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小說)이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
소설(小說)
소설의 뜻
작가가 그의 의도적인 사상(주제)에 따라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일을 하였는가 하는 것을 이야기로 얽어서 독자에게 전달하여 감동을 주는 글을 말한다.
소설의 기본 요소
1) 소설의 3요소
① 주제 : 작가가 표현하려고 하는 정신적인 내용, 즉 작가의 인생관
② 구성 : 제재를 선택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가장 효과있게 표현하기 위
하여 선택한 작품의 뼈대, 즉 얽거리
③ 문체 : 작가의 품격을 나타내는 문장의 체재, 곧 문장의 성격
2) 구성의 3요소
① 인물 :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성격)
② 사건 : 인물들의 행동
③ 배경 : 인물들이 행동하는 때와 장소, 상황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 : 주인공으로서 사건을 이끌어 가는 인물
반동 인물 : 주동 인물과 대립되는 부수적 인물
2) 평면적 인물 : 인물의 성격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 정적(靜的) 인물
입체적 인물 : 인물의 성격이 자주 바뀌는 동적(動的) 인물
3) 전형적 인물 : 특정한 시대의 집단이나 계층의 특성을 대표하는 인물
개성적 인물 : 독창적이고 특이한 성격을 지닌 인물
소설의 구성 단계
① 발단 :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나타난다.
② 전개 : 사건이 발전하고, 갈등도 나타난다.
③ 위기 : 전개의 발전이면서 놀라움을 가져오는 계기가 마련된다.
④ 절정 : 인물의 성격, 행동, 갈등 등이 최고조에 이르게 되며 주제가 선명히 드러난다.
⑤ 결말 ;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고 사건이 해결되는 끝맺음에 이른다.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개념 : 누구에 의해서, 어떤 방식으로 소설이 서술되어 가는가, 즉 서술자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서술하고 있는가를 말한다.
2. 시점의 유형
①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인 나가 나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으로, ‘나’가 ‘인물의 초점’이 되는 서술 형태이다.
ⓑ 심리 묘사와 내부 의식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다.
빌라드의 ‘이해의 선물’, 헤세의‘나비’
② 1인칭 관찰자 시점
ⓐ 부수적 인물인 ‘나’가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으로 ‘나’라는 서술자는 관찰자의 입장이다.
ⓑ 주관적 해석과 객관적 묘사를 동시에 추구하는 데 효과적이다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붉은 산’
③ 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가 인물과 사건의 밖에서 그것을 보고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형식이다.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보여주기에 적합한 시점이다.
ⓑ 인물들의 언어와 동작, 표정 등 대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제시하는 데 가장 적합한 시점이다.
황순원의 ‘소나기’
④ 전지적 작가 시점
ⓐ 전지적이고 분석적인 작가가 작중 인물의 사상과 감정 속에 뛰어들어가서 스토리를 서술하는 기법이다.
ⓑ 주인공의 감정과 심리적 변화를 설명하는 데 이점이 있는 기법이다.=올림푸스(olympus)적 시점
심훈의 ‘상록수’, 고전 소설의 경우
소설의 표현
① 서술 : 사건을 차례로 이야기해 나가는 표현
아이들은 패를 갈라 씨름도 하고 말타기도 했다.
② 묘사 : 사물의 형태나 심리를 비유에 의해 표현함
춘돌이는 엉거주춤하고 흰자위를 두어 번 굴리다가 갑자기 ‘끼루룩’하고 껑충 솟구어 뛰었다.
③ 설명 : 지은이가 풀이해서 알려주는 표현
기차도 전기도 없었다. 라디오도 영화도 몰랐다. 그래도 소년은 마을 아이들과 함께 마냥 즐겁기만 했다.
④ 대화 : 인물들이 하는 말
“그게 뭐냐?” “물까마귀다.” “웬거냐?” “잡은 거다.”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특징
|
고대 소설 |
현대 소설 |
인물 |
평면적 인물, 전형적 인물 |
입체적 인물, 개성적 인물 |
사건 |
우연적, 비현실적 |
현실적, 사실적 |
문체 |
운문체 |
산문체 |
구성 |
일대기적 구성 |
복합구성 |
주제 |
권선징악 |
다양함 |
작자 |
작자 미상이 많음 |
작자가 거의 있음 |
소설의 특징
① 산문 문학의 대표적 장르이다.
② 허구의 문학이다.
③ 실제 생활에서 유추된 세계이나 진실하고 감동을 주어야 한다.
④ 사실의 문학이다.
⑤ 객관의 문학이다.
소설의 분류
1) 시대상의 분류
① 고대소설 : 갑오경장 이전까지 쓰여진 소설. 내용은 비현실적이며, 설화적이고, 운문 또는 문어체로 쓰여진 글이다.
② 신소설 : 갑오경장 이후의 개화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여 창작된 소설로 고대소설과 현대소설의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 자유연애와 미신 타파를 다루었으며, 묘사적이고 산문.언문 일치체로의 지향을 보인 글이다.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
③ 현대소설 : 1917년 발표된 이광수의 (무정) 이후 오늘날까지의 소설
2) 분량상의 분류
① 장편소설(長篇小說) : 소설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복잡한 근대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발달한 복합구성의 소설로 200자 원고지 1000매 이상인 것.
② 중편소설 : 장편과 단편의 특징을 절충한 것으로 원고지 200 - 500매
③ 단편소설 : 인생의 단편적인 단면을 표현하는 소설로서 단순구성을 취한다. 원고지 50 - 100매
④ 장편소설(掌篇小說) : 꽁트. 단편소설보다도 더 짧은 소설로서 인생의 순간적인 단면을 그린다.
3) 문예 사조상의 분류
① 낭만주의 ② 자연주의 ③ 사실주의 ④ 심리주의
4) 가치(질)상의 종류
① 통속 소설(대중 소설) ② 순수 소설(예술 소설)
5) 구성의 초점에 따른 분류
① 성격 소설 ② 사회 소설 ③ 심리 소설
6) 내용상의 분류
① 역사 소설 ② 애정 소설
③ 모험 소설 ④ 해양 소설
⑤ 탐정 소설 ⑥ 공상 소설
⑦ 전기 소설 ⑧ 추리 소설
소설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 비교
내 용 |
소설의 세계 |
현실의 세계 |
사건 연결 |
작가의 상상에 의한 세계 |
있는 그대로의 실제 세계 |
필연적 |
우연적 |
|
인 물 |
개성적, 허구적 |
실제적 |
배 경 |
인물과의 관계가 밀접함 |
인물과의 관계가 밀접하지 않음 |
1 배경의 구실
① 사건에 사실감을 더해 준다.
② 인물의 행동과 사건 전개의 바탕이 된다.
③ 일정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주제를 암시한다.
고전소설
1. 뜻 : 조선시대에 쓰여진 소설을 가리키며 갑오경장(1894) 이전의 소설을 말함
2. 특징
① 주제 : 권선징악(勸善懲惡), 인과응보(因果應報)
② 구성 : 일대기적 구성, 평면적, 행복한 결말
㉠ 인물 : 과장적, 선악의 대결, 전형적
㉡ 사건 : 비현실적, 우연적
㉢ 배경 : 대부분이 중국(공간), 작가들이 살고 있는 시대가 아닌 과거(회고적)
③ 문체 ㉠ 낭독하기 좋은 운문체, 가사체
㉡ 언문일치가 아닌 문어체 : -하였더라. -가로되
㉢ 길게 이어 쓴 만연체
3. 판소리계 소설
① 뜻 : 근원설화 - 판소리소설 - 고전소설 - 의 과정을 밟아 창작된 소설
② 종류 : 흥부전(방이설화), 춘향전(열녀설화), 심청전(연권녀설화,효녀지은설화), 토끼전(구토지설) 등
우화에 대하여
1. 뜻 : 우화란 동물이나 식물 또는 무생물 등을 통해 인간의 성격을 풍자적으로 나타내어 유익한 교훈을 주는 짤막한 이야기이다.
2. 특징
① 인물 : 사람 대신 동물이나 식물 또는 무생물이 등장한다.
② 배경 : 시대, 장소 등이 막연하다.
③ 사건 : 본격적인 소설과는 달리 갈등이 심각하지 않다.
④ 주제 :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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