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분녀 / 요점정리 - 이효석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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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소개

  이효석(李孝石, 1907-1942, 가산 可山)

소설가.
강원도 평창생. 제일고보, 경성제대 영문과 졸업
1928년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단편 <도시와 유령> 발표, 등단
함북 경성농업학교, 평양 숭실전문학교 교편 생활
초기에 '동반자(同伴者) 작가'로 활동 : 단편 <도시와 유령>(1928)을 발표
1933년 구인회(九人會) 회원으로 참가.

그는 외유 내강의 성격으로 옷차림도 스마트했고 두주급의 주량에 구두도 칠피 단화에 여자 구두 모양 형상의 장식이 있는 것을 즐겨 신고 다닌 댄디스트였다. 데뷔 초기에는 동반작가로서 현실 고발의 리얼리즘적 셩향을 보였으나, 1933년 <돈> 이후부터는 시적 서정적 경지의 토착적 자연주의와 탐미적 관능주의의 경향을 보여, 30년대 우리 나라 낭만주의 문학의 최고봉을 이루었다.

작품으로는 <노령근해> (1937) <돈><수탉>(1933) <산>(1936) <메밀꽃 필 무렵
>(1936) <화분> 등이 있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36년에 발표된 단편으로 『장미 병들다』, 『화분』 등과 함께 인간 본연의 원시적 성(性) 의식을 다루고 있다. 이 같이 『분녀』를 비롯한, 성적 의식을 담고 있는 이효석의 작품들은 관능적인 감각과 인간 본연의 생명 감각이 혼융된 구조를 지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작품 또한 농장에서 잡일이나 하고 사는 분녀가 성적(性的)으로 타락해 가는 변모 과정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분녀의 성적 타락 과정은 전통적 윤리 의식에 정면으로 대응하면서 인간 본연의 삶 의식을 추구하려는 원시적 생명감에 충만되어 있다.

 

줄거리

  분녀는 어느 날 밤,  방에서 어머니와 동생과 함께 곤하게 자다가 농장에서 함께 일하는 명준에게 겁탈 당한다. 그러나 명준은 금광을 찾아 떠나 버린다.

분녀는 단오 무렵에 또 상점을 차려 놓고 장사를 하는 만갑에게 겁탈을 당하고, 만갑으로부터 지폐 한 장을 받게 된다. 그런 일이 있은 후, 만갑의 상점 심부름꾼인 천수가 만갑처럼 꾸미고 와서 분녀를 겁탈한다. 이러한 성(性) 체험을 겪으면서 분녀의 윤리 의식은 변하게 된다.

한편, 분녀에게서 싫증을 느낀 만갑은 다른 계집과 놀아나고 분녀와 가까이 지내던 상구도 감옥에 들어 간다. 주변의 사내는 하나 둘 떠나지만 오히려 분녀의 내면에는 성적 욕정이 끓어 오른다. 그래서 중국인 왕가와 출옥한 상구에게 스스로 몸을 허락한다. 그러나 그녀의 성적 타락을 본 상구는 분녀 곁을 떠난다.

결국, 분녀의 성적 타락에 얽힌 소문들이 돌기 시작하자 그녀의 어머니는 분녀를 찾아 나선다. 그 때 분녀는 죽을 결심을 하고 들녘을 방황하며 떠돌고 있었다. 이 때, 그녀의 첫 성적 대상이었던 명준이가 나타난다. 분녀는 명준이와 일생을 함께 하겠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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