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호은전(林虎隱傳)
by 송화은율임호은전(林虎隱傳)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책. 국문 필사본 · 활자본. 필사본은 국립도서관에 1종,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장서각도서에 1종, 조동필 ( 趙東弼 ) 개인 소장본 1종이 있다. 현재 통용되는 활자본은 1926년 회동서관 간행의 ‘ 적강칠선 상/하 림호은젼 ’ 으로 ≪ 활자본고소설전집 ≫ (아세아문화사, 1976)에 수록된 것이다.
중국 송대(宋代) 소주(蘇州)를 배경으로 하여, 임호은의 사처이첩(四妻二妾)과의 결연과정 및 간신과 외적을 퇴치하는 군담이 주요 내용이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중국 송나라 때 소주 백학촌(白鶴村)에 임준(林俊)이라는 명사가 서천 천축국 지장암에서 온 화주승(化主僧)에게 시주하고 발원하여 만득자 호은을 얻는다. 호은은 천상 두우성(斗牛星)이 적강(謫降)한 영웅적 기상을 타고난 천하의 기남자(奇男子)이다.
호은이 8세 때 내란으로 부모와 이별하게 되고 기녀 유랑과 그의 어머니 소매 밑에서 양육된다. 3년 뒤 호은은 부모를 찾기 위해 길을 떠나지만 찾지 못하고 금차산 유수선생의 제자가 된다.
3년 뒤 다시 하산하여 천정배필들과 가연을 맺게 된다. 먼저 그는 귀졸(鬼卒)에게 부모를 잃은 장선옥과 후일을 기약하고, 영은사에 불공드리러 온 이승상의 딸 정옥과 결연을 언약하였다. 다시 청룡사에서 기녀 미애를 만나 잠시 그의 집에 머무른다.
이 때 국가에서 설과하므로 응시하여 문무 양과에 장원급제한다. 병부상서가 되어 섬서를 순무할 때 조치사의 딸 윤옥과 가연을 맺고 선옥을 찾던 중, 나중에 헤어진 부모와도 만나게 된다. 또한, 계모의 학대를 이기지 못하여 강물에 투신자살하려는 계화를 구출하고 인연을 맺는다.
천자는 호은을 위해 저택을 세워주고 호은의 처첩으로 봉비(封妃)하고 그를 부마로 삼는다. 이 때 장씨로 원부인을, 이씨로 차부인을, 조씨로 삼부인을, 정질공주로 사부인을 봉한다. 두 낭자도 각기 차서를 정하고 임호은에게는 부마도위라는 직위를 더 제수한다.
그러나 호은은 그의 공명을 시기하는 간신에 의해 모역의 죄명을 입고 유배된다. 이 때 중원을 엿보던 여진이 호국과 합세하여 침공하는데, 천자는 이들과 내통하고 있는 간신의 말을 듣고 강화하고자 호진(胡陣)에 가 목숨이 위태롭게 된다.
배소에 있던 호은이 점괘와 천문으로써 이 사실을 알게 되자 곧 금화산 유수선생에게 달려가 갑주와 보검과 용마를 얻어 송진으로 가서 간신을 베고 호병을 격파하여 천자를 구출한다. 호은은 우승상 겸 연왕에 봉함을 받고 헤어졌던 부모와 6명의 부인을 찾아 9자 5녀를 낳고 부귀공명을 누리다가 부부가 함께 승천한다.
〈 임호은전 〉 은 주인공의 이상적인 애정 생활과 무용담을 표현한 애정소설이자 이상소설이다. 이 작품은 1명의 남성과 6명의 여성이 결연하고 남주인공이 입공하여 왕작(王爵)을 받는 등의 내용에서 〈 구운몽 〉 이나 〈 옥루몽 〉 과 유사하다. 따라서, 이 두 소설의 모본(母本)으로 보거나 모방작(模倣作)으로 보기도 했으나, 그 관계는 명확하지 않다.
단, 두 소설에 비해서 남성 주인공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어 봉건적 성격이 두드러진다. 또한 이들 몽자류(夢字類)소설과는 다르게 적강화소(謫降話素)를 차용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지상에서의 행복이 극치를 이루고 천명(天命)에 의해 다시 승천하는 내용은 현실뿐 아니라 내세까지 보장받고 싶어하는 민간의식이 투영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 참고문헌 ≫ 朝鮮小說史(金台俊, 學藝社, 1939), 韓國古典小說硏究(金起東, 敎學社, 1981), 韓國小說의 構造와 實相(成賢慶, 嶺南大學校出版部, 1981), 한국문학통사 3(趙東一, 지식산업사, 1984), 林虎隱傳硏究(金鐘千, 高麗大學校碩士學位論文, 1979).
(자료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