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동네 슈퍼마켓에 대부분의 용품이 갖춰져 있고, 가격 차이도 크지 않은데 멀리 있는 대형 할인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라.

by 송화은율
반응형

동네 슈퍼마켓에 대부분의 용품이 갖춰져 있고, 가격 차이도 크지 않은데 멀리 있는 대형 할인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라.

 

 : 사람들이 동네 슈퍼마켓을 이용하지 않고 대형 할인점을 이용하는 이유에는 단순한 경제적인 것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합리적 계산을 하며 살아갑니다. 좀더 싸고, 경제적이고, 시간이 절약되는 소비 행위를 하려고 사람들은 노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형 할인점이 접근성이나 물건의 질, 가격이 동네 슈퍼마켓에 비해 나은 것이 없는데도 사람들은 주로 대형 할인점을 이용하기를 즐긴다는 것입니다. 이쯤 되면 문제는 도시 사회에서 소비되는 것이 물건만이 아니라 사람들을 둘러싼 이미지와 경제적 가치 이외의 것들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형 할인점에서 단순히 물건만을 사는 것이 아니라 대형 할인점이 가지고 있는 도시의 이미지, 중산층의 이미지, 현대인의 이미지를 사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가족과 쇼핑을 즐기며 단순히 생필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사고 여가를 즐기며 안락한 도시 중산층의 삶을 누리려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경제적 가치로 계산하기 힘든 것들, 즉 가족과의 시간과 자신이 누리고 있는 안락한 생활에 대한 확인, 그 외 여러 가지 정보 획득 등의 의도가 사람들이 대형 할인점을 이용하는 심리에 깔려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