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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병 환자(時代病患者) - 박세영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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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병 환자(時代病患者) - 박세영


 

<감상의 길잡이>

 

이 시는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지식인이 겪는 시대고(時代苦)와 불안 의식이 내면화되어 있는 작품이다. 1931 만주사변 이후 일제는 전쟁 준비에 더욱 몰두함으로써 우리 나라는 일제의 병참 기지로 전락하게 되고, 1929년 세계 대공황 이후 지식인의 위기감은 더욱 팽배해진다. 이 시에는 이러한 1930년대 후반의 현실이 숨을 쉴 수 없는 질식의 공간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리하여 시적 자아는 스스로를 시대병 환자라고 여긴다. 그러나 자신을 환자라고 보아 주는 이가 전혀 없을 정도로 현실은 이미 회복 불능의 중증의 상태에 빠져 있으며, 사람들은 무감각하게[익숙하게] 이러한 식민지 현실을 그냥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시적 자아는 이러한 현실에서 무력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 시는 전체 내용으로 보아 2단락으로 구성된다. 14연은 완연히 내일을 준비하고 있는 도시의 일상적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러나 도시의 객관화되어 있는 풍경의 모습 속에는 은연중 시적 자아의 불안 심리가 투영되어 있어서 현실을 바라보는 시인의 내면 풍경이 들여다 보인다. 1연에서 솔개미가 빙빙 단엽기같이 날고 있는 모습에서는 먹이를 찾아 헤매는 솔개의 살기 등등한 눈매가 느껴지는 동시에, ‘단엽기같이라는 비유에서 보듯, 솔개를 단엽기’, 즉 전투기의 모습으로 형상화한 것은 역시 당시 시대 상황에 대한 은근한 풍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연에서의 나팔을 불고 지나가 청년단원 쉴 새 없이 도심지대를 향하여 달리고 있는 트럭, 3연에서의 보루 같은 고사포 콩크리트 굴둑 등의 시어에서 보듯, 전쟁 준비에 몰두하고 있는 도시의 풍경을 바라보고 있는 시적 자아의 불안 의식이 드러난다. 그래서 그는 그렇게 늘어만 가는 고사포를 깨닫는 자신의 눈이 미친 것은 아닌가 하고 의심하는 지경에 빠지게 되고, 결국 5연에서 보듯 자신을 독까스를 마신 질식한 사나이, ‘시대병 환자로 규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더욱 자신을 불안하게 하고 무력감에 빠뜨리는 것은 그 누구도 자신을 환자로 보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시는 그 시어의 사용에 있어서도 이러한 현실 의식을 잘 보여 준다. ‘솔개미단엽기무장청년단원나팔트럭도심지대보루병원고사포콩크리트 굴둑공장독까스질식환자 등에서 보듯, 도시와 전쟁의 이미지의 시어들이 각 연의 의 단정적 진술과 어울려, 현실의 암담하고 질식할 것 같은 시대적 분위기를 잘 드러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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