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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낙원(失樂園) /희곡 / 내용 일부 및 요약정리 / 밀턴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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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낙원(失樂園) /밀턴

 

인간이 태초에 하느님을 거역하고 금단의 나무 열매 맛보아 그 치명적인 맛 때문에

죽음과 온갖 재앙이 세상에 들어와

에덴을 잃었더니, 한층 위대한 한 분이

우리를 구원하여 낙원을 회복하게 되었나니,

노래하라 이것을, 천상의 뮤즈여. 오렙의

또는 시나이의 호젓한 산정(山頂)에서,

저 목자에게 영감(靈感) 주어 혼돈에서 태초에 천지가

어떻게 솟아났는가를 처음 선민(選民)에게

가르치게 하신 그대, 혹시 시온의 산과

신전(神殿) 가까이 흐르는 실로아의 시냇가

더욱 즐거우시거든, 게서 내 청하노니

나의 모험스런 노래를 도우시라.

아오니아 산 위로 가장 높이

산문에서나 시에서나 일찍이 시도되지 않은 것을

좇아 날아오르려는 내 노래를.

더욱이 그대, , ()이여, 어떤 성당보다도

바르고 깨끗한 마음을 좋아하시는 그대여,

나를 가르치시라, 그대 아시니. 그대는

맨 처음부터 계셨고, 힘센 날개 펼쳐

비둘기처럼 대심연(大深淵)을 품고 앉아

이를 잉태케 하셨어라. 내 속의 어둠을

빛내시고, 낮은 것을 높이고 떠받드시라.

이 크나큰 시제(詩題)가 뜻하는 높이까지

영원의 섭리를 내가 증명하여 인류에 대한

하느님의 길이 옳음을 밝힐 수 있도록,

말하시라 먼저, 하늘도, 지옥의 깊은 땅도

그대의 눈에 숨기는 것 없으니, 말하시라 먼저,

무슨 까닭에 우리 조상은 마음이 움직여 그 행복하고

하늘의 은총 깊은 자리에서 창조주를 버리고,

단 한 가지 금제(禁制)한다 해서 신의(神意)를 범했는가?

그렇지 않으면 세상의 군주였을 것을.

처음에 그 악의 배반으로 꾄 것은 누군가?

지옥의 뱀이다. 그놈이 교만하여

그의 모든 반역 천사 무리들과 함께

하늘에서 쫓겨났을 때, 질투와 복수심에 불타

인류의 어머니를 속인 것이다.

그는 그 천사들의 도움으로

반역하기만 하면, 동료 이상의 영광을 얻고,

지고(至高)하신 분과 동등해지리라.

믿고, 야망을 품고

하느님의 보좌와 주권에 대하여

불경스런 전쟁, 교만한 싸움을 하늘에서

헛되이 일으켰어라. 그러나 전능하신 하느님은

감히 당신께 싸움을 걸어 온

그를 불붙여 무서운 타락과 파멸을

가하여 청화천(淸火天)으로부터 바닥 없는

지옥으로 거꾸로 내던지셨다. 거기에서

금강(金剛)의 쇠사슬과 겁화(劫火) 속에 살도록.

 

[시어, 시구 풀이]

금단(禁斷) : 엄격히 어떤 행동을 금함. ‘금단의 열매는 구약 성서에 나오는 금단의 과실. 이브는 이것을 먹었기 때문에 인류에게 죄가 생겼다고 함

에덴 : 히브리 어로 환희를 뜻하며, ‘에덴 동산은 성경에 묘사된 지상의 낙원을 이룸

뮤즈(Muse)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시()와 음악의 여신. ‘음악(Music)’은 여기에 기원함

선민(選民) : 하느님에 의해 선택된 민족. 곧 이스라엘 백성을 일컬음

불경(不敬) : 마땅히 높여야 할 사람에게 예를 잃음

금강(金剛) : 금속 가운데 가장 단단한 금강석을 일컬음

겁화(劫火) : 세계가 파멸할 때에 일어난다는 큰 불

인간이 태초에 - 그 치명적인 맛 때문에 : 최초의 인간인 아담과 이브는 하느님의 금기 사항을 무시하고, 뱀의 유혹으로 금단의 과실을 맛보았기 때문에 낙원에서 추방된다. 이것은 성경 창세기의 내용이다.

에덴을 잃었더니, : 아담과 이브는 에덴 동산이라는 낙원에서 추방된다. 인간에게 죽음과 온갖 재앙의 고통이 뒤따르는 이유는 에덴에서 추방되었기 때문이다.

한층 위대한 한 분이 우리를 구원하여 : 여기에서 한층 위대한 한 분은 목자(牧者)인 예수 그리스도를 뜻한다.

저 목자에게 영감 주어 - 가르치게 하신 그대, : 양을 돌보고 좋은 길로 인도하는 목자라는 직업은 인류를 구원하여 낙원으로 인도하는 종교적 지도자의 의미와도 상통한다. 신과의 영적인 교감을 얻은 목자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느님의 나라가 어떻게 창조되었는가를 가르치게 된다.

그놈이 교만하여 - 인류의 어머니를 속인 것이다. : 지옥의 뱀은 전능하신 하느님의 능력을 의심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여 천상의 다른 타락한 천사들과 함께 추방된다. ‘인류의 어머니는 이브를 가리킨다.

그는 그 천사들의 도움으로 - 헛되이 일으켰어라. : 지옥의 뱀은 다른 타락한 천사들과 힘을 합쳐 하느님의 주권에 반역하는 전쟁을 일으켰다.

 

[핵심 정리]

지은이 : 밀턴(Milton 1608-1674) 영국의 시인. 산문 작가. 음악과 고전에 조예가 깊고, 인간의 위엄과 자유를 수호하는 열의에 불타는 휴머니스트이며, 동시에 신 앞에 가혹하리만큼 철저히 자기 반성을 가한 기독교인이었다. <실낙원><복낙원(낙원 회복)> 등의 대작을 남겼다.

갈래 : 종교적 서사시

성격 : 종교적. 연극적. 대립적

표현 : 지옥, 천국, 지상을 무대로 성경 속의 낙원 상실 모티프를 연극적인 구성을 통해 표현함

구성 : 천사와 악마의 대립 등 연극적인 구성을 통해 인간의 속죄(贖罪)와 구원 가능성을 결말로 제시함

제재 : 아담과 이브. 천사와 악마

주제 : 인류의 탁라과 구원 가능성

의의 : 단테의 <신곡>과 함께 불후의 종교 서사시로 평가됨

 

작품 해설

이 시의 중심 주제는 인류의 타락이다. 지은이에 의하면, 인간은 원래 완전하게 창조되었으나, 창조자와 피조물 사이에 이어지는 질서를 인간이 자유 의사에 따라 파괴했기 때문에 육체적, 정신적 죽음을 체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하느님이 주신 선물인 에덴에서의 행복과 자유를 잃어버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일의 원흉은 악의 화신인 사탄인데, 결국에는 메시아가 나타나 악마를 쳐부수고 인류를 구원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단순히 종교적 차원에서 감상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운명과 신의 도리라는 넓은 의미에서 음미해 보도록 하자.

 

이 서사시는 오랜 시일을 두고 구상했다는 밀턴의 <실낙원>은 전 12권으로 된 거대한 작품이다. 인류 최초의 남녀인 아담과 이브의 낙원에서의 추방을 테마로 삼아 씌어진 이 장편 서사시는 웅장한 구상, 장엄한 문체, 심각한 종교적 통찰을 담은 대작으로 단테의 <신곡>과 더불어 최고의 종교 서사시로 평가된다.

 

이야기는 사탄 및 인간의 반역과 몰락에서 시작된다. 하느님과 그리스도, 아담과 이브, 천사와 사탄의 비극적이고 영웅적인 성격을 공상의 세계 속에서 창조하여, 악에 대한 하느님의 응징, 아담과 이브를 타락시킨 사탄에 대한 복수, 창세기에 묘사된 혼돈과 창조의 서사시, 인류의 구원 가능성에 대한 소망이 지옥, 천국, 지상이라는 거대한 무대 위에서 진행된다.

위에 실린 글은 <실낙원> 1부의 서시(序詩)이다. 아담과 이브가 뱀의 유혹에 빠져 에덴 동산이라는 낙원에서 추방되는 과정이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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