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습편(士習篇)
by 송화은율사습편(士習篇)
몸에 재능을 지니고 나라에 쓰이기를 기다리는 자는 선비이다. 선비란 뜻을 고상하게 가지며, 배움을 돈독하게 하며, 예절을 밝히며, 의리를 지니며, 청렴을 긍지로 여기고, 부끄러워할 줄 아는 자이나, 세상에 흔하지 않다. 선비로서 선비의 행실을 가진 자를‘유(儒)’라고 하는데 공자께서 말한‘유행(儒行)’이 바로 이것이다. 옛날의 유자(儒者)들은 둥근 관을 써서 하늘을 본받고 모가 난 신발을 신어 땅을 본받고 구슬을 차 과단을 본받고 일마다 반드시 상(象)을 따르는데, 상은 도(道)에 어긋나지 않는다.
직하 선생처럼 호방한 변론과 이야기로 사물에 적응하여 규각을 드러내지 않고 방자·방종하면서 남을 비웃는 자들은 시(詩), 서(書), 예(禮), 악(樂)을 따르지 않고 궤변을 부리며 즐겁게 지내면서도, 오히려 물욕의 누를 입지 않고 풍속에 물들지 않고 남에게 부림을 받지 않는데, 이는 선비 중에는 거친 자이지만 이와 같고 보면 선비의 기풍을 알 만하다.
세상에서 선비라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과연 어떠한가? 숭상하는 것은 권세이며, 힘쓰는 것은 이익과 명예이며, 밝은 바는 그 때의 유행이고, 가지고 있는 바는 이야기이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바는 겉치레이고, 잘하는 바는 경쟁이니, 이러한 여섯 가지를 갖고서 날마다 중인(重人)의 문 앞에서 저울질하면서 그의 취향이 무엇인지 엿보고 그 뜻이 어디에 있는가 찾다가 눈여겨 보아 주면 흐뭇하여 우쭐대고, 따뜻한 입김을 입으면 소근소근 서로 축하한다. 이와 같은 사람을 선비라고 한다면 이 땅 위에 가로의 눈과 세로의 귀가 달린 사람은 모두가 선비일 것이고, 이와 같은 사람을 선비라고 하지 않는다면 나라 안에 선비는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도굴꾼은 피해가 일부에만 누가 되지만, 갓끈을 드리우고 옷을 차려 입고서 손뼉을 치고 시속(時俗)을 쫓아가는 자는 윤리에 해가 미치고 온 세상에 화가 뻗치게 될 것이니, 권세를 좋아하는 추태는 무덤을 파는 것보다도 더 매서운 것이다. 이러한 선비를 선발하고 이러한 선비를 등용하여 학사(學士)를 삼기도 하고 간관(諫官)을 삼기도 하며 공경(公卿)을 삼기도 하는데, 몸이 귀해질수록 욕심은 더욱 불어나고 벼슬이 높아질수록 기세는 더욱 치솟게 된다. 이러므로 나는 나라가 날마다 위축되고 임금이 날로 외로워지리라고 염려한다.
지금 시골 마을 오막살이 집에서 갈포옷에다 짚신을 신고 고집이 있어 스스로를 아끼는 자도 그 무리와 벗을 삼자고 하면, 그 역시 먼저 어진가 어질지 않은가를 물어서 어질면 취하고 어질지 않으면 버릴 것인데, 하나의 큰 나라로서 온 나라의 사람들이 모두 추하게 여기는 자를 뽑아서 자리에 앉혀 놓고 국가의 큰 계획을 함께 의논한단 말인가. 한(漢)나라 말엽에 태학생(太學生) 3만여 명이 모두 이응(李膺)과 두밀(杜密)의 무리였으니 선비가 이 때보다 더 성한 때는 없었다. 그런데 정치를 비방하고 풍속을 어지럽힌다고 지목하여 어리석은 영제(靈帝)를 속여 반역으로 지목해 가두고 추방하는 것도 모자라 끝내는 남김없이 죽였고, 선비라고 일컫고 선비로 대우한 자는 홍도문(鴻都門) 밖에 자질구레하고 어리석은 것들이었으니 흑백을 분별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선비가 행실을 바꾸지 않으면 나라가 제대로 될 수 없다. 선비가 행실을 바꾸게 하려면 정사를 바꾸어야 하는데 정사를 바꾸는 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떳떳한 정사를 행하면 된다. 떳떳함이란 떳떳한 윤리이고 떳떳한 윤리는 하늘에서 나온 것이니 인위(人爲)로 천리(天理)를 바꾸지 않으면 천륜(天倫)이 서고 사람의 기강도 닦아질 것이다. 무엇을 사람의 기강이라 하는가? 효도와 공손이다. 효도가 서면 백성들이 너나없이 효도를 하게 되고 공손의 도가 서면 백성이 누구나 공손하게 될 것이니, 효도하고 공손하면 어진 이를 높이고 어진 이를 높이게 되면 풍속이 아름다워진다. 선비들이 비록 추악하더라도 어떻게 홀로 왕의 교화를 등지고 떳떳한 도리에 어긋나는 사람이 되겠는가.
요점 정리
작자 : 신흠
형식 : 고수필
성격 : 비판적
주제 : 타락한 선비에 대한 비판과 대책
내용 연구
몸에 재능을 지니고 나라에 쓰이기를 기다리는 자는 선비이다. 선비란 뜻을 고상하게 가지며, 배움을 돈독하게 하며, 예절을 밝히며, 의리를 지니며, 청렴을 긍지로 여기고, 부끄러워할 줄 아는 자이나, 세상에 흔하지 않다. 선비로서 선비의 행실을 가진 자를‘유(儒)’라고 하는데 공자께서 말한‘유행(儒行)’이 바로 이것이다. 옛날의 유자(儒者)들은 둥근 관을 써서 하늘을 본받고 모가 난 신발을 신어 땅을 본받고 구슬을 차 과단을 본받고 일마다 반드시 상(象)[모양]을 따르는데, 상은 도(道)에 어긋나지 않는다.
- 이상적인 선비의 모습
직하 선생처럼 호방한 변론과 이야기로 사물에 적응하여 규각을 드러내지 않고 방자·방종하면서 남을 비웃는 자들은 시(詩), 서(書), 예(禮), 악(樂)을 따르지 않고 궤변을 부리며 즐겁게 지내면서도, 오히려 물욕의 누를 입지 않고 풍속에 물들지 않고 남에게 부림을 받지 않는데, 이는 선비 중에는 거친 자이지만 이와 같고 보면 선비의 기풍을 알 만하다.
- 선비다운 행실의 구체적인 일례
세상에서 선비라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과연 어떠한가[타락한 선비]? 숭상하는 것은 권세이며, 힘쓰는 것은 이익과 명예이며, 밝은 바는 그 때의 유행이고, 가지고 있는 바는 이야기이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바는 겉치레이고, 잘하는 바는 경쟁이니, 이러한 여섯 가지를 갖고서 날마다 중인(重人)[권력자]의 문 앞에서 저울질하면서 그의 취향이 무엇인지 엿보고 그 뜻이 어디에 있는가 찾다가 눈여겨 보아 주면 흐뭇하여 우쭐대고, 따뜻한 입김을 입으면 소근소근 서로 축하한다. 이와 같은 사람을 선비라고 한다면 이 땅 위에 가로의 눈과 세로의 귀가 달린 사람[모든 사람]은 모두가 선비일 것이고, 이와 같은 사람을 선비라고 하지 않는다면 나라 안에 선비는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도굴꾼은 피해가 일부에만 누가 되지만, 갓끈을 드리우고 옷을 차려 입고서 손뼉을 치고 시속(時俗)[시대의 풍속]을 쫓아가는 자는 윤리에 해가 미치고 온 세상에 화가 뻗치게 될 것이니, 권세를 좋아하는 추태는 무덤을 파는 것보다도 더 매서운 것이다. 이러한 선비를 선발하고 이러한 선비를 등용하여 학사(學士)를 삼기도 하고 간관(諫官)을 삼기도 하며 공경(公卿)을 삼기도 하는데, 몸이 귀해질수록 욕심은 더욱 불어나고 벼슬이 높아질수록 기세는 더욱 치솟게 된다. 이러므로 나는 나라가 날마다 위축되고 임금이 날로 외로워지리라고 염려한다.[지록위마를 경계함]
- 현재 선비들의 타락한 모습
지금 시골 마을 오막살이 집에서 갈포옷에다 짚신을 신고 고집이 있어 스스로를 아끼는 자[어진지 어질지 않은가는 판단되지 않았으나, 세속에 물들지 않은 자]도 그 무리와 벗을 삼자고 하면, 그 역시 먼저 어진가 어질지 않은가를 물어서 어질면 취하고 어질지 않으면 버릴 것인데, 하나의 큰 나라로서 온 나라의 사람들이 모두 추하게 여기는 자를 뽑아서 자리에 앉혀 놓고 국가의 큰 계획을 함께 의논한단 말인가. 한(漢)나라 말엽에 태학생(太學生) 3만여 명이 모두 이응(李膺)과 두밀(杜密)의 무리였으니 선비가 이 때보다 더 성한 때는 없었다. 그런데 정치를 비방하고 풍속을 어지럽힌다고 지목하여 어리석은 영제(靈帝)를 속여 반역으로 지목해 가두고 추방하는 것도 모자라 끝내는 남김없이 죽였고, 선비라고 일컫고 선비로 대우한 자는 홍도문(鴻都門) 밖에 자질구레하고 어리석은 것들이었으니 흑백을 분별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 참된 선비에 대한 잘못된 대우
선비가 행실을 바꾸지 않으면 나라가 제대로 될 수 없다. 선비가 행실을 바꾸게 하려면 정사를 바꾸어야 하는데 정사를 바꾸는 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떳떳한 정사를 행하면 된다. 떳떳함이란 떳떳한 윤리이고 떳떳한 윤리는 하늘에서 나온 것이니 인위(人爲)로 천리(天理)를 바꾸지 않으면 천륜(天倫)이 서고 사람의 기강도 닦아질 것이다. 무엇을 사람의 기강이라 하는가? 효도와 공손이다. 효도가 서면 백성들이 너나없이 효도를 하게 되고 공손의 도가 서면 백성이 누구나 공손하게 될 것이니, 효도하고 공손하면 어진 이를 높이고 어진 이를 높이게 되면 풍속이 아름다워진다. 선비들이 비록 추악하더라도 어떻게 홀로 왕의 교화를 등지고 떳떳한 도리에 어긋나는 사람이 되겠는가.
- 선비의 도를 세우는 방법
이해와 감상
오늘날 선비는 권세, 이익, 명예, 겉치레, 경쟁 등만을 추구하는 타락한 형태를 보인다고 하면서, 시속만을 쫓아가는 선비는 결국 온세상에 화를 미치게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잘못된 선비의 자세를 바꾸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효도와 공손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한다. 곧 이것이 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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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류파 이응
청렴 결백한 관료들의 모임을 청류파라 했고, 그 중심 인물이 이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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