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인터넷의 국어교육적 효용성

by 송화은율
반응형

 인터넷의 국어교육적 효용성

 

(1) 비판적 수용력

인터넷의 세계는 정보의 바다로 불리기도 하고 정보의 홍수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만큼 많은 정보가 존재하는 공간이라는 뜻이지만 뒤집어 보면 그 어떤 것도 필요한 방식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도 포함한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학습자에게는 무엇보다도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 능력은 인터넷의 다양한 언어적 요소들이 지니고 있는 속성을 이해함으로써 습득 가능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제목을 통해 자료를 선별하는 능력에서부터 제시된 정보들이 어떻게 형성된 것이며 그 근본 의도가 무엇인지를 읽어 낼 수 있는 능력 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국어교육에서 언어 자료를 대하는 능력과도 직결될 것이다.

 

(2) 생산성을 지닌 표현력

인터넷 사용자는 수용자이자 생산자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다. 쉬운 예를 든다면 이메일과 채팅, 자료실 등이 대표적인데 이러한 특성은 국어 교육에서 표현교육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성을 지닌다. 특히 양식적 차원의 글쓰기의 측면에서 그 유용성이 빛을 발한다. 왜냐하면 그 동안의 표현력 교육은 말하기, 쓰기 모두 단편적인 활동에 머무르고 있었던 것은 근본적으로 학습자들이 그 이상의 표현하기에 대해 지레 두려움이나 어려움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그 특성상 자유롭고 편안하고 반익명의 상태에서 접할 수 있기에 모범적인 글, 가치 있는 글 등을 써야 한다는 중압감에서 벗어나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글쓰기 경험을 자연스럽게 수업 활동으로 이끌어 온다면 학생들의 표현력은 매우 생산적이고 세련된 차원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교실에서는 한 줄의 시나 한 장면의 소설을 써내는 것도 힘들어 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문학 작품에 해당하는 글쓰기를 시도하는 학습자들의 태도는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3) 정보 및 문화적 소양

인터넷의 내용 범주는 크게 커뮤니티 부분 컨텐츠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기능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커뮤니티 부분은 일상성,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한 인간 대 인간의 관계 형성을 주 목적으로 하는 것이고, 컨텐츠 부분은 관계의 형성보다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요즘 성행하고 있는 소위 포탈 사이트의 경우에는 이 두 가지가 공존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장점을 활용한 수업의 경우를 염두에 두고 정리하면 다음 몇 가지 항목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 시기 적절하다. (시사성 있는 자료 제공)

() 풍부한 자료의 창고다

() 바로 당신을 위한 자료의 창고다.

() 전 세계의 학생들을 연결한다.

() 인종적/문화적으로 중립적인 매체이다.

() 학교 개혁을 촉진한다.

() 재미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인터넷의 한 속성인 쌍방향적 의사소통을 고려할 때 정보와 문화적 소양을 기르는데 교육적으로 매우 유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같은 장점은 매체 일반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장점과도 직결되는 것이어서 국어 교육에서의 효용성에 대해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겠지만 그 모든 것이 국어활동을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주요한 효용성을 지니게 된다. 이 현상들 자체가 국어의 환경이 변한 데서 오는 새로운 형태의 국어 문화인 점을 인식하는 태도가 중요할 것이다.

 

 김동환 외, 매체 언어와 국어교육 : 매체 언어의 소통 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 연구 보고서 2000-5, 200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