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반응형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 19세기 후반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프랑스에서 전개
낭만주의가 개인정서를 해방하고 주관주의, 개인주의를 주장한 데 비해 과학적인 공평한 태도로 실증적인 <객관주의>와 <비개인성>을 존중하는 사조이다. 이러한 사실주의는 프랑스 제2제정 하에서 발달하기 시작한 상공업과 그에 따른 <실리주의적> 사고의 팽창 및 콩트(A. Comte)에 의한 실증철학과 기타 생물학과 사회학의 발달을 그 배경으로 하여 시작되었다.
* 문예사조상의 사실주의와 철학에서 말하는 <리얼리즘(실재론·實在論)>은 다르며, 오히려 경험적인 사실의 배후에 아무런 초경험적 실체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지식의 대상은 경험적 소여(所與)인 사실에 한정된다는 실증주의쪽과 연관된다.
사실주의(寫實主義)
1920년대 우리 소설의 큰 줄기를 이룬 것은 <사실주의적>인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근대 소설의 기본 정신이 인생과 사회를 사실적으로 그리는 데 있다는 기본적인 이유 외에, 당대의 역사적 상황이 그러한 소설적 탐구를 필요로 했다.
▶ 작가, 작품,
1. 현진건은 ‘빈처’,‘술 권하는 사회’에서 혼탁한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지식인의 모습을, ‘운수 좋은 날’에서는 빈곤 속에서 파멸해 가는 하층민삶의 한 단면을 그림.
2. 염상섭은 내면의 가치의식과 현실 사이의 분열 때문에 괴로워 하는 주인공을 다룬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이 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