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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에서 구성(플롯)이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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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構成, plot)-소설 : 주제의 효과적 표현을 위한 사건의 인과적 질서

 

1. 개념 : 구성이란 어떤 사물의 짜임새, 틀을 말한다. 따라서 소설의 구성은 작품의 짜임새를 말하며 흔히 플롯이라고도 한다. 소설에는 일정한 이야기(스토리)가 있고, 그 이야기는 인과적 질서에 의한 일정한 틀에 의해 전개된다.

* 현실의 줄거리(story)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의 순차적 배열

* 소설적 줄거리(plot) : 작가가 재구성한 사건의 인과적(因果的), 미적 질서

 

 

소설의 양상’(Aspects of the Novel)

스토리는 시간적 순서대로 배열된 사건의 서술이다. 플롯도 사건의 서술이지만 인과(因果) 관계에 중점을 둔다. ‘왕이 죽고 왕비가 죽었다.’라고 하면 스토리이지만, ‘왕이 죽자 왕비도 슬퍼서 죽었다.’ 하는 것은 플롯이다.

 

왕비가 죽었다. 아무도 그 까닭을 몰랐더니, 왕이 죽은 슬픔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다면 이것은 신비를 간직한 플롯이며, 고도의 발전이 가능한 형식이다.

 

2. 요소 : 소설의 3요소인 주제, 구성, 문체중 구성의 3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을 기본적 요소로 가진다.

3. 구성의 단계 : 어떤 이야기에는 반드시 처음과 가운데, 그리고 끝이 있게 마련이다. 흔히 소설 구성의 단계는 4단계 혹은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 4단계설

발단 : 등장인물의 소개, 배경의 제시, 사건의 실마리 제시, 독자의 흥미 유발, 인물의 성격 이나 갈등의 암시

전개 : 사건의 본격적 전개, 갈등과 분규의 제시, 인물의 성격의 변화 발전, 복선, 암시, , 서스펜스(suspense) 등의 기교 구사

절정 : 갈등과 분규가 격렬하게 상승되는 국면(갈등의 분기점), 작품의 전체적인 의미를 암 ,

결말 : 갈등과 분규의 해결, 주인공의 운명 결정, 여운을 남기거나 독자의 상상을 자극하기 도 함

 

* 5단계설 : 전개 단계를 전개와 위기로 나누어 설정한 단계설이다. 위기는 극적 반전(反轉) 을 가져오는 순간을 가리킨다.

 

4. 구성의 유형

전개되는 이야기 수에 따른 분류

· 단일구성(단순구성) : 작중에 하나의 이야기

· 복합구성 : 두 가지 이상의 여러 이야기가 복잡하게 교차되며 진행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른 분류

· 평면적 구성(진행적 구성) : 사건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유형으로 일대기적 구 성을 지닌 우리의 고대 소설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형이다.

· 입체적 구성(분석적 구성) : 사건의 순서를 바꾸어 진행하는 방식으로 과거 미래 현재 혹은 현재 과거 미래등으로 역행시켜 진행시키는 구성이다.

󰃚 하근찬 <수난이대>, 전광용 <꺼삐딴 리>

 

통합성의 정도에 따른 분류

· 극적 구성(유기적 구성) : 작중의 여러 가지 사건 등이 하나의 이야기로 통합되는 구성이 .

· 삽화적 구성(산만한 구성 혹은 이완된 구성) :불필요하거나 부수적인 사건이 큰 긴밀성이 없는 상태에서 섞여 있는 구성이다.

 

액자구성 : 이야기 속에 다른 이야기를 삽입, 전개시키는 구성

 

 

플롯에 대한 논의 두 가지

소설의 플롯에 대한 논의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요약이 가능하다.

 

플롯을 일정한 예술적 효과를 낳는 데 필요한 서술상의 기술로 보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형태론적 플롯),

이에 반해 플롯을 인물, 사건, 사상 등 소설의 여러 요소를 보다 효과있게 정리하고 종합하는 본질적인 힘으로 논해 보려는 태도가 그것이다.(주제론적 플롯)

 

현대소설의 네 유형

인간의 삶이 부단히 자아 실현을 위한 노력으로 점철되어 왔듯이, 언제나 인간은 일상의 삶에 만족하지 않을뿐더러, 특히 동일성을 상실한 주인공은 그 회복을 위해 또 다른 욕망을 가지게 되고, 이를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전개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목적한 바를 만족하게 이루게 되기도 하고, 그렇지 못한 채 남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 것이다.

 

현대소설은 이같은 의식의 변화나 행동 양식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작중인물이 자아실현을 위해 움직이되, 그 동기나 행위의 결과에 초첨을 두어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불만족한 상태에서 만족한 상태에 이르는 이야기 ············ 회복형

2: 이상세계에 대한 꿈을 갖고 부단히 움직이는 이야기 ······· 낭만형

3: 만족한 상태에서 불만족한 상태로 떨어지는 이야기 ········· 상실형

4: 현실세계에서 좌절을 경험하는 이야기 ······························· 시련형

 

이 같은 네 유형의 이야기는 봄·여름·가을·겨울과 같은 자연의 시간에 따라 변화되는 자연(나무)의 삶과 일치시켜 볼 때, 보다 확연히 드러나고 있어, 이를 N. 프라이가 제시한 네 가지 미토스(mythos)와 일치시켜 볼 수 있다.

 

회복형 : 봄의 미토스(희극)

낭만형 : 여름의 미토스(로만스)

상실형 : 가을의 미토스(비극)

시련형 : 겨울의 미토스(아이러니, 풍자)

 

구성에서 필요한 요소

필연성 - 인과 관계가 분명

통일성 - 모든 행동은 주제에 집약되어야 함

일관성 - 이야기는 전체적으로 모순되는 점이 없어야 함

 

소설 구성상 유형

희극형 ( 불행에서 행복으로 )

비극형 ( 행복에서 불행으로 )

로망스형 ( 잃어버린 꿈을 찾아 일상의 삶을 벗어나려고 몸부림 )

아이러니형 ( 행복과 만족을 찾아 몸부림칠수록 더욱 불행해지는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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