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요점정리
by 송화은율판소리 요점정리
① ‘이야기’를 ‘노래’로 부름(⇨ 구비 서사문학)
② 창자(唱者)인 광대가 노래할 때 ‘너름새’ 혹은 ‘발림’이라는 몸짓, 곧 연기를 수반하기 때 문에 연극의 요소도 있다.
③ ‘전통극’의 하나로 다루기도 함.
④ 판소리 용어.
* 고수 : 북을 치는 사람
* 광대(창자) : 노래를 부르는(唱, 소리하는) 사람
* 발림 : 창자가 소리하면서 하는 ‘동작’
* 너름새 : 발림과 같으로 가사, 소리, 몸짓이 일체가 되었을 때 이르는 말.
* 추임새 : 고수 또는 청중이 흥을 돋우는 소리. (얼-쑤, 좋-다, 그렇지, 잘한다 등)
* 아니리 : 창하는 중간 중간에 가락을 붙이지 않는 사설(이야기) 부분.
* 소리의 빠르기(장단) : 판소리의 고수는 북으로 장단을 짚어 주는데 북이나 고수가 없을 때에는 창자가 스스로 무릎 장단에 맞추어 노래하기도 한다.
(1) 진양(진양조) : 소리가 가장 느린 곡조. 6박으로 이루어진 각 넷을 얽어 24박 한 장단을 이룬다.
⇨ 사설의 극적 전개가 느슨하고 서정적인 대목에서 이 장단이 쓰인다.
(2) 중모리(중몰이, 중머리) : 중간 빠르기. 한 장단이 12박으로 되어 있으며, 3박짜리 4각으 로 구성된 장단이다.
⇨ 어떤 사연을 담담히 서술하는 대목이거나 서정적 대목에서 쓰인다.
(3) 중중모리(중중몰이, 중중머리) : 흥취를 돋우며, 우아한 맛. 중몰이와 마찬가지로 12박으 로 한 장단을 이루지만 중몰이보다는 빠르다. 중몰이 장단을 12/4박자와 같다고 한다면, 중 중몰이 장단은 12/8박자와 흡사하다.
⇨ 춤추는 대목, 활보하는 대목, 통곡하는 대목에서 흔히 쓰인다.
(4) 자진모리(잦은모리, 잦은몰이, 자진머리) : 섬세하면서도 명랑하고 차분함. 중몰이나 중 중몰이가 3박 4각 12박이던 것이 그보다 속도가 더 빨라져 4박 4각으로 줄어서 이루어진 장단이다.
⇨ 어떤 일이 차례로 벌어지거나 여러 사건을 늘어 놓는 대목, 그리고 격동하는 대목에서 흔히 쓰인다.
(5) 휘모리 : 판소리 장단 중 소리가 가장 빠름
⇨ 어떤 일이 매우 빠르게 벌어지는 대목에서 흔히 쓰인다.
(6) 엇모리 : 평조음(平調音)으로 평화스럽고 경쾌함.
--- 판소리 연구 < 마샬 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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