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수 없어요 - 한용운(韓龍雲)
by 송화은율알 수 없어요- 한용운(韓龍雲)
바람도 없는 공중에 수직(垂直)의 파문을 내이며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은 누구의 발자취입니까?
㉠지리한 장마 끝에 서풍에 몰려가는 ㉡검은 구름의 터진 틈으로 언뜻언뜻 보이는 푸른 하늘은 누구의 얼굴입니까?
꽃도 잎도 없는 깊은 나무에 푸른 이끼를 거쳐서 옛 탑(塔) 위의 고요한 하늘을 스치는 알 수 없는 향기는 누구의 입김입니까?
근원은 알지도 못할 곳에서 나서 돌뿌리를 울리고 가늘게 흐르는 작은 시내는 구비구비 누구의 노래입니까?
연꽃 같은 발꿈치로 가이 없는 바다를 밟고 옥 같은 손으로 끝없는 하늘을 만지면서 떨어지는 해를 곱게 단장하는 저녁놀은 누구의 시(詩)입니까?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그칠 줄을 모르고 타는 나의 가슴은 누구의 밤을 지키는 약한 등불입니까?
---시집「님의 침묵」(1926)---
작가 : 한용운(1879-1944) 본명 정옥(貞玉). 계명 봉완(奉玩). 아명 유천(裕天). 호는 만해(卍海). 용운(龍雲)은 법호(法號). 충남 홍성 출생. 1926년 시집 『님의 침묵』을 발간하며 등단. 한말에 의병운동을 했으며, 3․1 운동 당시 33인 중의 주동자로 피검되어 3년간 투옥. 승려, 급진적 불교개혁론자, 독립 지사.
그는 당시의 퇴폐적인 사조에 초연하면서, 단 한 권의 시집으로 우뚝한 시사(詩史)의 봉우리를 점했다. 그는 종교적 민족적 전통시인인 동시에 저항시인으로 평가되며, 그의 시는 깊은 사색과 신비적인 특성을 드러냈다. 특히 동인 활동을 거치지 않고 독자적이고도 전통적인 시의 세계를 이룩했다는 점에서 그의 존재는 특기할 만하다.
그의 전작(全作)은 『한용운 전집』(신구문화사, 1973)에 수록되어 있다. 장편소설로 「흑풍(黑風)」(조선일보, 1935), 「후회(後悔)」(조선중앙일보, 1936) 등이 있고, 이외에도 『불교유신론』, 『불교대전』 등의 저서가 있다.
<핵심 정리>
▶ 감상의 초점
이 시는 「님의 침묵」과 함께 만해의 대표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연 구분 없이 단련으로 구성된 이 시는 제1-5행과 제6-7행의 두 단락으로 구분된다. 제1-5행은 각 행이 의문형의 한 문장으로 끝나고, 제6행에서는 직설적 화법을 쓰면서 제5행까지의 심상들을 종합하여 결언하고 있다. 님에 대한 절실한 소망을 강하게 표출하면서도 평이한 말씨로 이어지고, 정연한 구조 속에 내면의 깊이와 함께 역동성을 확보하고 있다.
▶성격 : 명상적, 신비적, 관조적, 관념적, 구도적, 역동적, 역설적
▶어조 : 연가풍의 여성적 어조
▶표현 : 1) 여성편향의 고백적 戀歌風의 호소와 경어체로 경건하고 겸허한 심정을 격조 높게 표현.
2) 상징법, 은유법, 설의법, 반복법을 구사.
▶특징 : ① 경어체 사용과 어구의 반복
② 자연적 심상(현상)의 의인화
③ 상상력의 비약을 통한 의미의 심화
④ 섬세하고도 순수한 우리말을 구슬처럼 엮어서, 禪의 세계를 바탕으로한 구도적(求道的) 염원을 나타냄.
▶핵심어 : 누구
▶구성 : ① 신비하고 아름다운 자연 현상을 통한 님의 존재(모습) 제시(1-5행)
② 님에 대한 끊임없는 정진(또는, 절대자를 향한 신앙의 고백)(6-7행)
▶제재 : 신비한 자연.(자연 현상)
▶주제 : 절대자를 향한 구도적(求道的) 염원.(님에 대한 동경과 구도 정신)
▶시어 풀이
*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 생명이 없어진 空의 상태에서 생명의 상태인 有로 화하는 윤회(輪廻)와 영생 불사(永生不死)임.
* 누구의 밤 : 절대자가 없는 빈 공간 (=임의 沈黙)
<연구 문제>
1. ‘어떤 비극적인 황홀함’을 시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한 시행을 찾아 쓰라.
☞ 연꽃
2. 이 시에는 불교적 명상이 드러나 있다. ㉠‘지리한 장마’와 ㉡‘검은 구름’이 상징하는 의미를 각각 쓰라.
☞ ㉠ ‘지리한 장마’- 깨닫지 못하는 중생이 보내는 시간
㉡ ‘검은 구름’- 번뇌
3.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는 무슨 뜻인가? 100자 정도로 설명해 보아라.
☞ 어둠의 시대에 ‘나’는 자신을 태워서 어둠과 싸워서 ‘님’이 사라진 시대의 어둠을 밝히고자 한다. 그 불태움의 행위는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고 그칠 줄 모르는 지속적인 것임을 나타낸다.
< 감상의 길잡이 1 >
연 구분 없이 단련 구성인 이 시는, 의문형으로 끝나는 몇 개의 행이 계속되다가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에 와서 일단 커다란 변화를 주고 다시 의문형으로 종결되는, 내용상 앞뒤 2연의 구조이다.
앞부분(1-5행)이 자연 또는 자연현상을 통하여 현현(顯現)하는 ‘님’의 모습을 보여 주는데 비해 마지막 한 행에는 ‘님’이 없고 ‘나’만 있다. ‘님’이 없는 상황의 어둠이 ‘밤’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앞부분(1-5행)은 님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의 밝은 분위기를 가진 것이다.(1-4행은 밝은 대낮, 5행은 노을지는 저녁)
제1-4행에서 ‘님’은 나에게 점점 가까이 느껴진다. 처음에 님은 발자취 소리만 나다가 먼 빛으로 얼굴이 보이고, 좀더 가까이 다가와서 입김을 느끼게 되고, 그리고 내 귓가에 노래를 부르게 된다. 그것은 매우 밝은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진다.
제5행에서는 그러나 님과의 이별의 순간이 온다. 그것은 저녁의 침침함 속에서 이루어진다. 그 비극적 순간이 장엄한 시처럼 느껴진다.
제6행에서 님은 사라지고 나는 어두운 ‘밤’에 홀로 남겨진다. 그 밤 속에 침몰하지 않기 위해 나의 가슴은 약한 등불을 켜게 된다. 그 등불은 절대적인 님의 존재에 비해서, 또 님과의 이별이라는 엄청난 현실 앞에서는 당장은 ‘약한’ 것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타고 남은 재가 기름이 되’듯이 나의 가슴은 끊임없이 타올라 그 등불이 언젠가는 님의 존재를 확실하게 비추어 줄 횃불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그의 시에서, ‘이별’은 어떤 의미를 가진 것일까? 그리고 타고 남은 재가 어떻게 기름이 될까? 그의 이러한 특유의 논리가 시짐 <님의 침묵>에 실린 모든 시를 지배한다.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되는’ 것은, ‘포도주가 눈물이 되고 한밤을 지나면 눈물이 다른 포도주가 된다.’는 것과 같은 차원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이별이 님의 존재를 깨닫는 계기가 되는 것도 같은 이치다. 세상이 온통 타락했을 때, 그 거짓된 세상을 부정함으로써만 진실을 얻을 수가 있다. 이별은 곧 위대한 부정이며 더 큰 긍정을 얻기 위한 전제이다.
그것은 염무응 교수가 지적했듯이, 「부정을 통해 긍정에 이르고 그것을 다시 부정함으로써 보다 더 큰 긍정에의 길을 준비하는 불교적 변증법』의 논리를 바탕에 깔고 있는 셈이다. 그러니까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된다’는 것은 이별, 즉 임의 不在가 참된 ‘님’의 존재를 깨닫는 계기가 된다는 이치다.
< 감상의 길잡이 2 >
이 시는 다섯 개의 비슷한 행과 하나의 별다른 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의 다섯 행의 일정한 자연 현상을 그리면서 그것을 모두 어떤 신비로운 존재의 모습에 연결시킨다. 그리하여 떨어지는 오동잎, 푸른 하늘, 알 수 없는 향기, 가늘게 흐르는 작은 시내, 저녁 놀은 각각 그 누구인가의 발자취, 얼굴, 입김, 노래, 시에 해당하는 것으로 노래된다.
이 작품에 나오는 `누구'는 사물마다 다 있는 것이 아니라 고요하고 그윽하며 아름다운 것들을 통해서만 그 모습을 비추는 존재이다. 가령 `꽃도 없는 깊은(오래된) 나무에' 나 있는 `푸른 이끼를 거쳐서 옛 탑 위의 고요한 하늘을 스치는 알 수 없는 향기'라는 구절에서 보듯이 `누구'는 자연 현상 중에서도 은은한 향기와 빛깔 그리고 소리를 통해서만 느껴진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이 `누구'가 평화, 아름다움, 사랑 등이 결합된 근원적 존재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것은 꼭 어떤 것이라고 지적하여 말할 수 없는, 매우 폭이 넓고 유동적인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어떻게 해석하든 이 `누구'가 세상을 아름답고 살 만하게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될 것, 모든 가치의 원천이 되는 것을 의인화한 시적 표현이라는 점만은 분명하다.
마지막 연은 이와 같은 존재를 향한 간절한 그리움의 고백이다. `나'는 그 `누구'의 밤을 지키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를 태우는 등불이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누구의 밤'이라 할 때의 밤이다. 이 밤은 곧 `누구'에 해당하는 존재가 보이지 않는 어둠의 시간이며, 모든 아름다운 것들이 사라진 괴로운 시대에 해당한다. 이 어둠의 시대에 `나'는 자기 자신을 태워서 어둠과 싸우며 `누구'가 사라진 세상을 조금이나마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시대적 의미를 가지는 절실한 소망을 노래하면서도 한용운은 그것을 보편적인 경험을 통해 간접적인 방식으로 드러낸다. 그것이 이 작품으로 하여금 지극히 평범한 듯한 말씨 속에 굳은 힘과 무한한 깊이를 가지게 한다. [해설: 김흥규]
< 감상의 길잡이 3 >
이 시는 의문형으로 끝나는 몇 개의 시행이 계속되다가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에 와서 일단 시상의 전환을 보여 다시 의문형으로 종결된다. 시상 전개로 보아 ‘님’을 느낄 수 있는 밝은 상황의 분위기를 가진 1-5행까지와, 님이 부재한 상황인 어두운 상황의 분위기가 ‘밤’으로 나타난 6행으로 나눌 수 있다.
1-4행까지에서 ‘님’은 처음엔 ‘발자취’ 소리만 내다가 먼 빛으로 ‘얼굴’을 보이고, 다음엔 ‘입김’을 느끼게 되고, 그리고 마침내 내 귓가에서 ‘노래’를 부르게 된다. 제5행에서는 님과의 이별의 순간이 온다. 그것은 저녁의 침침한 속에서 이루어지고, 제6행에서 나는 어두운 ‘밤’에 홀로 남겨진다. 그 밤 속에 침몰하지 않기 위해, 나의 가슴은 약한 등불을 켜게 된다. 그 등불은 절대적인 님의 존재에 비해, 또 님과의 이별이라는 비극적인 현실 앞에서 약한 것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되듯이 나의 가슴은 끊임없이 타올라 그 등불이 언젠가는 님의 존재를 확실하게 비추어 줄 횃불이 될 것이다. 님과의 이별이 보다 더 큰 만남을 위한 일시적인 형상이라는 불교적 변증법의 원리를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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