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소설(小說)이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
반응형

 

소설(小說)

 

󰋎 소설의 뜻

작가가 그의 의도적인 사상(주제)에 따라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일을 하였는가 하는 것을 이야기로 얽어서 독자에게 전달하여 감동을 주는 글을 말한다.

 

󰋏 소설의 기본 요소

1) 소설의 3요소

주제 : 작가가 표현하려고 하는 정신적인 내용, 즉 작가의 인생관

구성 : 제재를 선택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가장 효과있게 표현하기 위

하여 선택한 작품의 뼈대, 즉 얽거리

문체 : 작가의 품격을 나타내는 문장의 체재, 곧 문장의 성격

 

2) 구성의 3요소

인물 :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성격)

사건 : 인물들의 행동

배경 : 인물들이 행동하는 때와 장소, 상황

 

󰋐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 : 주인공으로서 사건을 이끌어 가는 인물

반동 인물 : 주동 인물과 대립되는 부수적 인물

 

2) 평면적 인물 : 인물의 성격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 정적(靜的) 인물

입체적 인물 : 인물의 성격이 자주 바뀌는 동적(動的) 인물

 

3) 전형적 인물 : 특정한 시대의 집단이나 계층의 특성을 대표하는 인물

개성적 인물 : 독창적이고 특이한 성격을 지닌 인물

 

󰋑 소설의 구성 단계

발단 :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나타난다.

전개 : 사건이 발전하고, 갈등도 나타난다.

위기 : 전개의 발전이면서 놀라움을 가져오는 계기가 마련된다.

절정 : 인물의 성격, 행동, 갈등 등이 최고조에 이르게 되며 주제가 선명히 드러난다.

결말 ;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고 사건이 해결되는 끝맺음에 이른다.

 

󰋒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개념 : 누구에 의해서, 어떤 방식으로 소설이 서술되어 가는가, 즉 서술자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서술하고 있는가를 말한다.

 

2. 시점의 유형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인 나가 나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으로, ‘인물의 초점이 되는 서술 형태이다.

심리 묘사와 내부 의식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다.

󰃚 빌라드의 이해의 선물’, 헤세의나비

 

1인칭 관찰자 시점

부수적 인물인 가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으로 라는 서술자는 관찰자의 입장이다.

주관적 해석과 객관적 묘사를 동시에 추구하는 데 효과적이다

󰃚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붉은 산

 

작가 관찰자 시점

 

작가가 인물과 사건의 밖에서 그것을 보고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형식이다.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보여주기에 적합한 시점이다.

 

인물들의 언어와 동작, 표정 등 대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제시하는 데 가장 적합한 시점이다.

󰃚 황순원의 소나기

 

전지적 작가 시점

전지적이고 분석적인 작가가 작중 인물의 사상과 감정 속에 뛰어들어가서 스토리를 서술하는 기법이다.

주인공의 감정과 심리적 변화를 설명하는 데 이점이 있는 기법이다.=올림푸스(olympus)적 시점

󰃚 심훈의 상록수’, 고전 소설의 경우

 

󰋓 소설의 표현

서술 : 사건을 차례로 이야기해 나가는 표현

󰃚 아이들은 패를 갈라 씨름도 하고 말타기도 했다.

 

묘사 : 사물의 형태나 심리를 비유에 의해 표현함

󰃚 춘돌이는 엉거주춤하고 흰자위를 두어 번 굴리다가 갑자기 끼루룩하고 껑충 솟구어 뛰었다.

 

설명 : 지은이가 풀이해서 알려주는 표현

󰃚 기차도 전기도 없었다. 라디오도 영화도 몰랐다. 그래도 소년은 마을 아이들과 함께 마냥 즐겁기만 했다.

 

대화 : 인물들이 하는 말

󰃚 그게 뭐냐?” “물까마귀다.” “웬거냐?” “잡은 거다.”

 

󰋔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특징

 

 

고대 소설

현대 소설

인물

평면적 인물, 전형적 인물

입체적 인물, 개성적 인물

사건

우연적, 비현실적

현실적, 사실적

문체

운문체

산문체

구성

일대기적 구성

복합구성

주제

권선징악

다양함

작자

작자 미상이 많음

작자가 거의 있음

 

󰋕 소설의 특징

산문 문학의 대표적 장르이다.

허구의 문학이다.

실제 생활에서 유추된 세계이나 진실하고 감동을 주어야 한다.

사실의 문학이다.

객관의 문학이다.

 

󰋖 소설의 분류

 

1) 시대상의 분류

고대소설 : 갑오경장 이전까지 쓰여진 소설. 내용은 비현실적이며, 설화적이고, 운문 또는 문어체로 쓰여진 글이다.

신소설 : 갑오경장 이후의 개화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여 창작된 소설로 고대소설과 현대소설의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 자유연애와 미신 타파를 다루었으며, 묘사적이고 산문.언문 일치체로의 지향을 보인 글이다.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현대소설 : 1917년 발표된 이광수의 (무정) 이후 오늘날까지의 소설

 

2) 분량상의 분류

장편소설(長篇小說) : 소설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복잡한 근대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발달한 복합구성의 소설로 200자 원고지 1000매 이상인 것.

중편소설 : 장편과 단편의 특징을 절충한 것으로 원고지 200 - 500

단편소설 : 인생의 단편적인 단면을 표현하는 소설로서 단순구성을 취한다. 원고지 50 - 100

장편소설(掌篇小說) : 꽁트. 단편소설보다도 더 짧은 소설로서 인생의 순간적인 단면을 그린다.

 

3) 문예 사조상의 분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심리주의

 

4) 가치()상의 종류

통속 소설(대중 소설) 순수 소설(예술 소설)

 

5) 구성의 초점에 따른 분류

성격 소설 사회 소설 심리 소설

 

6) 내용상의 분류

역사 소설 애정 소설

모험 소설 해양 소설

탐정 소설 공상 소설

전기 소설 추리 소설

 

󰋡󰋠 소설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 비교

내 용

소설의 세계

현실의 세계

사건 연결

작가의 상상에 의한 세계

있는 그대로의 실제 세계

필연적

우연적

인 물

개성적, 허구적

실제적

배 경

인물과의 관계가 밀접함

인물과의 관계가 밀접하지 않음

 

󰋡󰋡1 배경의 구실

사건에 사실감을 더해 준다.

인물의 행동과 사건 전개의 바탕이 된다.

일정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주제를 암시한다.

 

󰋡󰋢 고전소설

1. : 조선시대에 쓰여진 소설을 가리키며 갑오경장(1894) 이전의 소설을 말함

 

2. 특징

주제 : 권선징악(勸善懲惡), 인과응보(因果應報)

 

구성 : 일대기적 구성, 평면적, 행복한 결말

인물 : 과장적, 선악의 대결, 전형적

사건 : 비현실적, 우연적

배경 : 대부분이 중국(공간), 작가들이 살고 있는 시대가 아닌 과거(회고적)

 

문체 낭독하기 좋은 운문체, 가사체

언문일치가 아닌 문어체 : -하였더라. -가로되

길게 이어 쓴 만연체

 

3. 판소리계 소설

: 근원설화 - 판소리소설 - 고전소설 - 의 과정을 밟아 창작된 소설

종류 : 흥부전(방이설화), 춘향전(열녀설화), 심청전(연권녀설화,효녀지은설화), 토끼전(구토지설)

 

󰋡󰋣 우화에 대하여

1. : 우화란 동물이나 식물 또는 무생물 등을 통해 인간의 성격을 풍자적으로 나타내어 유익한 교훈을 주는 짤막한 이야기이다.

 

2. 특징

인물 : 사람 대신 동물이나 식물 또는 무생물이 등장한다.

배경 : 시대, 장소 등이 막연하다.

사건 : 본격적인 소설과는 달리 갈등이 심각하지 않다.

주제 :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이야기이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