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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령민정(蠶嶺閔亭)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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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령민정(蠶嶺閔亭)

 

동쪽 바다엔 큰 고래가 날뛰고

서편 국경에는 사나운 짐승 있건만

강가 초소엔 잔악한 병졸 울부짖고

바닷가 진지엔 굳센 보루 없구나.

조정에서 하는 일 옳지 않거니

몸을 사리는 것이 대장부이랴!

훌륭한 제 주인을 얻지 못하니

명마는 속절없이 귀 수그리네.

뉘라서 알리오 초야에 묻힌 사람

웅심이 하루에도 천 리를 달리는 줄.

 

요점 정리

 

지은이 : 임제(林悌)

갈래 : 한시. 오언고시(五言古詩)

성격 : 우국적. 비판적

어조 : 남성적 기백이 느껴지는 의지적 목소리

제재 : 시대 현실에 대한 소회(素懷)

주제 : 시대 현실에 대한 염려와 세상을 경륜(經綸)하고 싶은 마음

특징 : 남성적 기백이 느껴지는 의지적 목소리가 두드러지고, 조정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과 우국의 마음이 드러나 있음

 

내용 연구

 

동쪽 바다엔 큰 고래[외세 - 왜적]가 날뛰고

서편 국경에는 사나운 짐승 있건만(동쪽과 서쪽에서 사나운 짐승들이 우리를 노리고 있건만, 외세를 말함 - 여진족)

강가 초소엔 잔악한 병졸 울부짖고(살벌하고 긴박한 분위기)

바닷가 진지엔 굳센 보루 없구나[국방력의 빈약함을 직접적으로 비판].

조정에서 하는 일 옳지 않거니(조정에 대한 비판적 태도가 엿보임)

몸을 사리는 것이 대장부이랴!(시대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함께 난국을 타개할 대장부의 기개를 보이고 있다.)

훌륭한 제 주인을 얻지 못하니

명마(절영마 : 좋은 말, 부산 고리장의 가장 좋은 국마장에서 나는 말을 이름)는 속절없이 귀 수그리네.

뉘라서 알리오 초야에 묻힌 사람[화자 자신]

웅심이(웅대하게 품은 마음) 하루에도 천리를 달리는 줄.(인재를 알아보지 못하는 불우한 자신의 신세를 비유적으로 드러내면서 나라를 경영할 웅대한 회포를 보이고 있음)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시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더불어 나라를 걱정하는 우국(憂國)의 마음이 담겨 있다. 시적 화자는 나라가 위기에 처해 있는데도 조정에서 마땅한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는 현실을 비판하며 나라 경영에 대한 웅대한 포부를 노래하고 있다. 작가인 임제는 상무적 전통을 회복해야 한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었는데, 이러한 작가의 가치관은 작품 속에 의지적인 어조와 힘찬 기백을 담은 남성적 어휘를 통해 표현되어 있다.

심화 자료

임제

1549(명종 4)∼1587(선조20). 조선 중기의 시인. 자는 자순(子順), 호는 백호(白湖)·풍강(楓江)·소치(嘯癡)·벽산(碧山)·겸재(謙齋). 본관은 나주(羅州). 절도사 진(晉)의 맏아들이다.

임제는 어려서부터 지나치게 자유분방하여 스승이 따로 없다가 20세가 넘어서야 성운(成運)을 사사하였다. 교속(敎束)에 얽매이기보다는 창루(娼樓)와 주사(酒肆)를 배회하면서 살았다. 23세에 어머니를 여의었다. 이에 창루와 주사를 그만두고 한때는 글공부에 뜻을 두어 몇 번 과거에도 응시하였다. 그러나 번번이 낙방하였다. 창루와 주사에서 벗어나 현실세계로 뛰어든 그의 눈에는 부조리와 당쟁만이 가득 찼다.

임제가 22세 되던 어느 겨울날 호서(湖西)를 거쳐 서울로 가는 길에 우연히 지은 시가 성운에게 전해진 것이 계기가 되어 성운을 스승으로 모셨다. 그로부터 3년간 학업에 정진하였다. 그 때에 ≪중용≫을 800번이나 읽었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이다.

임제는 1576년 28세에 속리산에서 성운을 하직하고, 생원·진사에 합격하였다. 이듬해에 알성시에 급제한 뒤 흥양현감·서도병마사·북도병마사·예조정랑을 거쳐 홍문관지제교를 지냈다. 그러나 서로 헐뜯고 비방하고 질시하면서 편당을 지어 공명을 탈취하려는 속물들의 비열한 몰골들이 그의 호방한 성격에 용납되지 않았다. 벼슬에 대한 선망과 매력, 흥미와 관심은 차차 멀어져 가고 환멸과 절망과 울분과 실의가 가슴속에 사무쳤다. 그러기에 10년 간의 관직생활은 아무런 의의가 없었다.

임제는 벼슬에 환멸을 느껴 유람하였다. 가는 곳마다 숱한 일화를 남겼다. 사람들은 임제를 기인이라 하고 또 법도에 어긋난 사람이라 하였다. 그래서 임제의 글은 취하되 사람은 사귀기를 꺼렸다. 서도병마사로 임명되어 임지로 부임하는 길에 황진이의 무덤을 찾아가 시조 한 수를 짓고 제사지냈다가 임지에 부임도 하기 전에 파직당한 것과 기생 한우(寒雨)와 주고받은 시조의 일화, 평양기생과 평양감사에 얽힌 로맨스도 유명하다.

성운이 세상을 등진 이래로 지기(知己 ; 친구 또는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가 끊어지고, 이리저리 방황하다 고향인 회진리에서 39세로 죽었다. 운명하기 전에 여러 아들에게 “천하의 여러 나라가 제왕을 일컫지 않은 나라가 없었다. 오직 우리 나라만은 끝내 제왕을 일컫지 못하였다. 이와 같이 못난 나라에 태어나서 죽는 것이 무엇이 아깝겠느냐! 너희들은 조금도 슬퍼할 것이 없느니라.”고 한 뒤에 “내가 죽거든 곡을 하지 마라.”는 유언을 남겼다. 칼과 피리를 좋아하고 방랑하며 술과 여인과 친구를 사귀었다.

임제는 호협한 성격과 불편부당을 고집하는 사람이다. 〈수성지 愁城誌〉·〈화사 花史〉·〈원생몽유록 元生夢遊錄〉 등 3편의 한문소설이 있다. 그의 작품이 아니라는 설도 있다. 이밖에 시조 3수와 ≪임백호집≫ 4권이 있다.

≪참고문헌≫ 國朝人物考, 白湖集, 林悌의 初期詩에 대하여(심호택, 백강서수생박사화갑기념논총 한국시가연구, 형설출판사, 1971), 林悌論(蘇在英, 한국문학작가론, 형설출판사, 1980). 高敬植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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