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문예지의 발달 과정
by 송화은율우리나라 문예지의 발달 과정
▶ 발생기
1908 /소년(23회) /최남선 /최초월간종합지 /<해에게서 소년에게>
1913.4 /신문계 /상징주의 유입 시작
1914 /청춘(15회) /최남선 /<어린 벗에게>(1917)
1914.4 /학지광 /동경유학생회 /상징주의 유입
1918.9.26 /태서문예신보 /김억 / <봄은 간다>
장두철, 황석우 프랑스 상징주의 시 소개
▶ 발전기 ① 다수 동인지 시대 ② 반계몽주의 ③ 서구 문예사조 도입
1919 /창조(9회) /김동인 /최초문예동인지
사실주의
1920.6 /개벽 /박영희 /최초본격종합지
(72회)(9회) 김기진 천도교 기관지
김억, 김소월, 김동인 집필
김동명 등단지
1920.7 /폐허(2회) /염상섭 /낭만,상징,유미,퇴폐
김억,오상순
황석우
1921 /장미촌(1회) /변영로 /최초 시 전문동인지
박종화,오상순 /폐허,백조의 교량
1922 /백조(3회) /홍사용 /감상적 낭만주의
홍사용-백조의 실질 지도자
1923 /금성(3회) /양주동 /와세다 대학 동창 중심
백기만 /낭만주의
▶ 계급주의 선언 (1923)
1924.8 /영대(3회) /이광수 /<창조> 후신
김소월
1924.10 /조선문단 /방인근 /동인지 성격 탈피
(26회) 이광수 최초 신인추천제 실시
염상섭 (피추천작가-주요섭,채만식, 이은상,최서해)
국민문학파의 무대
▶ 파스큘라(PASKYULA) + 염군사 = 카프(KAPF)(1925)
카프(KAPF) ↔ 국민문학파
↓
중립 ① 동반작가
(채만식 / 이효석-도시와 유령, 노령근해 / 유진오-여직공)
② 절충주의
1927 /해외문학 /이하윤/ [해외문학연구회] 발간
(2회) /정인섭/ 해외문학연구회(1926)
김진섭,김광섭
1927 /문예공론 /양주동 /절중추의 주장(염상섭)
(3회) /염상섭,이은상
이광수
▶ 성장기
1930 /시문학(3회) /박용철 /순수서정시 추구
→ 계승 김영랑 /20년대 목적문학 반대
[문예월간] /정인보 예술지상주의
[시원(詩苑)] /신석정
1931 /문예월간 /박용철 +
(4회) 해외문학파 +
시문학파
▶ 구인회(1933)
* 발족 - 이종명, 김유영 발기
+ 이효석, 이무영, 유치진, 이태준, 박태원, 김기림, 정지용
- [탈퇴]이종명, 김유영, 유치진, 이효석
+ [가입]이 상, 김유정, 김환태, 조용만
* 성격 : 순수문학 옹호
* [시와 소설](1936) 간행
1934 /삼사문학 /신백수 /연세대 출신
(6회) /조풍년/ 초현실주의
황순원,유치환 /모더니즘 성향
1935 /시원(5회) /김영랑 /유미주의
노천명 /여류문인 등장
모윤숙,김광섭 /김상용 등단지
1936.3 /시와 소설 /구인회 /기관지
1936.11 /시인부락 /서정주 /생명파
(2회) /김광균,오장환
▶ 생명파
* 시 - 서정주, 함형수( [시인부락] 동인 )
- 유치환 ( [생리] 동인 )
* 소설 - 계용묵, 김유정, 김동리
1937 /자오선 /이육사 /모든 유파 초월
(1회) /민태규,김광균
서정주,이상
▶ [문장](29회)
분야 / 추천인 /피추천인 /추천작품
시 정지용 박목월 길처럼,그것은 연륜이다, 산, 그늘
박두진 향현, 묘지송, 들국화
조지훈 고풍의상, 승무, 봉황수
시조 이병기 김상옥 봉선화
이호우 달밤
소설 이태준 곽하신 실낙원 이야기, 마냥보, 신작로
임옥인 고영, 전처기, 후처기
- 의의
① 일제 말기의 문학 활동 종합
② 문학 수준 향상(추천제도에 의한 발굴)
1939 인문평론 최재서 평론 중심
▶ 유동기
1946 /청록집,
육사시집, 상화시집 --- 유고시집
1947 /생명의 서
1948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 유고시집
귀촉도
1949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 후반기 동인들의 시집
* 작가 - 김경린, 임호권, 박인환, 김수영
* 의의 - 30년대 모더니즘 계승
3·1운동의 발발(勃發)과 문학동인지의 출현
3.1운동의 결과로 얻어진 문화창조의 자유는 일제가 식민지 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만적인 간계의 일환이었지만, 어느 정도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된 것은 우리의 문화운동에 촉진제가 될 수 있었다. 또한 이들 동인지들은 10년대의 [소년], [청춘]지(동인지의 형식에 의존하기는 했지만)에 비해 문학운동에 1차적인 목적을 두었다.
* 동인지 [창조](1919), 월간종합지 [서광(瑞光)], [서울], [삼광(三光)]
* 일간신문 [조선일보], [동아일보](1920)
* 월간종합지 [개벽], [학생계]
* 동인지 [폐허](1921)
* 종합지 [신민공론](1921), 시전문지 [장미촌](1921)
* 종합지 [조선지광], [동명](1922)
* 동인지 [백조](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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