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관문학(稗官文學 )
by 송화은율패관문학(稗官文學 )
패관들이 모아 기록한 가설항담에 창의성과 윤색이 가미된 일종의 산문적인 문학양식. 패관문학이라는 말이 국문학사와 소설사에서 쓰이기 시작한 것은 김태준(金台俊)의 ≪ 조선소설사 朝鮮小說史 ≫ 가 처음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는 패관문학보다 패관소설(稗官小說) · 패사(稗史) · 패사소설(稗史小說) · 패관기서(稗官奇書) 등이 거의 같은 개념으로 널리 쓰였다.
김태준은 ≪ 조선소설사 ≫ 에서 고려시대 문학에서 ≪ 파한집 ≫ · ≪ 보한집 ≫ · ≪ 백운소설 ≫ · ≪ 역옹패설 饑 翁稗說 ≫ 과 같은 시화 ( 詩話 ) · 잡록(雜錄) 등의 새로운 산문형식의 대두를 설명면서, 이러한 책들이 패관문학의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고만 하였을 뿐이다. 그는 패관문학을 특정한 문학형식으로 지칭하지는 않았다.
김태준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 원래 여인(麗人)의 문학적 저술이 고려의 전반에 있어서는 주자학의 방성(方盛)하여짐으로 인하여 극히 적으며 약간의 패관문학도 고려의 중엽에 있어서 고려문화의 황금기를 일구어놓은 고종시대를 중심으로 하여 발단되었다. (중략) 인제 패관문학을 포함하였다고 볼 수 있는 서목을 연대순으로 기록하면 ” 이라고 하여 이규보 ( 李奎報 )의 ≪ 백운소설 ≫ , 이인로 ( 李仁老 )의 ≪ 파한집 ≫ , 최자 ( 崔滋 )의 ≪ 보한집 ≫ , 이제현 ( 李齊賢 )의 ≪ 역옹패설 ≫ 을 열거하고 있다.
≪ 조선소설사 ≫ 이후에 대부분의 소설사에서는 패관문학에 대한 일정한 개념을 규정하는 일도 없이 사용해 왔다. 심지어는 동일저서 속에서도 서로 다른 문학형식의 호칭으로 이를 사용해 왔다.
패관문학에 대한 의미를 대략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설화문학,
② 설화문학과 소설문학을 연결하는 과도기적인 문학형식,
③ 고려 후기의 가전체작품,
④ 실사적(實事的)인 잡록 또는 견문잡지(見聞雜識)를 총집한 수필문학,
⑤ 고전소설,
⑥ 고려 중엽에 등장한 ≪ 파한집 ≫ · ≪ 보한집 ≫ 등의 시화문학 등이다.
다기(多岐)한 개념으로 파악되어 온 김태준의 ‘ 패관문학 ’ 의 의미는 그가 패관문학을 포함하였다고 볼 수 있는 서목이라고 한 책들의 내용을 보면 대강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책들은 시화 · 시평(詩評) · 서화평(書 怜 評)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그 밖에 이문(異聞) · 기사(奇事) · 인물평과 같은 잡기(雜記)로 채워져 있을 뿐이다. 따라서 여기서도 패관문학의 개념은 선명하게 부각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를 해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패관 · 패사 등의 자의(字義)와 소유래(所由來)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패관이라는 두 글자가 문학사에 등장하게 된 것은 한대(漢代)의 도서목록인 반고(班固)의 ≪ 한서 漢書 ≫ 예문지(藝文志)에서 비롯한다. “ 소설류에 속하는 것들은 대개 패관의 손에서 나왔으며 그것은 가담항어 도청도설로써 만들어진 것이다(小說家者流 蓋出於稗官 街談巷語 道聽塗說者之所造也). ” 가 그것이다.
‘ 패관 ’ 의 패(稗)는 본래 속(粟)의 일종이지만 그 입자가 극히 작다. 그러므로 ‘ 패 ’ 는 소(小)의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패관은 곧 소관(小官)을 뜻한다.
그리고 그 신분은 여항(閭巷)의 풍속을 알기 위하여 둔 임시직 사관 ( 史官 )이다. 그 소임은 주로 시사(時事) · 민간전설 · 신화를 채집하는 것이다. 이 가운데서도 시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폐관은 중국소설사에서 소설의 근원으로 삼고 있는 민간전설 · 신화 · 사화(史話) · 시사 · 우언(寓言)과도 상통하는 바가 있다. 이로부터 소설가를 가리켜 패관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소설을 패사라고 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말한 소설은 반고가 그의 ≪ 한서 ≫ 예문지 주(注)에서 “ 혹은 고인에 의탁하고 혹은 고사를 기록한 것으로 사람에 의탁한 것은 자(子)에 가까우면서도 천박하고 사(事)를 기록한 것은 사(史)에 가까우면서도 황당무근한 것이다. ” 고 한 것이다. 그러므로 허구적인 근대소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반고의 ≪ 한서 ≫ 예문지 이후에 ≪ 구당서 舊唐書 ≫ 경적지(經籍志), ≪ 신당서 ≫ 예문지, ≪ 송사 宋史 ≫ · ≪ 원사 元史 ≫ · ≪ 명사 明史 ≫ 등의 예문지에서 소설의 분류를 다기하게 시도해 보았다. 그러나 모두 당서(唐書)의 그것과 대차가 없다. 그래서 소설가 또는 잡가(雜家)에서 처리하는 정도를 넘지 못하였다.
명대에 와서 호응린(胡應麟)이 그의 ≪ 산방필총 山房筆叢 ≫ 중에서 소설은 지괴(志怪) · 전기 ( 傳奇 ) · 잡록(雜錄) · 총담(叢談) · 변정(辨訂) · 잠규(箴規) 등으로 분류한 일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내용과 체재를 혼동한 결과를 가져왔을 뿐이다.
청대(淸代)에 와서 기균(紀 浮 )이 ≪ 사고전서총목제요 四庫全書總目提要 ≫ 에서 소설을 서술잡사(敍述雜史) · 기록이문(記錄異聞) · 철편쇄어(綴編鎖語) 등으로 3분하였다. 그래서 그 내포외연의 범위가 윤곽을 드러낸 셈이다. 그러나 패관문학은 전통적으로 널리 쓰여온 패관소설 · 패사와 다를 것이 없으며 그 개념도 불투명한 상태이다.
≪ 참고문헌 ≫ 中國小說的起源及其演變(胡懷探), 小說纂要(蔣祖怡), 稗官文學에 대하여(閔丙秀, 古典文學硏究 1집, 1971). (자료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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