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소씨삼대록(蘇氏三代錄)​

by 송화은율
반응형

소씨삼대록(蘇氏三代錄)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4책. 국문필사본. 장서각본은 ‘ 문장풍류삼대록 ( 文章風流三代錄 ) ’ 으로 되어 있으며 2권 2책이다. 송나라 신종 때 소순(蘇洵)이라는 명유(名儒)는 2남1녀를 두었는데, 아들 식과 철은 문장가 · 호걸이며, 딸 소매 또한 문장 · 재학이 뛰어났다.

맏아들 식은 장성하여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이 형부상서에 이르고, 둘째아들 철 또한 태학사를 지낸다. 그러나 이들은 간사한 무리들의 모함으로 항주로 귀양을 간다. 신종이 죽고 영종이 즉위하면서 이들은 사면된다.

식의 아들 과는 장성하여 혼인하여 가문이 화목하게 지냈으며, 철의 아들 원도 일대에 무쌍한 풍류랑으로 예부시랑 두여의 딸과 어사 여희정의 딸을 맞아들인다. 이후 동파는 형제우애하기를 강조한다. 소씨가문은 후대에 와서도 육형제가 모두 조상의 유풍을 이어 문장이 자손대대로 번창한다.

대개의 고전소설이 한 주인공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는 데 비해, 이 작품은 소씨가문의 삼대에 걸친 사건을 다루고 있다. 또한, 이 소설은 인물을 중국 송나라에서 빌어와 소씨가문의 뛰어난 문장력, 형제간의 우애, 여인들의 덕 등을 기록한 전형적인 가문소설이다.

 

당시 가문을 중시하던 사회적 상황에 비추어 명문으로서 가풍유지에 전념하는 소씨가문을 이상적 가문의 귀감으로 삼아 본받도록 하려는 것이 이 작품의 목적이라 하겠다.

소씨가의 형제들이 당대에 명성이 자자하고 재질이 탁월함에도 불구하고 사회가 어지러워 벼슬에 회의를 느끼고 오로지 문장풍류와 형제간의 우애에 전념할 것을 역설한 것은 당시 당쟁에만 심혈을 기울이던 조선사회에 커다란 각성을 촉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 해동이씨삼대록 海東李氏三代錄 〉 과 함께 소재를 실화에 바탕을 둔 소설로서 논픽션 소설에 가깝다. 원본은 이수봉(李樹鳳)이 소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家門小說硏究(李樹鳳, 형설출판사, 1976), 韓國古典小說硏究(金起東, 敎學社, 1982), 李朝末期小說의 類型的 特徵(鄭炳昱, 古典文學을 찾아서, 文學과 知性社, 1976), 樂善齋文庫 국문서적 해제(鄭炳昱, 한국고전의 재인식, 홍성사, 1979), 雙釧奇逢의 硏究(金鎭世, 冠岳語文硏究 2,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76), 蘇氏三代錄硏究(李樹鳳, 國語國文學 83, 國語國文學會, 1980).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