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이후의 의식주 문화에 상업화․대중화가 이루어졌는데 이 변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 보라.
by 송화은율산업화 이후의 의식주 문화에 상업화․대중화가 이루어졌는데 이 변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 보라.
▶답 : 산업 혁명 이후 근대 사회로 넘어오면서 인간의 의식주 문화는 대중화되고 상업화되었습니다. 이 대중화되고 상업화된 의식주 문화는 한편으론 긍정적이고, 다른 한편으론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의식주의 상업화와 대중화가 가져온 구체적 장점으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는 의식주의 대중화로 서민 계층의 고통이 줄게 되었습니다. 의식주는 서민들의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산업화 이전의 사회에서 서민들은 대부분 헐벗고 굶주렸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의식주 공급의 절대적 부족이 그들로 하여금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산업화로 인해 의식주가 대중화되면서 서민들은 절대적 빈곤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점이 대중화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둘째는 의식주의 대중화로 계층 간의 문화적 격차가 줄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빈부 간의 의식주 문화의 격차는 존재하지만, 그 격차가 많이 줄어들게 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중화․상업화로 인한 악영향도 있습니다. 첫째는 사람들의 의식주 문화가 서로 비슷해지자 사회 구성원들의 사고와 삶의 방식이 획일화되었다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개성이 강조되고, 획일화된 문화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삶과 사고는 비슷한 모습으로 남아 있습니다. 둘째로는 의식주의 상업화․대중화가 사람들에게 지나친 소비를 강요하게 되었습니다. 서로 비슷한 문화 속에 있는 사람들은 유행이 바뀔 때마다 유행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 원치 않아도 옷과 장신구를 바꿔야 합니다. 이것은 강요된 소비이고, 낭비입니다. 이런 점들이 상업화되고, 대중화된 의식주 문화가 가져온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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