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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배경(背景, setting)의 기능과 종류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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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배경의 기능과 종류

 

배경(背景, setting)

: 경은 작품의 무대로서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사회와 역사적 환경이다. 배경은 사건에 사실성을 부여하며 인물의 심리 상태나 사건의 전개를 암시하는 역할을 하고, 주고 묘사와 서술에 의해 제시된다. 

 

󰋎 기능

 인물과 행동의 신빙성(reality의 부여)을 높여 준다.

( <수난이대> : 두 부자에게 주어진 상황이 그들의 수난에 사실성을 부여 )

 

 자연적·사회적 환경 등이 작품의 분위기나 무드를 만들어 낸다.

( <메밀꽃 필 무렵> : 서정적 분위기 조성 )

 

 주인공의 의식과 사상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일제시대 배경 : 일제에 대한 저항의식 )

 

 배경 자체가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 <날개>에서 좁은 방’ : 폐쇄된 공간, 탈출행동의 유발 )

 

 소설의 주제를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 <모래톱 이야기> 조마이섬’ : 소외 지역민의 삶의 고발 )

 

 독자로 하여금 현장감을 지니도록 한다.

 

 

󰋏 종류

 

자연적 배경(시간적, 공간적)

 사건 발생의 구체적 시간, 공간적 배경

 작품의 분위기 형성에 이바지.

 주제를 상징하기도 함.

 

1. --- 󰃫 김동인 소설 <배따라기>

* 시뻘건 저녁 해

 동생이 영유 마을을 떠날 때 뒷 배경,  형이 이야기를 에게 끝내고 떠날 때 뒷배경

 

2. --- 󰃫 김유정 소설 <동백꽃>

노란 동백꽃이 소보록하니 깔리었다. 그 틈에 끼여 앉아서 점순이가 청승맞게스리 호드기를 불고 있는 것이다.

 결말의 화해 분위기 암시

 

3. --- 󰃫 김정한 소설 <사하촌>

* 서두부분 가뭄이라는 극한 상황 설정

* 지주계층과 소작인들의 갈등(농민의 굽힘없는 저항의지)

 

4. --- 󰃫 손창섭 소설 <비오는 날>(1953)

* 시간적 배경 : 6·25중 장마철

* 공간적 배경 : 피란지 부산의 변두리

 

5. --- 󰃫 이효석 소설 <메밀꽃 필 무렵>

* 메밀꽃이 흐드러지게 핀 밤길

(봉평에서 대화 가는 길) 󰠜󰠜󰠜󰋼 이런 밤길이어야 허생원의 과거회상에 도움을 준다.

 

6. --- 󰃫 현진건 소설 <빈처>

쓸쓸한 빗소리는 굵었다 가늘었다, 의연(依然-전과 다름없음)히 적막한 밤공기에 더욱 처량히 들리고, 그을음 앉은 등피(燈皮-불빛을 반사시켜 밝게하기 위하여 램프에 덧씌우는 유리로 만든 물건) 속에서 비치는 불빛은 구름에 가린 달빛처럼 우는 듯, 조는 듯, 구차히 얻어 산 몇 권 양책(洋冊)의 표제(表題) 금자가 번쩍거린다.

 아내가 전당포에 맡긴 모본단 저고리를 찾고 있는 광경을 보고 있는 의 심경을 대변함.

--- 󰃫 현진건 소설 <운수좋은 날>

 

7. --- 󰃫 황석영 소설 <삼포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해 보면서 잠깐 서 있었다. 새벽의 겨울 바람이 매섭게 불어왔다. 밝아 오는 아침 햇볕 아해 헐벗은 들판이 드러났고, 곳곳에 얼어붙은 시냇물이나 웅덩이가 반사되어 빛을 냈다. 가지만 남은 나무들이 수십 여 그루씩 들판가에서 바람에 흔들렸다.

 무채색의 황량한 배경은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를 암시해주고 있으며 전개될 사건의 방향을 말해준다.

 

 

시대·사회적 배경

소설에 반영된 현실의 시대,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다. 소설 속의 인간도 사회 속에 있는 인간이므로 통시적인 시대성과 공시적인 사회성이 나타나야 한다. 특히 역사적 사회가 부각되어야 한다. 또한 소설의 주제를 부각시키고, 등장 인물의 성격과 심리, 플롯의 전개, 소설적인 분위기 조성에 맞도록 꾸며 가야 한다.

 

심리적 배경

 : 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등을 꾀하는 심리주의 소설에 등장하는 배경이다.

* 논리를 초월하는 공간 영역을 교묘히 배합한 만화경적 배경을 가리킴.

 

1. 선우 휘 소설 <불꽃>

2. 이상 소설 <날개>

 

해가 들지 않는다. 해가 드는것을 그들이 모른 체하난 까닭이 턱살 밑에다 철줄을 매고 얼룩진 이부자리를 널어 말린다는 핑게로 미닫이에 해가 드는 것을 막아 버린다. 침침한 방안에서 낮잠을 잔다. 그들은 밤에는 잠을 자기 않나? 알 수 없다 나는 밤이나 낮이나 잠만 자느라고 그런 것을 알 길이 없다. 33번지 18가구의 낮은 참 조용하다. 조용한 것은 낮 뿐이다. 어둑어둑하면 그들은 이부자리를 걷어 들인다. 전등 불이 켜진 뒤의 18가구는 낮보다 훨씬 화려하다. 저물도록 미닫이 여닫는 소리가 잦다. 바빠진다. 여러 가지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비웃 굽는 내, <탕고도오랑> , 뜨물 내, 비웃 내.

 

3. 버지니아 울프 <등대로>, 조이스 <율리시스>

 

 

상황적 배경

 : 실존주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배경으로서 실존적인 상황을 암시하고 상징하는 배경을 가리킨다. 이 경우 배경이 곧 주제가 된다.

 

1. 카뮈(Camus) 장편 <이방인(異邦人)>

* 부조리의 상황은 곧 뜨거운 태양과 열사(熱砂), 그리고 권태로운 삶이라는 배경으로 제시

2. 카프카(Kafka) <변신>

* 그레고르가 벌레의 모습으로 변해 좁은 방 속에 갇혀 있는 것은 인간의 한계 상황을 나타낸 것임.

3. 사르트르(Sartre) 단편 <>

* 감옥은 인간의 한계 상황과 죽음이라는 벽의 세계를 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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