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화정연(林花鄭延)
by 송화은율임화정연(林花鄭延)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6권 6책. 국문활자본. 일명 ‘ 사성기봉 ( 四姓奇逢 ) ’ 이라고도 한다. 이본으로 〈 쌍성봉효록 雙星奉孝錄 〉 이 있다. 97회의 장회(章回)로 이루어진 대하장편소설로 등장인물도 70여 명이나 되는 방대한 작품이다.
필사본으로는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 임화정연기 〉 란 표제로 139권 137책이 있었으나 분실되었다. 지금은 조선도서주식회사와 박문서관에서 발행한 6권 6책만 남아 있다. 내용은 임생(林生)이 화소저(花小姐) · 정소저(鄭小姐) · 연소저(延小姐) 등과 아름다운 인연을 맺고 간신들로 어지러워진 세상을 바로잡는다는 것이다.
명나라 홍무(洪武) 연간에 이부상서 정현(鄭鉉)이 사직하고 낙향하여 딸 연랑(延娘)과 아들 연경(延卿)을 낳아 기른다. 정상서의 부인 진씨(陳氏)의 남동생 진담(陳淡)에게는 백문(伯文)과 상문(相文)의 두 아들이 있었다. 백문은 얌전하나 상문은 성품이 방자하고 여색을 좋아하여 정소저를 아내로 삼으려 한다.
정소저는 임처사(林處士)의 아들 임규(林奎)와 정혼했으나 상문은 둘의 혼인을 방해하려고 간신 호승상(扈丞相)과 모의하여 정상서를 창주(昌州)로 유배시킨다. 정상서를 옹호한 화상서(花尙書) 역시 조주(趙州)로 유배된다. 그는 주부인(朱夫人)과 딸 영아(永娥), 아들 원경 ( 元卿 )을 고향인 소흥부로 내려보내고는 배소로 간다.
한편, 정소저는 강서안찰사(江西按察使)로 있는 고모부인 주어사(朱御史)를 찾아간다. 상문은 호승상의 청으로 그의 조카딸인 호소저와 혼인하고 음흉한 이시랑(李侍郎)의 딸을 재취한다. 정상서의 죽마고우인 이부시랑 연권(延權)은 슬하에 딸 영아(榮娥)와 아들 춘경(春卿)을 두었다.
상문은 연소저를 취하려고 연시랑을 절강(浙江)의 순무부사(巡撫府使)로 보낸다. 연시랑은 절강으로 가던 중 병으로 신음하는 정소저를 구하고 임처사를 찾아갔다가 임생의 기상을 보고 청혼한다. 그러나 임처사는 혼인을 강박할까봐 아들과 함께 산으로 피신한다.
연소저는 정소저의 시비 가월의 도움으로 주어사에게 몸을 의탁하여 정 · 화 · 주 세 소저들과 함께 자매처럼 지낸다. 상문이 부인 호씨의 발악을 못 견뎌 독살시키자, 호씨가 호승상의 꿈에 나타나 신원(伸寃)을 호소한다. 호승상이 황제께 아뢰어 상문을 잡아들이자, 상문은 죽음을 면하려고 호승상과의 모역(謀逆)을 고한다.
이 일로 호승상은 처형되고 상문은 북해로 유배가고 정상서는 풀려난다. 이 때 황제가 죽고 성조황제(成祖皇帝)가 즉위하여 연시랑 · 화상서도 해배, 복직시킨다. 임생은 등허자(鄧許子)란 도사에게 무예를 배워 과거에 급제, 한림학사가 된다.
그는 절강에 내려가 정 · 연 · 화 세 소저와 혼인하고 정소저의 시녀 네 사람을 희첩(姬妾)으로 삼는다. 마침 북방에 전란이 일어나 임한림은 자원하여 대원수가 된다. 임원수는 진중에서 군사로 종군한 상문을 만나 효유하여 천선하게 하고 북호(北胡)를 항복시키고 회군하므로 황제는 그를 남평후(南平侯)로 봉한다.
이 때 정 · 연 · 화 삼공의 아들들도 각기 벼슬에 올랐다. 정연경(鄭延卿)은 추밀부사, 연춘경(延春卿)은 이부시랑, 화원경(花元卿)은 예부시랑이 되었다. 세월이 흘러 천하태평하고 회혼(回婚)을 맞아 네 가문의 자제들이 일당(一堂)에 모여 경축하니, 임승상의 부귀가 천하에 으뜸이다.
이 작품은 구성에 통일성이 있고 이야기의 전개가 치밀한 인과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인물설정에 있어서도 선과 악의 상반된 인간형의 갈등에서 권선징악을 이끌어내는 방식을 배격하고 있다.
반대로 선과 악의 양면을 공유하는 인간형도 등장시키며 악인도 선인과 공존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보다 사실적인 필치를 보여주는 걸작이다. 최근에 〈 임화정연 〉 은 〈 쌍성봉효록 〉 과의 연계적 연구로 양자가 연작소설이라는 설이 제의되었다.
≪ 참고문헌 ≫ 韓國古典小說硏究(金起東, 敎學社, 1981), 林花鄭延論攷(丁奎福, 大東文化硏究 3, 成均館大學校大東文化硏究院, 1960), 雙星奉孝錄小考(嚴基珠, 成均語文硏究 29, 成均館大學校國語國文學科, 1994).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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