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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요점정리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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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요점정리

 

이야기노래로 부름(구비 서사문학)

창자(唱者)인 광대가 노래할 때 너름새혹은 발림이라는 몸짓, 곧 연기를 수반하기 때 문에 연극의 요소도 있다.

전통극의 하나로 다루기도 함.

판소리 용어.

  * 고수 : 북을 치는 사람

  * 광대(창자) : 노래를 부르는(, 소리하는) 사람

  * 발림 : 창자가 소리하면서 하는 동작

  * 너름새 : 발림과 같으로 가사, 소리, 몸짓이 일체가 되었을 때 이르는 말.

  * 추임새 : 고수 또는 청중이 흥을 돋우는 소리. (-, -, 그렇지, 잘한다 등)

  * 아니리 : 창하는 중간 중간에 가락을 붙이지 않는 사설(이야기) 부분.

 * 소리의 빠르기(장단) : 판소리의 고수는 북으로 장단을 짚어 주는데 북이나 고수가 없을 때에는 창자가 스스로 무릎 장단에 맞추어 노래하기도 한다.

 

(1) 진양(진양조) : 소리가 가장 느린 곡조. 6박으로 이루어진 각 넷을 얽어 24박 한 장단을 이룬다.

사설의 극적 전개가 느슨하고 서정적인 대목에서 이 장단이 쓰인다.

 

(2) 중모리(중몰이, 중머리) : 중간 빠르기. 한 장단이 12박으로 되어 있으며, 3박짜리 4각으 로 구성된 장단이다.

어떤 사연을 담담히 서술하는 대목이거나 서정적 대목에서 쓰인다.

 

(3) 중중모리(중중몰이, 중중머리) : 흥취를 돋우며, 우아한 맛. 중몰이와 마찬가지로 12박으 로 한 장단을 이루지만 중몰이보다는 빠르다. 중몰이 장단을 12/4박자와 같다고 한다면, 중몰이 장단은 12/8박자와 흡사하다.

춤추는 대목, 활보하는 대목, 통곡하는 대목에서 흔히 쓰인다.

 

(4) 자진모리(잦은모리, 잦은몰이, 자진머리) : 섬세하면서도 명랑하고 차분함. 중몰이나 중 중몰이가 3412박이던 것이 그보다 속도가 더 빨라져 44각으로 줄어서 이루어진 장단이다.

어떤 일이 차례로 벌어지거나 여러 사건을 늘어 놓는 대목, 그리고 격동하는 대목에서 흔히 쓰인다.

 

(5) 휘모리 : 판소리 장단 중 소리가 가장 빠름

어떤 일이 매우 빠르게 벌어지는 대목에서 흔히 쓰인다.

 

(6) 엇모리 : 평조음(平調音)으로 평화스럽고 경쾌함.

---  판소리 연구 < 마샬 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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