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벙어리 삼룡이 / 요점정리 / 나도향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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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소개

  나도향(羅稻香, 1902 - 1926)

서울 출생. 본명은 경손(慶孫). 도향 이외에 빈(彬)이라는 필명도 사용함. 배재 학당을 거쳐 경성의전(京城醫專)에서 수학함.문예 동인지 <백조(白潮)> 동인으로 참여하여 1922년 <백조> 창간호에 <젊은이의 시절>을 발표하며 문단에 나옴. 초기의 작품 경향은감정의 발산이 지나친 낭만주의 성향의 것이었으나 그 후 곧 사실주의 경향의 소설을 창작하여 좋은 작품을 많이 남겼다. 대표작에는 <여이발사>(1925), <뽕>(1925), <벙어리 삼룡이>(1925) 등이 있다

 

요점정리

갈래 : 단편소설
배경 : 시간 - 일제 시대 / 공간 - 남대문 밖 연화봉 마을
경향 : 사실주의, 낭만주의(작품의 경향은 사실주의인데 작품 말미를 낭만주의적 수법으로 끝맺
         고 있다.)
시점 : 서두에 '나'라는 관찰자가 등장하는 1인칭 관찰자 시점이다가 갑자기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으로 바뀜
특징 : 신분을 초월한 사랑, 인간 감정에 대한 사실적 해부, 리얼리즘의 요소와 감상성 등 복합
         적 요소가 혼합된 작품.
주제 : 신분적, 육체적 불구자의 분노와 저항 그리고 사랑의 정열.
인물 : 삼룡 - 말 못하는 벙어리이나 충직한 머슴. 새아씨에 대한 사랑을 방화 행위로 표출한다.          오 생원 - 동네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으나 자식을 잘못 키웠다는 아픔을 지니고 있다.
         오 생원의 아들- 포악하고 무모한 성격. 새아씨와 삼룡이를 비인간적으로 대한다.
         새아씨 - 영락한 양반의 딸로 돈에 팔려 시집을 와서 남편에게 학대를 받는다.

구성 : 발단 - 인심이 후하고 존경 받는 오 생원.
         전개 - 오 생원의 아들은 삼룡이를 괴롭히나 삼룡이는 참는다.
         위기 - 삼룡이에게 새아씨가 부싯돌 쌈지를 만들어 주었는데 그것이 말썽이 되어 삼룡이
                   는 내쫓긴다.
         절정 - 불길 속으로 뛰어든 삼룡이는 주인을 구출해 낸다.
         결말 - 새아씨를 가슴에 안은 삼룡이는 타오르는 화염 속에서 평화롭고 행복한 미소를
                   짓는다.



이해와 감상

  1925년 <여명(黎明)>에 발표된 단편소설. 신체적 불구와 함께 신분적인 멸시를 받는 한 인간의 순수하고 강렬한 사랑을 통해, 고결한 사랑의 가치와 독자적인 인간임을 자각하는 과정이 불의 이미지 속에 선명하게 그려져 있다.

이 소설은 인물의 성격화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주인공 삼룡이는 소극적인 인물에서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방화(防火)를 저지르는 적극적인 인물로 변화하고 있다. 즉, 삼룡이는 주인에게 순종하는 하인으로 전형적 인물이었지만, 자신을 발견하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나아가는 입체적 인물로 발전한다.

이 작품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위험을 무릅쓰고 불속에 뛰어들어 고결한 사랑을 확인하는 장면, 죽음에 의해 일체의 고뇌가 사라지고 예속적인 관계가 청산되는 극한적 결말 처리 방법이다. '불'과 '죽음'에 의한 종결은 당대 <신경향파> 소설의 결말 처리 방식과도 유사한 면모를 보여 주지만, 이를 계급 의식의 고취라는 도식적(圖式的)인 주제로 확대시키지 않은 점이다. 방화와 죽음이라는 결말 처리 방식이 <신경향파>의 소설과 유사한 것일 뿐이지, 결코 그들의 연장선 위에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즉, 삼룡이가 주인 아씨를 안은 채 웃으면서 죽는,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사라을 타오르는 불꽃 속에서 한 순간이나만 이루는 결말 처리는 이 작품을 낭만적인 소설로 읽히게 하는 것이다.

나도향에게 이 작품은 초기의 감상주의를 극복하고 인간의 진실한 애정과 그것이 주는 인간 구원의 의미를 탐색한 작품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돈과 신분주의가 지배하는 세계에서 결정적인 약점을 지닌 벙어리 삼룡이란 인물이 상전의 아씨에게 품은 연모의 정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반항으로 전환되는 갈등을 겪으면서 이 작품은 파국을 맞는다. 바보스러운 외면 속에 숨겨진 진실성이 독자를 감동시키는, 일종의 '바보 문학'인 셈인데, 바보스러움은 어두운 시대적 상황을 정면으로 대결할 수 없을 때 취해지는 일종의 이면적(裏面的) 공략일 수도 있다.

 

줄거리

  14-5년 전, '내'가 열 살 안팎인 때의 일이다. 청엽정(靑葉町: 동리 이름에 '정'이 붙는 것은 일제 시대이기 때문이다.)을 연화봉(蓮花峰)이라고 부를 무렵, 그 동네에는 인심이 후해서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세력도 있는 오 생원(吳生員)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오 생원의 집에는 살룡이라는 벙어리 하인이 있었는데, 볼품없는 외모에 흉한 걸음을 걷는 그는 마음이 진실하고 충성스러우며 부지런해서 주인의 사랑을 받고 있었다. 한편, 버릇이 없고 성격이 고약한 주인 아들은 삼룡이를 괴롭히나 삼룡이는 언제나 참는다.

주인 아들은 현숙한 처녀에게 장가를 들었다. 그러나 매사에 훌륭한 신부와 비교되자 열등감에 사로잡힌 주인 아들은 자기 아내를 미워한다. 삼룡이는 그것을 안타까워 한다. 주인에게 충성스러운 삼룡이에게 새아씨는 부시 쌈지를 하나 만들어 주었는데, 그것이 말썽이 되어 삼룡이는 주인 아들에게 죽도록 맞은 뒤 내쫓긴다. 어느 날, 삼룡이는 주인 아씨가 중병(重病)이 들었다는 말을 듣고 걱정 끝에 그 방에 들어갔다가 들켜서 오해를 받고는 매를 맞고 쫓겨난다.

그 날 밤, 그 집에 불이 난다. 불길 속으로 뛰어든 삼룡이는 주인을 구출해 낸 다음 다시 불길로 들어가, 타 죽을 작정으로 불 속에 누워 있는 새아씨를 찾아내어 안고 지붕으로 올라간다. 삼룡이는 타오르는 불꽃 속에서 평화롭고 행복한 미소를 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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