녀가 비켜주기만을 기다린다. 그때 소녀는 하얀 조약돌 집어 이 바보하며 소년 쪽으로 던지고 단발머리를 나풀거리며 막 달려간다. 소년은 그 조약돌을 간직하면서 소녀에게 관심을 갖고 소녀를 그리워한다.

 

그렇게 지내던 어느 날 그 개울가에서 소년과 소녀는 다시 만나다 너 저 산 너머에 가 본 일이 있니?’하며 벌 끝을 가리키는 소녀와 함께 소년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들은 무우도 뽑아 먹고 허수아비를 흔들어 보기도 하면서 논길을 달려 여러 가지 꽃들이 어울러진 산에 닿았다. 소년은 꽃묶음을 만들어 소녀에게 건넨다. 마냥 즐거워하던 소녀가 비탈진 곳에 핀 꽃을 꺾다가 무릎을 다치자 소년은 부끄러움도 잊은 채 생채기를 빨고 송진을 발라 주었다. 소년은 소녀가 흉내 내지 못할 자기 혼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인 양 소녀 앞에서 송아지를 타기도 하였다.

 

그때 소나기가 내렸다. 비안개 속에 보이는 원두막으로 소년과 소녀는 들어갔으나 비를 피할 수 없었다. 밖을 내다보던 소년은 입술이 파랗게 질려 있는 소녀를 위하여 수수밭 쪽으로 달려가 수숫단을 날라 덧세워 자리를 만들어 주었다. 좁디좁은 수숫단 속에서 그들은 서로를 위해 주려는 마음이 생기고 서먹했던 거리감도 모두 해소된다. 돌아오는 길에 도랑의 물이 엄청나게 불어있어 소년이 등을 돌려 대자 소녀는 순순히 업히어 소년의 목을 끌어안고 건널 수 있었다.

 

그 후 소년의 모습이 보이지 않자 소녀를 그리워하며 조약돌을 만지락거린다. 그러다가 개울가에서 소년과 소녀는 다시 만난다. 그 소나기에 감기를 앓았다는 소녀가 분홍 스웨터 앞자락을 내려다보면서 그날 도랑 건널 때 내가 업힌 일 있지? 그때 네 등에서 옮은 물이다하는 말에 소년은 얼굴이 달아올랐다. 이날 헤어지면서 소년은, 이사가게 되었다고 말하는 소녀의 눈동자에서 쓸쓸한 빛을 보았다.

 

소녀에게 줄 호도알을 만지락거리면, ‘이사하는 걸 가 보나 어쩌나. 가면 소녀를 보게 될까 어떨까 하다가 잠이 들락말락하던 소년은 마을 갔다 온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고 소녀의 죽음을 알게 된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소년과 소녀의 만남, 그들의 순수한 사랑 그리고 소녀의 죽음을 서정시와 같은 보편적 정감의 세계로 묘사함으로써 독자의 (성적 성숙의 단계로 넘어 가는 사춘기 시절) 정서적 경험과 연결시키고 있다.

 

작품 요약

 

주제 : 소년과 소녀의 순수한 사랑.

인물 : 소년-순수한 시골 소년. 내성적이고 우유부단하지만 적극적으로 변함.

소녀-서울에서 온 윤초시 손녀. 적극적이고 명랑하며 솔직하고 대담함.

배경 : 여름에서 가을까지의 어느 농촌(양평 근처)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