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백운(靑白雲)
by 송화은율청백운(靑白雲)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0권 10책. 국문필사본. 중국 송나라를 배경으로 하여 주인공 두쌍성의 일생을 그린 작품이다. 낙선재에 소장되어 오다가 장서각을 거쳐 한국정신문화연구원으로 옮겨졌다.
내용은 두쌍성의 세속생활과 세속을 벗어나 신선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다. 송나라 명문가의 아들로 태어난 두쌍성은 편모 슬하에서 자라다가 희이선생의 제자가 된다.
희이선생은 두쌍성이 세속의 공명을 피할 수 없음을 알고 청운의 길을 권한다. 세속에 돌아온 두쌍성은 재덕을 갖춘 호씨를 부인으로 얻었으며, 호씨는 가난 속에서도 효도를 잘하였다. 두쌍성은 과거에 장원급제를 하여 천자의 총애를 입고 어진 신하가 된다.
그러다가 어느날 천자가 권한 술에 취하여 집으로 오던 길목에서 창기 나교란과 여섬요에게 혹하게 된다. 그 때문에 병이 난 두쌍성을 위하여 호씨는 시어머니의 허락을 얻고 두 창기를 집안에 들인다.
시어머니가 죽은 뒤 두 창기는 호씨를 모함하여 결국은 귀양까지 보내고 도중에서 해칠 계책을 꾸민다. 호씨는 청녕도사와 묘현의 도움으로 구출되고 두쌍성의 깨달음으로 창기들의 음모가 밝혀진다.
그러자 나교란은 외국으로 도망가서 송나라를 치게 한다. 두쌍성이 원수가 되어 이를 막다가 독화살을 맞고 위험에 처한 것을, 희이선생을 만나 신이한 재주를 배운 호씨가 구해준다.
두쌍성은 공을 세워 돌아오고, 궁녀로 행세하던 여섬요도 두쌍성에게 하사되어 그 정체가 탄로난다. 결국 두 창기는 함께 벌을 받는다. 이후 두쌍성은 일찍 은퇴하여 일가가 한 자리에 모여 복록을 누리다가 신선이 되어 세상을 떠난다.
주인공 두쌍성은 명문가에 태어났고 뛰어난 재질을 갖추었으면서도 스스로 한계를 지니고 있어서 문제해결은 주인공이 아닌 막후인물 희이선생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세속과 비세속을 청운(靑雲)과 백운(白雲)으로 상징하였고, 그 두 세계 사이를 연결하는 초월적 존재, 즉 희이선생·청녕도사·묘현을 설정하여 그들을 매개로 범상한 인물이 비세속으로 옮아가는 것을 결말로 삼았다.
주인공의 적대자로서 등장하는 권력 있는 천자나 간신은 그 의미가 약화되거나 거의 없으며, 반면에 두 첩에게 매혹된 주인공 자신의 어리석음이 수난을 자초하게 된 결정적 이유가 된다.
그러나 그 수난은 주인공의 부인 호씨에게 집중되었다. 이 작품은 주어지는 장애이기보다 스스로 만든 장애로 설정함으로써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인물의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독특한 성격을 가진다.
≪참고문헌≫ 韓國古典小說硏究(金起東, 敎學社, 1981), 樂善齋文庫의 目錄 및 解題(鄭炳昱, 국어국문학 44·45, 1969), 李朝末期小說의 類型的特徵(鄭炳昱, 文化批評, 1969. 봄).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