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병(病)에게 - 조지훈

by 송화은율
반응형

()에게 - 조지훈


<핵심 정리>

감상의 초점

이 시는 의인화된 병()을 대화의 상대자로 해서 인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삶의 자세를 보여 주고 있다.

구어체 문장으로, 얘기하듯 담담하게 진술해 가는 화자의 목소리에서 삶에 대한 신념을 느낄 수 있다.

성격 : 주지적, 담화적

구성 : : 병이 생기는 때(1-2)

: 병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3-4)

: 인생에 대한 태도(5-6)

: 병을 대하는 태도(7)

제재 : ()

주제 :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삶의 자세

 

<연구 문제>

1. 이 시에서 죽음에 이를지도 모를 병()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화자의 자세가 진술된 시행을 찾아 쓰라.

생각 내키거든 언제든지 찾아 주게나

 

2. 이 시의 화자와 병의 관계를 한 문장으로 설명해 보라.

언제나 병에 시달리면서도 인생에 성실하였다.

 

3. 이 시에서 화자인 와 병()이 의인화된 자네의 인생관의 차이를 60자 내외로 쓰라.

병은 삶의 외경,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하지만, 나는 삶을 아름답게 여기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4. 이 뜻하는 바를 화자가 처한 실제적 상황에 비추어 간략하게 풀이하라.

끊임없이 병마에 시달리다가도

 

5. 이 시에서 화자가 어떤 태도로써 병을 떠나가게 하는지 25자 내외로 쓰라.

병고와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삶의 태도

 

<감상의 길잡이>

불교에서 말하듯 인간은 (生老病死)’의 고통을 지니고 산다. 그 중에서 은 항상 인간의 마음을 나약하게 하고, 절망에 빠뜨려 삶의 자세를 흐트러지게 하곤 한다.

 

그러나 이 시는 병을 소재로 하여 삶과 죽음의 괴로움을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다.

 

1-4연은 화자인 를 일관되게 지배하고 있는 병은 늘 나에게 휴식과 성실함, 그리고 삶에 대한 두려움을 갖도록 권한다.

 

5-6연에서 는 삶에 집착하지도 미련을 갖지도 않지만, 주어진 삶을 아름답게 여기며 죽음을 두려워하지도 않는다고 말한다.

 

7연은 자신에게 죽음을 가져다 줄 수도 있는 병을 언제든지 친한 벗으로 대하려는 화자의 태도에서 병과 죽음의 고통으로부터 초탈한 삶의 자세를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의 형식이 친구로 의인화된 병과 화자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자칫 무거울 수도 있는 주제 의식을 차분하고도 친근감 있게 해 줌으로써 읽는 이로 하여금 인생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이 시는 조지훈(趙芝薰)지조론(志操論이란 글을 쓴 바 있듯이 지사적(志士的)인 삶을 지향해 온 그가 말년에 병고(病苦)에 시달리면서도 죽음조차 두려워하지 않으리라는 자신의 의지적 인생관을 고백적으로 그린 작품이라 하겠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