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제갈량의 출사표

by 송화은율
반응형

(前)출사표

  선제께서 한실 부흥의 뜻하신 바를 반도 이루지 못하시고 중도에 붕어하셨습니다. 지금 천하는 삼분이 되어 있으나 익주는 매우 피폐해져 있어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그러하오나 폐하를 곁에서 모시는 신하들은 궁궐 안에서 근면하며 궁궐 밖에서는 장수들이 자신의 일신을 잊고 충실한 것은 선제께서 베푸신 은혜를 폐하에게 보답코자 함일 것이옵니다. 폐하께서는 견문을 넓혀 선제께서 남기신 덕을 빛나게 하시고, 뜻있는 자들의 기상을 펴게 하시어 스스로 자신을 비하하고 의를 잃어 충성스럽게 간하는 길을 막아서는 아니되옵니다. 폐하께서 계신 궁중과 정치가 행하여지는 부중은 일체가 되어 상주고 벌주는 데 있어서 차이가 있어서는 아니되옵니다. 만일 간계를 꾸며 죄를 범하는 자나, 나라에 충성하고 선을 베푸는 자는 담당관청에 맡겨 형별과 상을 줄자를 가려 폐하께서는 공평하고 바른 정치를 베푸시어 사사로운 정에 치우쳐 안팎으로 법률이 다르지 않게 하시옵소서. 시중인 곽유지, 비위와 시랑인 동윤 등은 모두가 어질고 사려가 깊으며, 뜻은 충실하고 성실하여 선제께서 발탁하시어 폐하께 남겨주셨습니다. 신의 생각으로는 궁중에서 일어나는 일은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이들과 상의한 연후에 시행하시면, 반드시 부족하거나 미비한 점을 보충하여 널리 유익하게 할 것입니다. 장군 상총은 성품과 행실이 선량하고 공평하며 군사에 밝아 선제께서는 그를 시험하시고 능한 인물이라 하시며, 여러 사람의 의견에 따라 그를 지휘관으로 임명하셨습니다. 신의 생각으로는 군의 일은 모두 그와 상의하신다면, 군대를 화목하게 하고 우열을 가리어 효율적으로 부릴 것이옵니다. 어진 신하를 가까이하고 소인을 멀리한 것이 전한이 흥성한 원인이며, 소인을 가까이 하고 어진 신하를 멀리하였기에 후한은 쇠미해져 멸망하였습니다. 선제께서 살아 계실 때 항상 소신과 이일을 논의하시며, 후한의 환제와 영제 때의 일에 대하여 탄식하시고 통탄해 하지 않은 적이 없으셨나이다. 시중 곽유지와 비위․동윤․상서 진진․장사 장예․참군 장완 이들은 모두 절개를 위해 죽을 신하들이옵니다. 원컨대 폐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하고 믿으신다면 한나라 황실의 융성은 손꼽아 기다릴 수 있으실 것이옵니다. 
  신은 본래 미천한 신분으로 남양에서 직접 농사를 짓고 살면서 혼란스러운 세상에 오직 목숨만 보전하기를 원해 제후에게 가서 영달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선제께서는 신을 비천하게 여기지 아니하시고 스스로 몸을 굽히어 세 번이나 신의 초가집에 찾아오셔서 당대의 상황을 물으셨습니다. 이에 신은 감격하여 선제를 위하여 몸을 바쳐 일할 것을 허락하였나이다. 후에 형세가 기울어져 패군할 때에 신은 선제의 명을 받아 소임을 맡고, 위급하고 어려울 때에 명령을 받들어온 이후로 21년이 지났나이다. 선제께서는 신의 신중함을 아시고 붕어 하실 때에 신에게 대사를 맡기신 것이옵니다. 명을 받자온 뒤로 신은 밤낮으로 걱정하고 부탁하신 뜻에 부흥하지 못하여 선제의 명철함을 손상시키게 될까 두려워했나이다. 그리하여 5월에 노수를 건너 불모의 땅 남방으로 깊숙이 들어갔던 것이옵니다. 지금 남방은 이미 평정되었고 군대와 무기도 풍족하니 삼군을 거느리고 북쪽의 중원을 평정해야 하옵니다. 바라는 것은 우둔한 재능을 다하여 간사하고 흉악한 자들을 물리쳐 한 황실을 부흥시켜 옛 도읍지로 돌아가는 것만이, 신이 선제의 은혜에 보답하고 폐하께 충성하는 길인가 하옵니다. 이익과 손해를 헤아려 충언을 드리는 것이 곽유지․비위․동윤 등의 임무인가 하나이다. 원컨대, 폐하께서는 신에게 적을 토벌하여 한황실의 부흥시킬 일을 맡겨 주십시오. 만일 공적을 이루지 못한다면 신의 죄를 다스리시고 선제의 영령 앞에 고하옵소서.  곽유지․비위․동윤 등이 도움이 되지 않을 때에는 그들의 허물을 꾸짖어 태만함을 일깨우소서. 폐하께서는 어느 것이 올바른 길인가를 물으시고 바른 말을 살펴 선제의 유언을 따르시오소서. 신은 은혜를 받고 감격함을 이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 멀리 원정길에 떠남에 표를 올리니 눈물이 앞을 가려 아뢰올 말씀을 다하지 못하옵나이다.

건흥5년 평북대도독 승상 무향후 영익주목 지내외사 제갈량

 

(後)출사표

  선제께서는 한을 훔친 역적과는 함께 설 수 없고, 왕업은 천하의 한모퉁이를 차지한 것에 만족해 주저앉아 있을 수 없다 여기시어 신에게 역적을 칠 일을 당부하셨습니다. 선제의 밝으심은 신의 재주를 헤아리시어, 신이 역적을 치는 데에 재주는 모자라고 적은 강함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역적을 치지 않으면 도리어 왕업이 망할 것이니 어찌 일어나 치지 않고 앉아서 망하기만을 기다릴 수 있겠습니까? 이에 그 일을 신에게 맡기시고 의심하지 않으셨습니다. 신은 그 같은 선제의 명을 받은 뒤로 잠자리에 누워도 편안하지 않고 음식을 먹어도 입에 달지 아니했습니다. 북으로 위를 치려하면 먼저 남쪽을 평정해야 되겠기에 지난 5월에는 노수를 건넜습니다. 거친 땅 깊숙이 들어가 하루 한 끼를 먹으며 애쓴 것은 신이 스스로 아끼지 않아서가 아니었습니다. 왕업을 돌아보고, 성도에서 만족해 앉아 있을 수는 없다고 여겨, 위태로움과 어려움을 무릅쓰고 선제께서 남기신 뜻을 받들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때도 따지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게 좋은 계책이 못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적은 서쪽에서 지쳐 있고 동쪽에서도 힘을 다 쓴 끝입니다. 병법은 적이 수고로운 틈을 타라 했으니 지금이야말로 크게 밀고 나아갈 때입니다. 거기에 관해 삼가 아뢰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제께서는 그 밝으심이 해나 달과 같고 곁에서 꾀하는 신하는 깊은 못과 같았으나, 험한 데를 지나고 다침을 입으시며 위태로움을 겪으신 뒤에야 비로소 평안하게 되시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폐하께서는 고제에 미치지 못하시고 곁에서 꾀하는 신하도 장량이나 진평만 못하시면서도 긴 계책으로 이기고자 하시며 편히 앉으신 채 천하를 평정하고자 하십니다. 이는 바로 신이 얼른 알지 못할 첫번째 일입니다. 유요와 왕랑은 모두 일찍이 큰 고을을 차지하여, 평안함을 의논하고 계책을 말할 때는 성인을 끌어들였으되, 걱정은 배에 가득하고 이런저런 논의는 그 가슴만 꽉 메게 하였을 뿐입니다. 올해도 싸우지 아니하고 이듬해도 싸우러 가기를 망설이다가 마침내는 손권에게 자리에 앉은 채로 강동을 차지하게 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이는 바로 신이 풀길없는 일로 생각하는 두번째입니다. 조조는 지모와 계책이 남달리 뛰어나고 군사를 부림에는 손자․오자를 닮았으나, 남양에서 곤궁에 빠지고 오소에서 험한 꼴을 당하며, 기련에서 위태로움을 겪고, 여양에서 쫓기고, 북산에서 지고, 동관에서 죽을 고비를 넘긴 뒤에야 겨우 한때의 평정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신같이 재주없는 사람이 어찌 위태로움을 겪지 않고 천하를 평정하려 들겠습니까? 그게 신이 알지 못할 세번째 일입니다. 조조는 다섯 번 창패를 공격했으나 떨어뜨리지 못했고, 네 번 소호를 건넜으나 공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이복을 써보았으나 이복이 오히려 뺏어버렸고, 하후에게 맡겼으나 하후는 패망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선제께서는 매양 조조가 능력 있다고 추키셨으나 오히려 그같은 실패가 있었는데 하물며 신같이 무디고 재주없는 사람이 어떻게 반드시 이기기만을 바랄 수 있겠습니까? 이게 바로 신이 알 수 없는 네번째 일입니다. 신이 한중에 온 지 아직 한 해가 다 차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조운․양군․마옥․염지․정립․백수․유합․동등과 그 아랫장수 일흔 남짓을 잃었습니다. 언제나 맨 앞장이던 빈수․청광이며 산기․무기를 잃은 것도 천 명이 넘는바 이는 모두 수십 년 동안 여러 지방에서 모아들인 인재요 한 고을에서 얻은 사람들이 아닙니다. 만약 다시 몇 년이 지난다면 이들 셋 중 둘은 줄어들 것이니 그때는 어떻게 적을 도모하겠습니까? 이것이 신이 알 수 없는 다섯번째 입니다. 지금 백성들은 궁핍하고 군사들은 지쳐 있습니다. 그러나 할 일을 그만둘 수는 없는 것이, 멈추어 있으나 움직여 나아가나 수고로움과 물자가 드는 것은 똑같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일찍 적을 도모함만 못합니다. 그런데도 한 고을의 땅에 의지해 적과 긴 싸움을 하려 하시니 이는 신이 알 수 없는 여섯번째 일입니다. 무릇 함부로 잘라 말할 수 없는 게 세상 일입니다. 지난날 선제께서 초 땅에서 싸움에 지셨을 때 조조는 손뼉을 치며 말하기를 천하는 이미 평정되었다 했습니다. 그러나 뒤에 선제께서는 동으로 오와 손을 잡고 서로 파촉을 얻으신 뒤 군사를 이끌고 북으로 가시어 마침내는 하후연을 목 베게까지 되었던 것입니다. 이는 조조가 계책을 잘못 세워 우리 한이 설 수 있게 해준 것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하되 뒤에 오가 맹약을 어기매 관우는 싸움에 져서 죽고 선제께서는 자귀에서 일을 그르치시어 조비는 다시 천자를 참칭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일이 그러하니 미리 헤아려 살피기란 실로 어렵습니다. 신은 다만 엎드려 몸을 돌보지 않고 죽을 때까지 애쓸 뿐 그 이루고 못 이룸, 이롭고 해로움에 대해서는 미리 내다보는 데 밝지 못합니다.


중국 삼국시대 촉(蜀)나라의 제상 제갈 공명(諸葛孔明)의 상주문(上奏文). 
구분 : 표(表):중국의 문체(文體)의 하나로 신하가 자기의 생각을 서술하여 황제에게 고하는 상주문(上奏文). 
저자 : 제갈 공명(중국 삼국시대 촉한(蜀漢:220~263)의 정치가․전략가. 별칭 : 자 공명, 시호 충무, 와룡선생)


위(魏)나라 토벌을 위한 출진(出陣) 때, 촉제(蜀帝) 유선(劉禪)에게 바친 글로서, 전후 두 편인데 전편은 227년 작이고 후편은 228년(?) 작이다. 《삼국지(三國志)》의 <제갈량전(諸葛亮傳)>, 《문선(文選)》 등에 수록되어 있다. 󰡒선제(先帝)의 창업(創業) 아직 반(半)에 이르지 못하고 중도에 붕조(崩조:崩御)하다󰡓라는 서두로 시작된다. 국가의 장래를 우려한 전문(全文)은 제갈 공명의 진정(眞情)을 토로한 정열적인 고금(古今)의 명문(名文)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