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좋은 글을 찾아서 / 이익섭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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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을 찾아서 / 이익섭

 

  작가의 글은 모범적인 글이어야 하고, 모범적인 글이란 무엇보다 먼저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이어야 할 것이다. 한 문장 한 문장이 온전히 만들어지지 않은 글은 결코 좋은 글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작가는 특히 냉엄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어떤 내용을 전달하느냐에 못지않게 그 내용을 담는 문장을 다듬고 가꾸는 일에도 혼신(渾身)의 힘을 기울여야 하고 또 그러한 책임을 짊어진 사람들인 것이다.

 

1

  작가는 쉼표 하나에도 남다른 관심을 기울여 남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쪹 이 점에서 근래 쉼표 사용에 고심하는 작가가 늘고 있음은 반가운 일이다. 필자는, 이제는 이미 오래 전의 일이고 따라서 그 작가 역시 이제는 신진 작가는 아니지만, 김승옥의 소설을 읽으며 몇 가지 새 세대 물결의 신선감에 흥분을 느낀 적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쉼표 사용이었다.

 

⑴ ㈎ 형광등이, 낡았는지, 불이 사그라졌다가 다시 켜지곤 했다.

   ㈏ 천사는, 처음 출근한다는 기쁨 때문에 역시 새벽 네 시에 잠이 깨어 있는 나를 아 직도 자고 있는 줄로 알고 발소리를 죽여 가며 내 문 앞을 조심조심 걷는다.

                                                              - 󰡐 다산성(多産性)󰡑

 

  예문 ㈎의 쉼표는 없어도 의미 전달에 별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그 쉼표는 우리를 즐겁게 한다. 거기에서 잠시 숨을 쉬며 읽노라면 정말 그렇게 읽어야 옳다는 생각이 들며 그 쉼표가 참 신통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낡았는지󰡑는 사실 잠깐 머릿속을 스치는, 한 층위 낮은 삽입구의 성격이며, 이를 쉼표가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예문 ㈏의 쉼표는 비중이 더 큰, 그만큼 더 적절히 사용된 쉼표라 할 만하다. 이 문장은 다소 모호성을 띤 문장이다.󰡐처음 출근한다는 기쁨 때문에 새벽 네 시에 잠이 깨어 있는󰡑 사람이󰡐나󰡑가 아니라󰡐천사󰡑인 것처럼 오해를 일으키는 점이 그것이다.󰡐천사는󰡑다음의 쉼표는 그러한 혼란을 덜어 주는 기능을 한다. 의미의 모호성을 극복하는 데 쉼표의 역할이 결정적일 수 있음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예문 ㈏의 쉼표는 높이 평가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작가들의, 국어 문장과의 부단한 씨름을 보는 것 같아 위의 두 예문을 보며 필자는 당시 새 세대 작가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기조차 하였었다.

 

2

  이왕 김승옥의 이야기가 나왔으니 이 작가의 글 한 부분을 마저 보자. 역시 󰡐다산성󰡑의 한 부분이다.

 

⑵ 그리고 침을 삼키고 󰡒네.󰡓라고 커피만큼 작게 말했다.        

   -- 동생들은 학교에서 다 돌아 왔고요…….        

   고개를 끄덕거리고 그 다음에 󰡒네.󰡓 

   -- 오늘 낮에 무엇을 하셨어요?     

   고개를 숙인 채 침묵.        

   -- 빨래하셨어요?  

   침묵.

 

  위의 장면은 예문 ⑴-㈏의 󰡐천사󰡑, 즉 막 고등 학교를 졸업한 주인집 딸과 그 집 하숙생이 다방에서 첫 데이트를 하는 장면이다. 󰡐커피만큼 작게 말했다.󰡑는 구절도 설명이 필요할 듯하다. 당시 커피 가격이 동결되어 물가는 오르는데 커피값은 올릴 수 없었다. 이에 커피의 양을 자꾸만 줄여 갔던 것이다. 한꺼번에 두 잔을 시켜 마시기도 했던 시절의 배경을 알면 재미있는 표현으로 이해될 것이다.

 

  예문 ⑵에서 주목하고 싶은 것은 문장의 길이다. 문장이 새 행이 진행될때마다 점점 짧아진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다가 마지막 행에서는 󰡐침묵.󰡑 하고 겨우 한 단어로 끝났다. 줄이 점점 짧아지다가 점 하나로 끝났다고 표현해도 좋을 것이다.

  이처럼 각 행의 길이를 점점 짧게 해 간 것은 무슨 의도일까? 결코 우연의 결과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작가의 어떤 치밀한 계산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필자의 생각은 이렇다. 이 소설에서 여고를 갓 졸업한 여주인공은 몹시 수줍음을 타는 소녀다. 거기에 남자와의 첫 데이트. 묻는 말에 대답도 못하고 목소리는 점점 기어들고 몸도 점점 오그라든다. 예문 ⑵의 행의 길이는 바로 이 분위기와 일치한다. 문장의 길이도 함께 점점 오그라들면서 짧아지는 것이다. 󰡒침묵.󰡓 하고 끝날 때는 마치 소녀의 몸이 조그만 점 하나가 되어 의자에 폭 파묻히는 듯한 착각마저 일으킨다.

 

  만일 문장의 길이를 조절하지 않고, 그리하여 가령 마지막 행을 󰡒이번에도 끝내 침묵을 지켰다.󰡓라든가 󰡒고개를 더욱 깊숙이 숙이며 침묵으로 일관하였다.󰡓라고 했다면 어떠했을까? 글의 분위기, 아니 글의 효과가 아주 달라졌을 것이다. 예문 ⑵를 읽으면서 필자는 마치 석공(石工)이 돌을 다듬듯 작가가 국어 다듬기에 남다른 정성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는 듯했다.

  문장을 다듬는다고 하면 으레 떠오르는 작가가 몇 있다. 특히, 문장의 길이와 관련해서는 피천득과 이태준이다. 이들의 다음 두 예문도 필자로 하여금 경탄을 자아내게 했던 문장들이다.

 

  ⑶ 오월은 금방 찬물로 세수를 한 스물한 살 청신한 얼굴이다.

                                                              - 피천득, 󰡐오월󰡑

  ⑷ 󰡐비둥󰡑이란 대체로 무엇이뇨?      

     하늘이 우룽거림을 천둥이라 땅이 우룽거림을 지둥이라 하나니 여기 코가 우룽거림을 비둥이라 한들.

                                                                 - 이태준, 󰡐비둥󰡑

 

  예문 ⑶은 범상한 우리로서는 감히 흉내내기 어려운 우아한 간결체 문장이 아닌가 한다. 󰡒오월은 금방 찬물로 세수를 한 스물한 살 먹은 젊은이의 청신한 얼굴과 같은 달이다.󰡓 정도가 고작 우리가 구사할 수 있는 문체일 것이다. 그런데 예문 ⑶에서는 󰡐오월=청신한 얼굴󰡑로 뛰었을 뿐만 아니라 󰡐스물한 살 청신한 얼굴󰡑이란 뛰어난 생략법을 구사하고 있다.

  예문 ⑷는 또 다른 매력을 주는 글이다. 역시 전체적으로 생략법에 의해 간결체를 추구한 점이 매력 포인트일 것이다. 󰡐비둥이라 한들󰡑을 보자. 이처럼 󰡐한들󰡑로 한 문장을 끝맺는 방식은 국어에는 원칙적으로 없는 방식이다. 󰡐한들 어떠리󰡑 정도의 󰡐어떠리󰡑를 생략한 것이겠는데 그것이 신선감을 준다. 이 비슷한 수법은 󰡐하늘이 우룽거림을 천둥이라 땅이 우룽거림을 지둥이라 하나니󰡑에도 나타난다. 󰡐천둥이라󰡑 다음에 으레 󰡐하고󰡑 정도가 쓰일 것을 과감히 생략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를 즐겁게 한다.

 

  예문 ⑷에서는 어미 선택도 주목을 요한다. 󰡐무엇이뇨󰡑의 󰡐-뇨󰡑와 󰡐하나니󰡑의 󰡐-나니󰡑가 매우 적절히 선택되었기 때문이다. 이 글은 기행문의 일부인데, 같은 방에 동숙(同宿)하게 된 낯모르는 사람이 코를 하도 심하게 고는 바람에 잠을 설친 이야기를 코믹하게 쓴 글이다. 그 코믹한 분위기에 고어적(古語的)인 냄새가 풍기는 이 어미들이 매우 적절히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우리 집 다섯 살짜리가 가로되󰡑의 󰡐가로되󰡑처럼 근엄한 분위기에 쓰이는 표현이 오히려 코믹한 이야기에 효과를 내는 것이 흥미롭다.

 

  사실 국어는 어미의 선택이 어려울 때가 많다. 어미 하나에 의해 미묘하게 글의 맛이 달라지고 글의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가령, 󰡐비둥이란 무엇이뇨󰡑의 󰡐-뇨󰡑를 바꾸어 󰡐비둥이란 무엇이냐 - 비둥이란 무엇이니, 비둥이란 무엇일까 - 비둥이란 무엇이지󰡑 등의 문장으로 만들어 보자. 어느 두 짝도 의미가 똑같지는 않다. 그런데 만일 이 미묘한 의미차를 살려 영어로 번역한다고 가정해 보라. 신(神)이 와도 해내지 못할 것이다. 그만큼 국어는 어미가 발달해 있는데, 이 점에서도 예문 ⑷는 우리에게 귀중한 교훈을 주는 글이라 생각한다.

 

3

  다음은 필자에게 기쁨을 주었던 몇 가지 묘사의 예를 보기로 한다. 문장 구사에서 작가가 참으로 그 재능을 발휘하는 것은, 그리고 독자가 글의 참맛을 맛볼 수 있는 것은 묘사에서가 아닌가 한다. 그만큼 필자는 멋진 묘사에 많이 끌리는 편이다. 먼저 이청준의 문장 하나를 보기로 한다.

 

⑸ 열 걸음도 못 떨어져 앉은 거무의 모습은 잘 보이지 않고 어둠 속에서 담뱃불만 이따 금씩 숨을 쉬고 있다.        - 󰡐석화촌(石花村)󰡑

 

  대개는󰡐담뱃불만 밝아졌다 흐려졌다 하였다󰡑고 할 것을 담뱃불에 생명을 주어 담뱃불이 󰡐숨을 쉬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이만한 비유는 흔한 것인지 모른다. 그러나 필자에게는 이 비유가 기분 좋고 오래 인상에 남는다.

  다음 황동규의 시 한 구절에서도 비슷한 유형의 즐거움을 맛보게 된다.

 

⑹ 어제 오후 큰눈이 내려      

   포구(浦口)의 길이 모두 지워졌습니다.        - 󰡐겨울 편지󰡑

 

  눈이 길을 󰡐지워 버렸다󰡑는 표현이 우리를 즐겁게 한다. 한 시인의 뛰어난 감각이, 그리고 국어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지우다󰡑의 의미를 확장하고 우리의 시각 또한 그만큼 넓혀 주는 것이다. 꼭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써야만 되는 것이 아니다. 있는 단어로도 그것을 어떻게 가꾸느냐에 따라 국어는 무한히 그 힘을 확대해 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국어는 어떻게 부리느냐에 따라 거칠어지려면 끝없이 거칠어질 수도 있고 세련되려면 또 끝없이 세련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좋은 조련사를 만나 잘 길들여진다면 국어의 힘이 한결 강해질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가 좋은 묘사를 만나면 기쁜 것은 바로 이 때문일지도 모른다.

 

4

  최남선의 기행문을 읽노라면 그렇게 압도당할 수가 없다. 그런데 그처럼 사람을 압도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그것은 무엇보다도 먼저 그 화려한 어휘의 구사에서 온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백두산 근참기(白頭山覲參記)󰡑의 한 부분을 보기로 하자.

 

⑺ 가도 가도 여전한 밀림 지대이다. 하루쯤으로야 우리의 장원심밀(長遠深密)한 지미(至 味)를 다 알겠느냐 하는 듯 이깔나무의 장림(長林)은 여전히 끌밋한 맵시와 싱싱한 빛 과 삑삑한 숱으로써 사람의 턱 밑에 종주먹5)을 댄다.

 

  이 글은 삼지(三池)에 도달하기 직전의 정경을 묘사한 글이다. 화려한 문체가 사람을 들뜨게 하지만 그 화려한 문체는 또 현란한 어휘의 뒷받침을 받고 있다. 앞세대 분들의 글에서는 우리에게는 낯선, 그래서 권위 있게 느껴지는 한자어들이 빛을 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남선의 글에서는 그 외에 고유어 계열의 어휘도 화려하기 그지없다. 위의 예문만 보아도 󰡐끌밋한, 숱으로써, 종주먹을󰡑 등 다채로운 어휘를 구사하고 있다.

 

  이기문 교수의 󰡐당신의 우리말 실력은?󰡑은 한때 염상섭 등의 작가의 작품에서 어휘를 뽑아 출제했던 적이 있다. 그 때 우리가 당혹했던 것은 우리의 어휘력이 얼마나 빈약한가 하는 것이었다. 그 사이 언어가 변화한 탓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는 그러한 어휘와 우리들을 연결시켜 주어야 할 사람들이 그 책임을 다하지 않은 탓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어휘가 단절된 책임을 반드시 작가에게만 물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근래 작품들에서 그 어휘 사용이 너무 단조롭다는 느낌을 가질 때가 많다. 남다른 어휘력을 가져야 하는 것이 작가의 한 요건이라 한다면, 이러한 현실은 앞으로 우리 작가들이 극복해야 할 과제가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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