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논술53 - 과학기술의 발달
by 송화은율
서강대학교
<논제>
근대 이래 과학기술의 발달은 삶의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아래 제시문들은 그 중 하나를 공통된 주제로 삼고 있다. 제시문들의 내용을 유기적으로 파악하여 그 논지를 정리하고, 이러한 변화가 앞으로 인간의 삶에 어떤 문제를 초래할 것인지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제시문>
(1) 하이네는 철도를 화약과 인쇄술 이래로 "인류에게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삶의 색채와 형태를 바꾸어 놓은 숙명적인 사건"이라고 불렀다. 나아가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이제 우리의 직관 방식과 우리의 표상에 어떤 변화가 생길 것임에 틀림없다. 심지어 시간과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도 흔들리게 되었다. 철도를 통해서 공간은 살해당했다. 그리고 우리에게 남아 있는 것이라고는 시간밖에 없다.… 이제 사람들은 세 시간 반 내에 오를레앙까지, 그리고 같은 시간 내에 루앙까지 여행한다. 이 노선들이 벨기에와 독일까지 연결되고 또 그곳의 철도들과 연결된다면 어떤 일이 초래될 것인가! 내게는 모든 나라에 있는 산과 숲이 파리로 다가오고 있는 듯하다. 나는 이미 독일 보리수의 향내를 맡고 있다. 내 문 앞에는 북해의 파도가 부서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동일한 하나의 변화가 지니는 두가지 모순적인 측면을 발견하게 된다. 철도는 한편으로 이제까지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공간을 열어 놓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 사이의 공간을 없앴다는 점이다.
(…)
슈테른베르거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유럽의 창을 통해 보이는 전망은 그것이 지닌 심층적인 차원을 완전히 상실했다. 그것은 빙 둘러 서 있으며, 어디나 채색된 평면뿐인 하나의 동일한 파노라마 세계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
산업화 이전 시대에 시각적 인식에 존재하던 초점심도(焦點深度)는 속도로 인해 가까이 놓여 있는 대상들이 사라져가면서 완전히 상실되어버렸다. 이는 전경(前景)의 종말, 즉 산업화 이전 시기에 여행의 본질적인 경험을 이루던 공간 차원의 종말을 의미한다. 전경을 통해서 여행자는 스스로를 자신이 지나치고 있는 풍광과 연관지었고, 자신을 이 전경의 일부분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의식은 그를 그 지역의 풍광과 일치시켰고, 여행자는 이 풍경이 펼쳐질 수 있는 경계 내에 존재했다. 속도로 인해 전경이 해체되면서, 여행자는 이러한 공간 차원을 잃게 되었다.
- 볼프강 슈벨부쉬(박진희 역), <철도여행의 역사>
(2) 수백만에 달하는 사람들이 매일 한 건물(가정)에서 다른 건물(사무실)로 무리지어 옮겨 다니고, 저녁마다 이 과정을 거꾸로 되풀이했다는 사실이 50년 후에는 신기하게 여겨질 것이다. 출퇴근을 위해서는 하루 두 번 이동량이 가장 많은 시간에 맞게 구축된 수송망이 필요하다. 도로는 가장 혼잡할 때의 교통량의 하중을 수용해야 하며, 통근열차와 버스는 최대한의 승객을 수용해야 한다. 출퇴근은 시간과 건물의 수용 능력을 낭비한다. 한 건물(가정)은 흔히 낮 동안 비어 있고, 다른 건물(번화가의 가장 비싼 곳에 위치한 사무실)은 대개 밤 시간에 비어있다. 이러한 모습은 우리의 후세들에게 이상하게 보일런지 모른다. - 프랜시스 케언크로스(홍석기 역), <거리의 소멸-디지털 혁명>
(3) 우리는 이러한 시간구조의 재편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제야 겨우 느끼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시간패턴의 개별화가 촉진되면 노동의 지루함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고독감과 사회적 고립이 증대할 수도 있다. 만약 친구나 애인 또는 가족 모두가 각기 다른 시간에 일을 하게 될 경우 각자의 스케줄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서비스 기능이 생기지 않는다면, 서로가 얼굴을 마주하는 사회적 접촉은 더 어렵게 될 것이다. 동네의 선술집, 교회 모임, 학교 무도회 등 전통적인 사교의 공간은 이제 그것이 지닌 본래의 의미를 상실해 가고 있다.
- 앨빈 토플러(이규행 역), <제3의 물결>
(4) 속도는 기술 혁명이 인간에게 선사한 엑스터시의 형태이다.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사람과는 달리 뛰어가는 사람은 언제나 자신의 육체 속에 있으며, 끊임없이 발바닥의 물집, 가쁜 호흡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 뛰고 있을 때 그는 자신의 체중, 자신의 나이를 느끼며,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자신과 자기 인생의 시간을 의식한다. 인간이 기계에 속도의 능력을 위임하고 나자 모든 것이 변한다. 이때부터 그의 고유한 육체는 관심 밖에 있게 되고, 그는 비신체적 비물질적 속도, 순수한 속도, 속도 그 자체, 속도 엑스터시에 몰입한다.
(…) 어찌하여 느림의 즐거움은 사라져버렸는가? 아, 어디에 있는가, 옛날의 그 한량들은? 민요들 속의 그 게으른 주인공들, 이 방앗간 저 방앗간을 어슬렁거리며 총총한 별 아래 잠자던 그 방랑객들은? 시골길, 초원, 숲 속의 빈터, 자연과 더불어 사라져버렸는가? 한 체코 격언은 그들의 그 고요한 한가로움을 하나의 은유로써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그들은 신의 창(窓)을 관조하고 있다'고. 신의 창을 관조하는 자는 따분하지 않다. 그는 행복하다. 우리세계에서 이 한가로움은 빈둥거림으로 변질되었는데, 이는 성격이 전혀 다른 것이다. 빈둥거리는 자는 낙심한 자요, 따분해하며 자기에게 결여된 움직임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 사람이다. - 밀란 쿤데라(김병욱 역), <느림>
(5) 깁슨은 사이버 스페이스를 '무한한 감옥'이라고 표현했다. 우리는 아무 제약도 받지 않는 사이버 스페이스 안에서 끝없이 여행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이버 스페이스는 전자기술적으로 설정된 공간이며, 그 속에서 우리는 현실의 물리적 우주뿐만 아니라 가능세계와 상상의 세계까지도 전자기술적으로 표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한한 육체를 지닌 존재에게 그러한 무한성은 비물리적인 이차적 영역 속에 우리를 감금하는 감옥과 같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시스템은 물리적 공간을 표상할 뿐만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화성이나 깊은 바다의 광경 속으로 빠져들어가 원격현전(遠隔現前:telepresence)을 느낄 수 있도록 사이버 스페이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이버 세계의 자료를 구축하는 일은 본래의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 내적 생체에너지로부터 사용자를 멀리 떼어놓는다.- 마이클 하임(여명숙 역),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유의사항>
1) 글의 길이는 1200자 내외로 할 것(120자 이상 부족하거나 넘치는 경우는 감점됨)
2) 글의 제목과 자신의 인적 사항에 관련된 표현은 일체 쓰지 말 것.
<예시 답안>
17세기 과학 혁명과 18세기 산업 혁명 이래로 300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간은 삶의 양식에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특히 '빠른 속도'의 혜택으로 인간이 단위 시간당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의 범위가 급속히 확장되었다. 운송 수단에 의한 실질적인 공간 이동의 속도도 빨라졌지만, 통신 수단의 발달과 전세계적인 네트워크의 형성은 가상 공간을 만들어 냈으며 공간 이동에 따른 시간적 제약의 벽을 허물고 있다.
제시문은 이런 산업화정보화 과정에서 과학 기술이 인간의 시공간 체험 양식을 바꾸어 놓았으며 그 때문에 전통적인 삶의 방식이 파괴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철도가 인간의 시간과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바꾸어 놓았으며, 디지털 혁명은 그 물리적인 거리의 의미 마저 아예 소멸시켰다. 또한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사회적 고립을 증대시켰으며, 여유를 빼앗고, 생체 에너지와 자신을 분리시켰다.
물론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게 많은 편리함과 효율성을 가져다주었다. 인터넷을 통하여 전자 우편을 3분 이내에 전세계로 보낼 수 있으며 원격 화상 회의가 가능해졌고, 재택 근무 및 전자 상거래를 통하여 시간과 물자를 아껴 시간적 여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이 시간과 공간을 자유자재로 부리는 위치에 서게 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발달은 많은 문제점을 불러오기도 한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보화가 가장 앞선 나라인 미국의 국민들은 늘어난 노동 시간 때문에 고달파한다고 한다. 정보 기술이 인간을 노동에서 완전히 해방시켜 줄 것이라는 기대는 아직까지 환상에 불과하다. 오히려 사회 구성원들은 급격한 사회 변동으로 인하여 가치관의 혼란을 겪게 되고, 만남의 공간이 의미를 상실하면서 참다운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여 고독과 소외를 느끼고 있다. 또한 정보의 소유와 통제를 중심으로 한 권력의 편중으로 사회적 갈등이 더 심각해진다. 결국 과학 기술의 발달은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해체시키면서 심각한 문제들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지금 이러한 사회 변동을 거부하거나 회피할 수는 없다. 역사적으로 볼 때, 문제는 언제나 과학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운용하는 우리 인간들에게 있었다. 과학 기술은 가치 중립적이다. 이제 우리는 급격한 사회 변동에 맞서, 전통적 생활 방식이 갖는 긍정적 측면을 되살리고 올바른 인간 관계를 맺으려 하는 자세를 갖추어야하는 시점에 서 있다.
<연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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