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이태준의 ‘가마귀’ - 해설

by 송화은율
반응형

이태준의 가마귀’ - 해설

 

󰡔가마귀󰡕19361󰡔조광󰡕에 발표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이태준의 단편에서 보여준 현실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당대의 독특한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는 소설이다. 이를테면 1930년대 우리 사회의 일각에서 만연되었던 일종의 ()의 찬미에 해당되는 작품이다.

 

󰡔가마귀󰡕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불길한 새로 보고 있으며, 가마귀가 울면 죽음을 연상하게 된다. 따라서 가마귀를 친구로 삼는 것은 죽음을 가까이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죽음과 같은 소멸의 아름다움에 경도된 까닭은 죽음의 아름다움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없는 꿈을 동경하기 때문이다.

 

1930년대 가마귀 소리가 들리는 고풍스럽고 음습한 한 별장을 공간적 배경으로 하여 폐병에 걸린 젊은 여자와 인기 없는 작가라는 인물을 설정해 놓고 폐병환자인 연인의 죽음을 통해 인간의 근원적인 고독과 죽음의 문제를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그리고 있다.

 

이 소설의 화자인 는 괴벽한 문체로 인해 독자에게 별로 인기가 없는 작가이다. 수입이 적어서 한 달에 이십 원이 드는 하숙 생활도 힘겨워 궁여지책(窮餘之策)으로 부자인 친구의 여름 별장 방 하나를 빌어서 겨울을 날 준비를 한다. 그는 배가 고픈 것을 잊기 위해 잠을 잘 정도로 가난하게 살고 있으면서도 가마귀가 날아와 울 때 그것을 불길하게 생각하는 통설과는 달리 자신의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녁마다 그는 남포에 석유를 붓고 가마귀 소리를 들으며 어둠을 기다렸다.

 

그러던 어느날, 이 별장 정원을 산책하고 있던 한 여인과 만난다. 그 여인은 요양차 이곳에 온 폐병 환자였다. 다음 날부터 정원에서 그녀를 만날 수 있었다. 그 여인은 아직 저명하지 않은 이 작가를 알아보고 그에게 자주 놀러 온다. 그는 자신의 곤궁이나 그 여인의 허약함을 생각하지 않고 그녀를 사랑 하고자 한다. 그녀는 자신이 각혈한 피를 마셔 주는 애인이 있으나 자신의 병과 죽음을 그와 함께 나눌 수 없음을 통해서 외로움을 느낀다. 또한 가마귀의 뱃 속에는 온갖 귀신이 들어 있을 것으로 생각해서 가마귀를 싫어한다. 그는 자신이 친구로 생각하고 있는 가마귀를 잡아서 그 뱃속에 귀신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창자가 들어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가마귀를 잡기까지 한다. 그 후 어느 추운 겨울 날 가마귀 시체도 해부하기 알맞게 눈이 녹을 때 그녀가 죽어 영구차에 실려 나갔다. 가마귀는 이날 저녁에도 이따금씩 까르르 하고 독특하게 울고 있었다.

 

이 작품에서 작가의 감각적 묘사 능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고색 창연한 친구의 별장이 시각적으로 묘사되고 여기에 가마귀의 울음 소리라는 청각적 묘사를 통해 작품의 분위기를 복합 감각으로 이끌고 있다. 더욱이 작가는 가마귀의 울음 소리를 통하여 작품의 정조를 음습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역할뿐만 아니라 젊은 여인의 죽음이라는 암시적인 기능까지 예견하는 복선(伏線)의 구실도 담당하고 있다.

 

1930년대 많은 작가들이 식민지 상황에서 죽음을 노래하고 절망을 아름답게 그린 것 은 비단 이 소설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문학에서 아름다움이란 때로는 악을 포함 할 수도 있다. 이태준의 이 작품에 드러난 화자의 가난도, 여주인공의 병도, 그 정혼자의 사랑도, 여주인공에 대한 화자의 감정도 모두 아름다움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더구나 일반이 싫어하는 가마귀마저 친구로 생각한 것은 모두 그러한 맥락에서이다. 이것은 작가가 삶의 비극성이나 주인공의 비극적 운명을 간파하고도 그것을 역설적으로 미화시키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것이 곧 소멸의 미학이고 죽음의 미학이다. 이를테면 이 작품에서 죽음의 상징으로 가마귀가 음울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여기에 젊은 여인의 사랑과 죽음이 신비로운 분위기 속에서 부각된다.

 

그러므로 죽음을 이기고자 노력하는 인간의 모습을 통해서 비극적 인간상의 극치를 획득할 수 있는 것처럼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꿈꾸는 것으로서 사랑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희망을 가질 수 없을 때 철저히 그런 절망은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작가가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시도해 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 요약

 

주제 : 인간의 근원적인 고독과 죽음의 문제.

인물 : - 이 소설의 화자이며 독자에게 별로 인기가 없는 작가. 가마귀를 자신의 친구로 삼고 있으며, 폐병에 걸린 한 여인에게 희망을 불어 넣어 주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

여인 - 폐병 환자이며, 요양 중에 있는 인물. 가마귀를 싫어하는 인물이며 가마귀의 울음소리가 이 여인의 죽음을 암시함.

배경 : 1930년대 고풍스럽고 음습한 한 별장. (공간적 배경은 가마귀 소리 들리는 고색 창연한 친구의 별장이며 시간적 배경은 폐병에 걸린 젊은 여자의 죽음과 반복되는 가마귀의 울음소리가 과거와 현재의 삶 속에서 회상되는 일상적 시간이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