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손곡산인전(蓀谷山人傳)

by 송화은율
반응형

손곡산인전(蓀谷山人傳)

조선 중기에 허균 ( 許筠 )이 지은 한문소설. ≪ 성소부부고 惺所覆 螺 藁 ≫ 권8 전(傳)에 들어 있다. ‘ 손곡산인 ’ 은 곧 조선 중기의 시인 이달 ( 李達 )이 강원도 원주 손곡에서 살았기 때문에 붙여진 제목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손곡산인전 〉 주인공 이달은 그의 어머니가 미천하였으므로 세상에 쓰이지 못하는 신분이었다.

그러나 시재(詩才)가 뛰어나 삼당시인(三唐詩人)의 한 사람이 되었다. 그의 시풍이 송시(宋詩)에서 당시(唐詩)로 들어가기까지 오랜 기간 수련과정이 필요했다. 이달의 성격은 매우 특이하였다. 그는 예법에 얽매이지 않고 항상 도전적인 언행을 자행하였다. 그래서 그 당시 사람들 가운데 그를 증오하거나 질투하는 자가 많았다.

그러나 시에 대한 재주가 뛰어나서 그의 불손한 행동을 감싸고도 남았다.

〈 손곡산인전 〉 의 구성은 이달의 생애와 외사씨(外史氏)의 평으로 되어 있다. 외사씨의 평은 곧 작자 자신의 목소리이다. 평을 빌려 자신의 말을 하는 전문학(傳文學)의 전통적 구성방법을 그대로 빌려쓰고 있다. 이 작품은 내용이 너무 짧다.

그래서 사건전개의 구체적 내용보다는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작자의 주인공에 대한 관찰과 묘사의 특이함이 특기할만하다. 이 점은 작자가 주인공의 시제자(詩弟子)이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 손곡산인전 〉 의 주제는 주인공의 불우한 일생을 통하여 당시의 모순된 사회에 대하여 간접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작자는 적서차별에 의하여 능력은 있으나 관직에 나아갈 수 없었던 한 인간의 불우한 일생을 작품으로 형상화시켜 모순된 사회를 비판하려고 하였고, 불우한 한 시인의 특이한 일생을 그려내고자 한 것이다. 〈 손곡산인전 〉 은 작자 허균의 사회개혁사상의 문학적 반영하였다. 허균의 나머지 4편의 전과 함께 조선 후기에 나타나는 모든 계열의 한문단편 형성에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 참고문헌 ≫ 惺所覆 螺 藁, 李朝漢文小說選(李家源, 民衆書館, 1971), 許筠全集(成均館大學校大東文化硏究院, 1972), 許筠의 漢文小說硏究(金武憲, 江陵敎育大學論文集 5, 1973), 許筠의 傳에 대한 考究(姜東燁, 韓國漢文學硏究 2, 1977), 許筠的思想及其文學(李家源, 東方學志 25, 1980).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