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중국 전국시대의 자객, 형가(荊軻)

by 송화은율
반응형

형가(荊軻)

 

 

형가는 위()나라 사람으로 그의 조상이 제나라 사람이었는데 위로 오자 위나라 사람들은 그를 경경(慶卿)으로 불렀고 연나라로 오자 그를 형경(荊卿)으로 불렀다. 형가는 무술과 검술을 좋아했고 책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아 현인 호걸들과 어울렸다. 연에서 축(거문고의 일종)을 잘 타는 고점리(高漸離)와 친하게 지냈다. 또한 연나라에 숨어사는 선비 전광(田光)선생도 그를 잘 대접하였다. 전광은 형가가 보통 사람이 아님을 알아채렸다.

 

그 무렵 에 인질로 잡혀갔던 연나라 태자 단()이 도망쳐 돌아왔다. 태자 단은 일찍이 조나라에 볼모로 갔는데 진나라 왕 이 조나라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두 사람은 친하게 지냈는데 지금 단이 진에 볼모로 와서는 진왕 이 단을 예우하지 않아 단은 이를 원망하고 도망쳐 돌아온 것이다. 태자 단은 진왕에게 원수를 갚아줄 사람을 찾았으나 연나라가 소국이라 힘이 미치지 못하여 태부 국무(鞠武)가 이를 말렸다.

 

그 후 진나라 장수 번어기(樊於期)가 죄를 짓고 연나라로 망명했는데 국무는 진나라가 두려워 받아주지 말것을 간하였으나 태자가번어기장군이 천하에 몸둘 곳이 없어 나에게 몸을 의탁 한 것인데 설령 진나라의 협박을 받을지언정 가엾게 된 저 친구를 보낼 수 없습니다라 말하여 받아들였다.

 

연나라의 위기를 피할 방법을 찾던 중 국무는 태자에게 전광선생을 소개하였다. 태자는 전광을 만나 도움을 청하였다.

전광은준마는 기운이 왕성할 때는 천리를 달리지마는 노쇠해지면 노둔한 말이 앞지른다고 합니다.라 하여 자신을 대신하여 형가를 추천했다.

 

태자 단은 전광에게 형가를 소개해 달라고 부탁하면서 전광에게 이 일은 나라의 큰 일이므로 선생께서 새어나가지 않게 해 주십시오

 

형가는 전광의 부탁으로 태자 단을 도와주기로 결정했다. 전광은 자기 역할을 다 한 후 형가에게태자께서는 이일이 나라의 큰 일이니 새어나가지 않게 해주십시오 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태자가 저를 의심한 것입니다. 대체로 일을 도모할 때 남을 의심을 사는 것은 절개 있고 의협심 있는 사람의 행동이 아닙니다라 말하고 스스로 목을 찔러 죽었다.

 

형가는 태자를 찾아갔다. 태자는 형가에게 진왕을 암살할 것을 부탁하고 지위를 높혀 상경으로 삼았다.

진나라가 인접국가들을 침공하기 시작하자 태자 단은 초조해졌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형가는 진나라로 떠나려 하지 않았다. 태자가 재촉하자 형가는 진왕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번어기 장군의 머리와 연나라 땅 독항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자는 지도야 줄 수 있지만 번어기 장군의 머리는 줄 수 없다고 말했다.

형가는 번어기 장수를 만나 전후 사정 이야기를 하자 번어기는이것이야말로 내가 밤낮으로 이를 갈고 가슴을 치며 고대했던 것입니다. 이제 당신의 가르침을 받게 되었습니다.라 말하고 스스로 목을 쳐 죽었다. 태자는 이 소식을 듣고 시체에 엎드려 통곡하며 슬퍼했다.

 

태자는 형가가 떠나기에 앞서 연나라의 용사 진무양(秦舞陽)을 형가의 조수로 삼게 했다.

떠나는 날 태자와 이 일을 알고 있는 빈객들은 형가가 살아 돌아오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흰 옷과 모자를 쓰고 형가를 배웅하였다.

 

고점리가 축을 타고 형가가 여기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 이별의 슬픈 노래였다.

 

바람은 소슬하고

역수는 차갑구나

장사 한 번 떠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리...」

 

형가는 수레를 타고 뒤를 끝까지 뒤를 돌아보지 않았다.

 

진에 도착하여 형가가 번어기의 머리를 내놓아 진왕을 믿게 하고 지도를 헌상하기 위해 진왕을 알현했다. 진왕은지도를 펼쳐 보이시오라 말하자 형가는 지도를 들고 진왕 앞으로 다가섰다. 지도가 다 펼쳐지자 독이 묻은 비수가 드러났다. 형가가 왼손으로 진왕의 소매를 붙잡고 오른손으로 비수를 쥐고 진왕을 찌르려 하였다. 비수가 닿기 전에 진왕은 놀라 뒤로 물러섰다. 신하들도 놀랐으나 어찌할 수가 없었다. 왕은 검을 등에 지고 칼을 뽑아 형가를 향해 내리쳤다. 형가는 부상을 입고 기둥에 기대어 웃으며 이렇게 꾸짖었다.

 

내가 일을 이루자 못한 까닭은 왕을 사로잡아 위협하여 약속을 반드시 받아내어 태자에게 보답하려 했기 때문이다

형가는 결국 연에 돌아오지 못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