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줄거리 및 요점정리 / 이문열

by 송화은율
반응형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이문열

 

소도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권력의 형성과 붕괴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그린 이문열의 중편소설.

줄거리 : 자유당 정권이 막바지 기승을 부리던 시기에 나(한병태)는 좌천된 공무원인 아버지를 따라 서울에서 작은 읍()의 초등학교로 전학한다. 나는 교활한 독재자 엄석대가 이루어 놓은 힘의 제국에서 가치관의 심한 혼란을 느끼며 외롭게 저항한다. 그러나 혼자만의 저항이 부질없음을 깨닫고 권력에 편승하여 그 달콤함에 젖어들 무렵, 새로운 담임 선생이 등장한다. 민주체제로의 가능성이 없었던 환경은 새 담임에 의해 변혁을 겪고 엄석대 체제는 힘없이 붕괴하고 만다. 그러나 엄석대의 권위와 횡포는 다수의 아이들 자신의 힘에 의해서 붕괴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는 정확히 인식한다. , 새 담임이 아니었다면 반 아이들의 반성과 자각은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학급은 새로운 체제에 시행착오를 겪으며 허우적거리지만 점차 민주적 질서를 회복한다. 그 후 사회인으로 성장한 나는 부조리한 현실에서 힘겹게 살아가며 엄석대에 대한 일종의 향수마저 느낀다. 그러던 중 피서길에서, 수갑을 차고 경찰에 붙들려 가는 엄석대와 맞닥뜨린다.

 

성 격 : 비판적, 우의적

배 경 : 60년대 419 전후

시 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구 성 : 역순행적(회고식) 구성

 

등장 인물

(한병태) : 서울에서 아버지를 따라 시골로 전학을 간 소년 (5학년)

엄석대 : 부정한 독재로 군림하는 반장

새 담임 선생님 : 교실의 부정 부패를 일소하고 반장의 권력을 무너뜨린 새로운 독재자

 

공간의 상징성 : 우의적

초등학교 교실 : 419 전후 시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 (우의적)

 

주 제 : 부정한 권력과 독재에 맞서는 민주적 주인 의식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