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자동(自動) 기술법과 자유연상법(free association/ 自由聯想法)

by 송화은율
반응형

자동(自動) 기술법

무의식적 자동 작용, 브르통이 창시한 초현실주의의 시와 회화의 중요한 기법, 의식이나 의도가 없이 무의식의 세계를 무의식적 상태로 대할 때 거기서 솟구쳐 오르는 이미지를 그대로 기술하는 방법, 정신 분석학에서 정신병 환자가 무의식적으로 지껄이는 상태를 자기 자신에게 응용해서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지껄이는 독백, 입에 오른 사고를 비판하는 수정 없이 그대로 기록하는 것. 1919년 브르통과 수뽀의 합작으로 '자장(磁場)'이 창작되었다. 이 작품은 초현실주의의 최초의 작품이기도 하다.

자유연상법(free association/ 自由聯想法)

어떤 말을 주고 곧 생각나는 말을 반응시키는 방법. 처음에 주는 말을 자극어(刺戟語), 연상한 말을 반응어(反應語)라고 한다. 반응어의 내용을 지정하는 제한연상법과는 대조적이며 말 대신 물건이나 그림을 자극으로 삼는 수도 있다. 생각나는 최초의 말만을 반응시키는 것이 보통이지만, 생각나는 차례대로 많은 반응어를 구하는 경우도 있다. 특정한 자극을 주지 않고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차례차례 반응시키는 정신분석적인 진단법의 하나도 자유연상법이라고 불린다. 자유연상법으로 얻어지는 반응어의 내용, 빈도(頻度) 및 반응 시간은 임상적진단, 말의 유의미(有意味)의 정도, 많은 말 상호간의 의미 관계, 언어 발달의 정도 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유용하며 이 방법은 폭넓게 적용된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