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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과 자연 / 전문 / 이광수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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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生(인생)自然(자연)

 

老子[노자]는 사람이 자연에 돌아가야 할 것을 말하고 인생의 모든 불행이

자연에서 떠나서 사람이 꾀를 부리는 데서 온다고 말하였다.

大道廢有仁義[대도폐유인의]

라 하여 노자는 인의의 도를 사람의 좀장난이라고 공격하였다. 그리고 됫박

을 깨뜨리고 저울대를 분지러야 사람이 속이기를 그친다고 하였다. 이것은

다 옳은 말이다. 제비는 사서 삼경을 안 읽고도 부부와 부자의 도를 지키고

있고 생리 위생학이나 의학이 없어도 곧잘 새끼를 기르고 법률이니 도덕이

니 하는 꽤 까다로운 속박이 없건마는 각각 제 생명과 가족을 보존하는 것

이다.

또 물과 나무며 짐승들이 사는 것을 보더라도 됫박이니 저울이니 없이도

일광과 공기와 물의 배급이 공평하게 되는 것이다. 에덴 동산 시대의 우리

조상도 그렇게 살았을 것이다. 그때에는 옷도 집도 나라도 필요가 없었다.

배 고프면 먹고 졸리면 잤다. 남녀간에도 서로 눈이 맞으면 합하였다.

그러나 에덴 동산을 쫓겨난 우리 조상은 제 꾀의 힘을 빌 수 밖에 없었다.

우리 조상의 고향이던 시베리아, 몽고, 중앙 아시아는 옛날에는 뭍에는 코

끼리가 살고 물에는 용이 살던 더운 지방이었다. 그랬던 것이 갑작스레 지

구의 축이 삥글 돌아서 얼음이 어는 추운 세계가 되어버렸다. 거기서 뻘거

벗고 자연 생활을 하던 우리 조상들은 남쪽으로 남쪽으로 더운 데를 찾아서

달려 나왔다. 많이 죽고 더러 살아서 태평양이 가로 막혀서 더 내려갈 수

없는 데까지 나와서 머물었다. 그러나 여기도 겨울은 따라왔다. 우리 조상

과 함께 개, , , , 모기, 파리, , 고양이 같은 동물들도 따라왔다.

겨울의 추위를 막기 위하여서 필요한 것이 세 가지 있었으니 첫째는 먹을

것을 해 두는 것이요, 둘째는 의지간을 장만하는 것이요, 세째는 맘에

맞는 남녀가 짝을 짓는 것이었다.

배가 고프면 나가서 먹을 것을 찾는 것은 에덴 시대의 일이었다. 먹을 것

이 있는 곳을 얻어 만나면 먹을 것이 없을 내일을 위하여, 더구나 눈덮인

겨울을 위하여 해 둘 필요가 있었다. 여기서 사유 재산이 생겼다. 이것을

잃었다가는 살 수가 없으매 목숨 다음가게 재산을 지켰다. 귀여운 처자를

위하여서는 목숨을 내어 붙이고까지 지켰다. 이 양식을 빼앗는 도적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첫째는 썩는 일이요, 둘째는 좀 먹는 일이요, 세째

로는 쥐나 기타의 짐승이 훔치는 일이요, 네째로는 같은 사람으로서 혹은

몰래 좀도적질을 하고 혹은 힘으로 치고 빼앗는 일이었다. 이런 모든 도적

을 막기 위하여 우리 조상네는 여러 가지로 꾀를 썼으니 이를테면 볕에 말

리워 썩는 것과 좀먹는 것을 막는 것도 중요한 일이어니와 가장 꾀를 쓴 것

은 감추는 일이요, 가장 힘을 쓴 것은 막는 일이었다. 혹은 굴에 감추고 혹

은 땅을 파고 묻고 표를 하여 두었다.

우리 조상들이 본 고향을 쫓겨나서 견딜 만한 겨울이 있는 곳까지 와서 자

리를 잡을 때까지에는 많은 꾀가 나고 많은 재주를 배웠다. 사냥과 고기잡

이며, 나무나 돌로 무기를 만들고 나무와 풀 껍질과 누에의 실과 같은 섬유

로 옷감을 만드는 것 같은 것도 큰 재주지마는 가장 크고 놀라운 재주는 새

와 짐승을 길들여 기르고, 먹을 수 있는 풀로 열매를 심어서 가꾸는 일이니

요새 말로 하면 목축과 농업이었다.

목축 시대에 이르러서 차차 부락이 발달되었다. 물과 풀이 있는 곳에 여러

집이 모여 살게 된 것이다. 그뿐더러 한 집에서 여러 마리 짐승을 가지게

되매 빼앗으려는 자의 떼가 생기니 다 자란 짐승을 여러 백 마리 빼앗기에

성공하면 곧 부자가 되기 때문이었다. 더구나 걸음 빠른 말을 기르고 길들

여서 타고 다니게 되매 이 도적의 떼는 더욱 횡행하게 되었다. 제가 짐승을

기르기보다는 남이 길러 놓은 짐승을 빼앗는 것이 힘이 적게 들고 이가 많

기 때문이다. 이 도적의 떼에 대하여서 도적이 아닌 평화로운 집들은 여러

집이 한데 뭉쳐서 방비할 필요를 느꼈다. 그래서 부락의 결속이 굳어지고

영구성을 띠게 되어서 그 부락에 독특한 습관이 생기고 법이 생기고 두목이

생기고 추념이 생겼다. 이것이 나라의 시작이었다.

그러나 큰도적의 떼에는 힘 약한 부락들이 대항할 수가 없어서 싸워서 진

끝에 젊은 여자와 짐승을 다 빼앗긴 부락 사람들은 심하면 살륙을 당하고

살아나면 그 도적의 떼에 항복하여 종이 되었다.

이러한 도적의 떼가 수없이 있는 중에는 영특한 큰두목이 나는 수가 있었

. 그는 죽이고 빼앗은 것을 버리고 항복하는 부락민으로 하여금 해마다

몇분지 몇의 소줄을 세로 바치게 하고 그 대신에 그들이 다른 도적의 침노

를 아니 받도록 보호해 주고 그 밖에도 좋은 법률을 주어서 살기가 편하게

하여 주었다. 이것이 무력과 법률을 기초로 한 나라의 시초여니와 그 가장

좋은 본보기는 징기스칸의 몽고제국이다.

그러나 농업은 우리 생활에 중요한 다른 한 면을 주었으니 그것은 곧 종교

. 목축 국가가 무력과 법률을 기초로 하는데 대하여 농업 국가는 이 두

가지 밖에 종교와 예의 또는 도덕을 발생케 하였다.

농업 시대에 들어서서는 우리 조상은 한군데에 대대로 영주하게 되었다.

집 뒤에 아버지, 어머니, 할아버지, 할머니의 산소가 생겼다. 목축 시대 같

으면 다른데로 떠나면 그런 흉헙고 무서운 것은 안 보면 고만이지마는 농업

시대가 되고 보니 분묘의 땅을 떠나기가 어려웠다. 방 아랫목은 여러

사람이 죽은 자리요, 동네 언저리에는 여러 사람의 무덤이 보였다. 밤이 되

면 더구나 무섭고 잠이 들어도 무서운 꿈을 꾸었다. 이 집에서 이 동네에서

살다가 죽은 사람의 혼령들이 나와서 돌아다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더욱

무서웠다. 이에 먹을 것을 만들어서 그 혼령들을 불러서 대접해 보았다.

이렇게 잘 대접을 할 테니 작폐는 말고 도와 주오.

하고 손을 비벼서 비는 것이었다. 그러고 나면 저으기 마음이 든든하고 꿈

자리도 덜 사나왔다.

그러나 어떤 한 귀신은 대접을 받고 가만히 있어도 못 얻어 먹은 다른 귀

신은 가만히 있지 아니하였다. 그렇다고 그 많은 혼령을 이루 다 대접할 수

는 없었다. 이에 힘있는 귀신을 한 분 찾아서 그를 잘 대접하여서 여러 귀

신들을 물리치고 집을 지켜 달랄 생각이 났다. 조상 중에 그중 영특한 조상

한 분을 특별히 위하였다. 이 조상 밑에 다른 조상들은 꼼짝 못할 법하지마

는 다른 집 조상까지 우리 조상의 말을 들을 수는 없으니 걱정이었다.

동네 어느 귀신도 꼼짝 못할 귀신을 하나 택할 수 밖에 없었다. 그것은 생

전에 온 부락 사람이 무서워하던 사람 임금 같은 사람의 혼령이었다.

에 온 부락이 모여서 이 귀신을 제사하였다. 동네에서 멀지 아니하고도 가

장 정갈한 곳에 이 귀신이 거처할 자리를 성하였다. 그것은 혹은 나무요,

혹은 바위였으나 또 혹은 그들을 위해서 지어 놓은 집이었다. 집이 있으니

불도 켜 놓아야 하겠고 또 모실 사람도 있어야 하겠다. 사내 귀신이면 처녀

를 좋아할 것이요, 아낙네 귀신이면 젊은 총각을 좋아할 것이었다. 강아당

(해 귀신)는 여신이매 광대가 모셨고, 가상아당이(바람비 귀신)는 남신인

지라 가상아 즉 기생이 모셨다. 어여쁘고 깨끗한 처녀 총각으로 하여금 신

관을 삼아서 술과 고기와 떡을 차려 놓고 혹은 노래를 부르고 혹은 춤을 추

고 이렇게 굿을 하여서 귀신을 기쁘게 하니 모든 좀귀신들은 무섭지 아니하

였다. 천주교의 수사, 수녀나, 불교의 남승, 여승도 다 처음에는 여기서 일

어난 것이다.

이러한 귀신이 부락마다 생겼거니와 여러 부락들 중에서 가장 사람이 번성

하고 잘난 사람이 많은 부락은 혹은 재산이나 토지를, 혹은 미인이나 값나

가는 보물을 빼앗을 목적으로 또 혹은 단순한 정복의 쾌감을 얻기 위하여

또는 바른 도를 받게 하기 위함이라 하여서 다른 부락을 향하여 전쟁을 일

으키고, 한 싸움에 이기고 나면 더욱 기운이 나고 욕심이 엉큼하여져서 천

리라도 만리라도 즈쳐들어가니 이리하여서 큰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이요,

이렇게 이긴 부락의 귀신은 여러 부락, 여러 종족, 나중에는 여러 민족의

절을 받는 귀신이 되었다. 저 중국 민족의 요순이나 아랍족의 알라는 다 좋

은 전례다. 우리나라로 보면 고구려는 강아라 즉 하늘이요, 해의 신을 민족

신으로 모셨고, 신라는 방아 즉 불의 신과 상아 즉 물의 신을 모셨고, 백제

는 당아 즉 달의 신을, 고려는 낭아 즉 햇볕의 신을 모셨고, 이씨 조선은

어랑아 즉 용신을 모셨으니 다 그 임금 집의 신이었다.

사람의 지혜라는 것이 발달되고 집들이 많이 늘고 산림이 많이 채벌이 되

어서 사람들이 자연을 무서워하는 마음이 줄어들게 되니 이러한 귀신들이

모두 사람의 지혜를 따라 진화하여서 힘의 신으로부터서 이치의 신으로 승

격이 되었다. 이스라엘 민족의 여호와신이 예수의 하나님 신으로 진화한 것

이 가장 알맞는 실례다.

그러나 사람의 꾀가 더욱 발달하여서 소위 과학적으로 만물을 생각하게 되

매 천지간에 그뜩 찼던 조화가 무궁하던 형형색색의 귀신들이 다 스러지고

우주는 차디찬 법칙과 말 못하는 물질의 운동의 한 뭉치로 변화하고 말았

. 아시아에 있어서는 거금 이천 오백년 전 석가여래와 공부자로 말미암아

벌써 怪力亂神(괴력난신)을 부정하고 이치야말로 우주의 본질이라 하는

지경에 들어갔다.

서양에서는 문예 부흥 이래로 자연과학의 발달을 따라서 이치로써 우주와

인생을 설명하려는 사조가 큰 세력으로 인심을 풍미한 것은 좋으나 십구 세

기에 이르러서는 유리론이 그 극도에 달하여서 헤겔로써 그 절정을 삼게 되

었다. 우주가 이치로 되었다는 것까지는 좋으나 우리 사람의 힘이 능히 우

주의 모든 이치를 다 알아낼 수 있고 사람의 마음이 움직임으로 된 사회는

자연의 지혜와 힘보다도 더 낫게 사람의 생각의 힘으로 정정하고 개정할 수

있다고까지 믿게 되었다. 사람이 일식 월식이 생길 날짜를 일분 일초까지도

예언할 수 있는 것은 우주의 비밀을 이치로 알아내인 증거지마는 그렇다고

사람의 힘으로 천체의 운행과 물리, 화학의 법측을 수정할 수 없는 한,

람의 정신과 욕망을 무시하고 인간 사회를 몇 사람이 다수결로 규정해 놓은

계획에 의하여서 진행시키기는 어려운 것이다. 세계를 통틀어서 근년에 시

행된 통제 경제라는 것의 성적이 이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통제 경제란 이

치로 보면 될 법도 한 일이지마는 사실에서는 되기 어려운 일이니 통제 경

제가 잘 되려면 사람들이 다 욕심을 아니 부리는 성인이 되거나 그렇지 아

니하면 전혀 욕심이 없는 무생물이 되어 버려야 할 것이다.

생물의 아는 힘이란 것은 겨우 제 몸 하나가 살아가기에 필요한 것이다.

개미는 개미로 살아가기에 필요한 아는 힘을 가지고, 사람은 사람으로 살아

가기에 필요할 분량의 아는 힘을 가졌다. 그도 의지해 갈 만한 힘이요,

넉한 힘도 아니다. 여러 개체 중에는 특별히 몸이 힘있게 생긴 놈이 있는

모양으로 아는 힘을 그중에 많이 타고 난 이도 있다. 그러나 그것도

중에낫단 말이지 엄청나게 나아서 보통 개체들이 모르는 것을 알 만한 것

은 어찌다가 하나 나는 것이니, 사람으로 이르면 성인이나 영웅이다. 그러

나 아무리 성인이나 영웅이라도 그 타고 난 생명에 한량이 있는 것과 같이

그 아는 힘에도 한량이 있다. 성인도 이것을 깨달으시기 때문에 겸손한 마

음으로 이 크나큰 우주를 향하여 그 우주를 이룩하고 다스려가는 힘을 향하

여 경건하게 읍하고 고개를 숙이는 것이다.

여기서 사람이 취할 정당한 길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아는 힘을 겸손하게

쓰는 것이다. 우리는 우주를 존경하고 자연의 법측에 순응하기에 우리의 아

는 힘을 쓸 것이요, 결코 자연을 정복한다는 무엄한 생각을 말 것이다.

우리가 아는 힘을 쓸 것은 자연에 거역하는 일에 있는 것이 아니라, 효성

있는 아들이 부모의 뜻을 알아서 거기 맞추려 하듯이 자연의 이법을 알아서

거기 순응하기에 있는 것이다. 이러함으로만 우리는 개인으로나 종족으로나

멸망하지 아니하고 번창하게 살 수가 있는 것이다.

이것은 정치에 있어서와 개인 생활에 있어서 다 같이 조심할 일이다. 우리

의 육체가 건강을 보전하는 길은 생리학적 법축을 잘 순종하는 데 있고 결

코 자연을 무시한 인위적인 꾀를 쓰는데 있지 아니하다.

더구나 여기서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일이 있으니 그것은 감정의 힘이다.

사람은 이성의 동물인 동시에 감정의 동물이다. 우리는 사랑하고 미워하고

슬퍼하고 기뻐한다. 희랍의 옛날 철인들이 사람이 구하는 가장 좋은 것이

세 가지라고 보고 그것을 참된 것과 착한 것과 즐거운 것이라고 하였다.

되다는 것을 요구하는 것은 우리의 이성이다. 그러나 나머지 둘을 요구하는

것은 우리의 감정이다. 또 유교에서는 사람의 이상을 인, , , ,

(仁義禮智信) 다섯 가지라고 하였다. 이 중에 이성적인 것은 지요, 나머지

넷이 감정적인 것이다. 인이란 남에게 좋게 한단 말이요, 의란 남에게 해롭

게 아니한단 말이요 예란 여러 사람이 골고루 즐겁게 골고루 괴롭지 않게

한단 말이요, 신이란 서로 믿게 한단 말이니 이 모든 것이 목표로 하는 바

는 다 같이 사람의 감정을 편안하게 하자는 것이다. 불교의 자비가 감정적

임은 말할 것도 없다.

그것이 그럴 것인 것이, 사람만이 아니라, 모든 생물이 구하는 공통된 목

표가 무엇이냐 하면 편안히, 즐겁게 살자는 것이다. 즉 감정의 만족을 얻고

살자는 것이다.

밥을 먹으면 살겠지마는 그 밥이 옳은 밥이냐 옳지 못한 밥이냐 하는 것으

로 또 사랑으로 주는 밥이냐 미움으로 주는 밥이나 하는 것으로 맛이 틀리

고 영양이 틀린다. 즐거운 마음으로 먹는 밥은 잘 내리고 잘 살고 가지만

괴롭거나 성났을 때 먹는 것은 체하기가 쉬운 것이다. 보리 밥에 쓴 된장이

라도 사랑하는 식구끼리 먹으면 맛이 있고 살로 간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

인 것이다.

그뿐이 아니다. 감정 생활이 생물의 표정을 결정한다. 궁상, 험상, 간악한

, 복상, 인자한 상, 이악스러운 상, 움충맞은 상, 이러한 표정들은 다 그

생물의 감정생활에서 온다. 십년 동안만 계속하여서 매일 남을 미워하는 감

정을 부리면 그는 흉악한 상을 갖추어서 젖먹이가 보면 울고 개가 보면 몹

시 짖을 것이다. 그에게 사람이 붙지 아니하고 모두 비킬 것이다. 그는 의

롭고 밥이 잘 안 내리고 무서운 꿈이 많고 죽을 때에도 몹시 고통하다가 죽

어서도 다시 태어날 때에 이러한 존재를 계속한다.

매화, 국화, 연꽃에서는 맑은 향기가 나듯이 아름다운 감정을 가진 사람의

몸에서는 아름다운 향기를 발한다. 빛갈도 그러하다. 우리는 버섯이나 꽃을

볼 때에 그 빛갈로 그것이 독한 것인지 아닌지를 안다. 생김생김도 그러하

. 박달나무와 인삼은 처음 보는 사람도 알아낸다고 한다. 그 이파리며 가

지며 빛갈이 다 여남은 식물과는 다른 것이다. 이것이 다 그 마음 특히 그

감정의 표다. 나무와 풀에도 감정은 있는 것이다.

인도에는 전단향이라는 향나무가 있어서 그 나무 하나가 있으면 온 수풀이

다 향기롭다고 한다.

세상을 살기 좋게 하고 또는 살기 괴롭게 하는 것은 거기 사는 사람들의

감정이다. 깨끗하고 온화한 감정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사는 집에서는 서기

가 솟고 향기를 발할 것이다. 그 집에는 행복이 있을 것이다. 그런 집들이

모여 사는 동네나 나라에는 악한 병이나 독한 벌레가 살지 아니할 것이다.

그러다가 그 중에 어느 한 사람의 마음에 미움의 감정이 움직일 때에 그 나

라에서 검은 한 줄기 기운이 피어 오를 것이다. 이런 기운이 많아지면 그

나라에는 빛이 스러지고 어두운 재앙이 내릴 것이다. 한 집의 표정, 한 동

, 한 나라의 표정, 그리고 이 지구의 표정을 우리는 부인할 수 없는 것이

.

家和萬事成[가화만사성],和氣自生君子宅[화기자생군자댁]같은 글

귀는 옛날 우리 나라에서 흔히 덕담으로 기둥에 써 붙이는 바이지마는 이것

은 다만 덕담이 아니라 집의 표정을 실제로 보고한 말이다.

의식주가 없이 사람이 살 수는 없거니와 의식주가 넉넉함으로만 사람이 행

복되지 못한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부잣집에 반드시 행복이 있지 아

니하고 가난한 집에 반드시 불행이 따르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밝은 감정

에서 오기 때문이다. 어떤 집에 먹을 것이 넉넉하고 또 그 식구들이 다 아

름다운 감정을 가졌다면 그야말로 행복된 집일 것이다. 쓴 된장에 뜬 보리

밥을 먹더라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가정은 즐거울 것이요 또 그

러한 집에는 결코 빈궁이나 우환 질고가 오지 아니할 것이다. 왜 그런고 하

면 사람이란 힘써 일하면 먹게 마련이요 또 마음이 편안한 자에게 몸의 건

강이 따르기 때문이다. 화복을 주시는 신명이 계시다면 이런 집에 응당 복

을 내리실 것이다. 한 나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모든 성인이 다 마음을 깨끗이 하는 것이 복을 구하는 길이라고

가르치신 것이다.

이상에 말한 모양으로 우리 인류는 처음에는 개인 폭력, 다음에는 단체 폭

력으로 생활의 기초를 삼아 오다가 차차 꾀가 발달이 되어서 법률로 폭력을

대신하게 되었다. 그래서 법률을 범하는 자에게만 법으로 정하여 놓은 폭력

을 쓰게 되니 이리하여서 체력이 약한 개인과 식구가 적은 가족도 살 수가

있게 되었다. 여기다가 도덕과 예의를 가할 때에 세상은 꽤 살기 좋게 되는

것이었다. 이러므로 유대의 모세, 희랍의 솔론, 중국의 요순,이 모양으로

법을 처음 내인 이를 그 민족의 큰 조상으로, 성인으로 숭배하게 되었다.

우리 민족에게 처음으로 법을 주신 이는 단군 왕검이시다.

그러나 볕이 있으면 그늘이 있는 모양으로 사람이 법만을 존중하게 되면

법 이외의 것 즉 도덕, 예의, 인정을 가볍게 보게 된다. 법으로 정하여 놓

고 형벌로 금하는 것이 아니면 하기를 꺼리지 아니하게 되어 법치국일수록

인심이 효박하게 된다. 더구나 법에서 생기는 가장 큰 병은 개인의 권리에

관한 생각이다.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은 힘있는 자의 횡포와 압제에서

힘 약한 개인을 보호하는 큰 공덕이 있지마는 사람마다 제 욕심을 채우려고

제 권리를 내 세우게 되면 세상은 훈훈한 화기가 스러지고 냉랭한 싸움판이

되고 만다. 부부는 법률상으로 보면 개인과 개인과의 계약 행위로 된 것이

어서 남편에게는 남편의 권리가 있고 아내에게는 아내의 권리가 있겠지마

, 내외가 서로 권리를 주장하게 되면 그 부부는 벌써 이혼에 가까와 온

부부일 것이다. 이상대로 말하면 사람마다 남의 권리를 존중하되 제 권리를

주장하지 않는 일이다. 사람들이 서로 이렇게 생각하면 법률이 없어도 편안

히 살 것이다.

법률은 원래 마음이 나쁜 사람을 위하여서 있는 것이니 곧 감옥에 잡아 넣

어야 할 사람을 위하여서 있는 것이다. 그러나 법률이 있기 때문에 사람이

악하여지기도 한다. 법률 무서운 줄만 알고 인정이나 도덕 무서운 줄을 모

르게 되기 때문이다. 剖斗折衡民不盜[부두절형민불도]라는 말이 이런

뜻이다.

그러나 법치 사상의 가장 큰 해는 법을 가지고 무엇이나 할 수 있다는 생

각이다. 근대의 국가들이 해마다 많은 법률을 만들어서, 갈수록 개인의 의

사를 속박하고 있거니와, 그 중에 극단된 것이 전체주의적인 국가들이다.

그들은 소수 법을 만드는 자들의 유리론적 미신으로 그들이 옳다고 생각하

는 법률을 많이 지어서 인류의 생활 양식을 그들의 머리에 떠오르는 프로그

램대로 진행시키려고 하고 있다. 무솔리니, 히틀러, 스타린 같은 사람이 그

대표자다. 그들은 하나님보다 더 지혜로운 자로 자임하고 하나님이 쓰는 형

벌보다도 더 무서운 형벌로써 백성을 강제하여 제 법을 복종하게 하고 있

. 그들은 부자, 부부 같은 인륜까지도 제 마음대로 뜯어 고치려 하고 있

, 개인의 자유 의사를 몰수하고 그 자리에다가 저희들의 명령을 듣는 수

신기 하나씩을 장치한다. 이리하여 법을 짓는 한 개인이나 또는 한 단체를

제하고 나머지 백성들은 고동 트는 대로 움직이는 기계를 만들려고 하고 있

으니 이것을 가리켜서 무자비한 독재 정치라고 한다. 이것은 유리론의

극단이요, 법치 주의의 폐해다.

사람이란 거의 비슷비슷한 것이어서 그렇게 뛰어나게 잘난 놈도 없고 동떨

어지게 못난 놈도 없는 것이다. 저마다 저 한 몸을 끌고 갈 힘과 재주는 타

가지고 나온 것이 사람이다. 그런데 사람에게는 큰 병이 있다. 그것은 권세

를 잡아 보면 제가 다른 사람보다 힘으로나 지혜로나 엄청나게 잘났다고 생

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정신병이요, 열병이다. 그들이 다른 사람과

다른 칭호를 가지고 야릇한 제복을 입고 궁궐 같은 집 속에 들어 앉아서 총

메고 칼 찬 여러 천, 여러 만의 무리를 지휘하게 되면 그들은 마치 여편네

뱃속에서 나와서 화식을 먹는 사람이 아닌 것 같은 망상을 하게 된다.

정신 병자 자신만 그런 것이 아니라, 민중들도 습관 형성의 법측에 의하여

저 소위 지도자들은 날개가 돋히고 풍운 조화를 막 부리는 천신과 같이 생

각하게 된다. 이것은 한 정신병이요, 미신이다. 모든 악은 진실로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깨고 보면 싱거운 꿈이언마는 꿈꾸는 동안에는 그것이 현실

인 것이다. 더구나 현대에는 발달된 심리학으로 사람의 약점을 충분히 이용

하여서 선전과 서약과 조직과 복종이라는 요술로 세계 인류들은 저를 잃고

지도자라는 요술장이의 꼭둑각시가 되어 한 없이 희비극을 연출하고 있다.

소위 남의 장단에 춤을 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그것을 자유라고 하고

평등이라 부르고 있다. 사람이 가장 원하는 것이 자유와 평등이기 때문이

.

사람은 배고픈 것을 싫어하지마는 그보다 못지 않게 남에게 얽매이는 것을

싫어한다. 거지로 배를 곯더라도 감옥에서 배부르기를 원하는 자는 없다.

심히 배가 고픈 순간에는 제 자유를 팔아서라도 목숨을 부지하려 하지마는

한 끼 밥을 먹고 나면 자유를 원하는 것이다. 평등도 그러하다. 사람은 남

의 밑에 서기를 괴로와 한다. 지금은 낮은 데 있더라도 있다가 높이 올라

갈 수 있다는 희망은 있어야 산다. 그래서 모든 폭동이나 혁명은 자유와 평

등을 얻으려는 데서 온다.

그런데 자유를 속박하는 것은 국가요, 평등을 유린하는 것은 계급이다.

가는 없을 수 없는 물건이 되었으나 계급은 없을수록 좋은 것이요, 있어서

는 안 되는 것이다. 계급이란 누르는 자와 눌리는 자의 차별을 의미한 것이

. 양반과 상놈이 계급이요, 지주와 소작인이 계급이요, 공장주와 직공이

계급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한 무서운 계급이 있으니 그것은 근래 전체 주

, 계급 독재주의의 당과 당원이 아닌 인민의 계급이다. 이 경우에서 소수

의 당원은 두뇌가 있어도 다수의 인민은 손발이요, 기계다, 노예다. 우리는

이러한 나라에서 살 수는 없는 것이다. 늘 무서워서 벌벌 떨고 있는 나다,

제 마음대로 말도 못하고, 하고 싶은 일도 하지 못하는 나라에서 사는 것보

다도 죽는 것이 나을 것이다. 평생의 감옥살이, 군대살이 그게 어디 할 노

릇인가.

우리가 요구하는 국가는 개인의 자유를 최소한도로 밖에 제한하지 아니하

는 나라다. 통제 경제도 없고 배급도 공출도 없는 나라다. 남에게 해가 되

거나 공안을 상하지 않는 한 개인이 하고 싶은 말, 하고 싶은 일을 다하고

나이와 덕과 학문 외에는 사람보다 높은 사람도 없고 사람보다 낮은 사람도

없는 나라다. 제 힘껏 일하면서 제 마음껏 즐거울 수 있는 나라다. 감옥이

나 병영과 같이 규률이 많고 엄한 나라 말고 공원과 같이 아무 압력도 느끼

지 않는 나라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 존경함으로 질서가 유지되는 나라다.

이러한 나라는 사람이 제 꾀에 대한 교만을 버리고 우주가 저보다 먼저 난

것을 깨닫는 날에야 온다. 사람이 제 이성이란 것을 과신하여서 하나님을

책망하고 그가 하여 놓은 일을 뜯어 고친다고 외람된 반역을 하는 동안 그

에게는 오직 불행이 있을 것이다.

남자와 여자가 어찌해 수효가 비슷하게 나나. 전쟁으로 많은 남자가 죽은

뒤에는 어찌하여 남자가 더 많이 나서 얼른 남녀의 수효가 평형이 되나.

찌하여 악한 자는 망하고 선한자가 창성하나. 우리는 우주의 이 힘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신뢰할 만하다.

사회를 지배하는 법측도 일종의 자연계의 법측이다. 인위로 다소의 변경을

가할 수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조족지혈이다. 그도 농업에서와 같이 자연력

을 보좌하여 촉진하는 데서 성공할 수 있어도 하늘의 뜻을 반항하여 저해하

는 것으로는 될 수 없는 것이다.

우주는 나보다 크고 하나님은 나보다 더 아신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정치는 인성 특히 본능과 인정을 표준으로 하고 좀 꾀 부리기를 그치

.

아아 자유롭고 평등하고 서로 사랑하는 세상아 오라


출처 : 공유마당

이용조건 : CC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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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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