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풍자(諷刺, satire) 요점정리

by 송화은율
반응형

풍자(諷刺, satire)

: 다른 사물에 빗대어 주제를 우회적으로 드러내는 표현 방법, 일반적으로 교훈적, 비판적 성격을 띠는데 대체로 인물 그 자체보다는 그 인물이 지니고 있는 생각이나 태도나 행동방식에 대해 비판적 관심을 표시한다.

 

 참고

 풍자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대상에 대해 백과사전적 잡식(雜識)(encyclopedic farrago)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N. 프라이는 풍자를 가리켜 박식을 아이러니컬하게 사용한 것’(ironic use of erudition)이라 했다.

 

 풍자에 관한 몇 가지 원칙(길버트 하이트, Gilbert Highet의 이론)

 

 형태

· 독백의 형태 : 작자가 직접 자신의 뜻과 의도를 말하는 것(쥬비날이 많이 쓴 방법)

· 희시(戱詩, parody, 패러디) 형태 : 진지한 목적 아래 이미 만들어진 작품을 우습게 만드는 . 원작에다 어울리지 않는 생각을 고의로 추가하거나, 아니면 원작의 미적 기교를 과장해 버 리는 식 (A. 포우가 많이 쓴 방법)

· 서술체 형태 : 드라마의 형식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소설의 형태로 나타남.

 

 표현 방식 : 대부분의 풍자작가들은 잔인하면서 지저분한 말, 속되고 코믹한 말, 비문학적 구어체를 갖다 쓴다. 풍자의 구체적 방안으로 아이러니, 패러독스, 대조법, 패러디, 구어체, 점강법, 외설(猥褻), 폭력, 과장 등이 있다.

---  <우화(寓話)>

--- 다음 각 항목

 

 국내

1. 설총의 <화왕계> 등 고려의 가전체류

2. 조선후기 사설시조들

3.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등의 문학

4. 고대 국문소설 <장끼전> 

5. 채만식 소설 <태평천하>, <치숙>, <논이야기>

6. 안국선 신소설 <금수회의록>

7. 고은 시 <만인보>

8. 송욱 장시(長詩) <하여지향>

* 한국시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시의 기법, 두운(頭韻), 도치, 대담한 이미지의 대립, 과감한 외국어의 도입 등으로 주목을 끈 풍자시로서 그는 광복 후의 문화적 혼란과 윤리 의식의 상실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9. 김지하 시 <오적(五賊)>

* 송욱의 뒤를 이어 서사시적(敍事詩的) 줄거리를 도입

 

10. 전광용 소설 <꺼삐딴 리>

11. 정비석 소설 <자유부인>

12. 염상섭 소설 <두 파산(破産)>

13. 이문열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4. 최인호 소설 <견습환자> --- 󰃫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

15. 이호철 소설류 <닳아지는 살들>

 

 국외

1. 스위프트 <걸리버여행기>

2. 조지 오웰 <동물농장>

* 이 작품은 소련 공산주의에 대한 신랄한 풍자로 많은 논란을 일으킨 작품이다. 소설 속에서 인간의 폭압에 항거하여 반란을 일으킨 동물들은 차별없는 평등(平等)한 세상을 꿈꾼다. 하지 만 동물들이 꿈꾸는 세상은 이루어지지 못한다. * 표면적 주제 : 권선징악(勸善懲惡), 형제 우애의 중요함

 

* 이면적 주제 : 흥부를 통해 몰락양반에 대한 비판, 놀부를 통한 타락 양반을 비판.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