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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품팔이 / 본문 및 해설 / 작자미상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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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품팔이 / 작자미상

 

 

 

안주의 한 백성이 볼기 맞는 매품을 팔아 살아갔다. 외군 아전이 병영에서 곤장 7대를 맞게 되매 돈 5궤미를 걸고 대신 매맞을 살마을 구하였더니 그 매품팔이가 선뜻 나섰다.

 

집장 사령은 그 자가 번번이 나타나는 것이 얄미워 곤장을 혹독하게 내리쳤다. 매품팔이는 곤장이 갑자기 사나워질 것을 생각지 못하였으므로 우선 참아 보았으나, 두 번째 매가 떨어지매 도저히 견뎌 낼 재간이 없어서 얼른 다섯 손가락을 꼽아 보였다. 5꿰미의 돈을 뒤로 바치겠다는 뜻이었다. 집장 사령은 못 본 척하고 더욱 심하게 내리쳤다. 곤장 7대가 끝나기 전에 이러다가 자기가 죽게 될 것임을 깨달은 매품팔이는 재빨리 다섯 손가락을 다시 펴 보였다. 뒤로 먹이는 돈을 배로 올리겠다는 뜻인 줄 알 것이었다. 그 때부터 매는 아주 헐하게 떨어졌다. 매품팔이는 나와서 사람들을 보고 뽐내는 것이었다.

 

"내가 오늘에야 돈이 좋은 줄 알았네. 돈이 없었으면 오늘 나는 죽었을 사람이었지."

 

매품팔이는 돈 10궤미로 죽음을 면할 줄만 알고, 5궤미가 화를 불러온 것은 모르는구나. 어리석은 촌사람이로다. 이보다 더한 일이 있었다.

 

형조의 곤장 백 대는 속전이 7궤미였고, 대신 매를 맞아 주는 사람이 받는 돈 역시 마찬가지였다.

 

대신 매맞는 일로 살아가는 자가 있었는데, 어느 무더운 여름날 백 대 매품을 하루에 두 차례나 팔고 비틀비틀 자기 집을 찾아갔다. 그 여편네가 또 백 대 품을 선셈으로 받아놓고 있다가 남편을 보자 기쁜 듯이 말하였다. 사내는 상을 찌푸리고,

 

"내가 오늘 죽을 똥을 쌌어. 세 번은 못 하겠네."

 

여편네는 돈이 아까워서,

"여보 잠깐 고통을 참으면 여러 날 편히 배불리 수 있잖수, 그럼 얼마나 좋우. 돈이 천행으로 굴러온 걸 당신은 왜 굳이 마다 하우?"

 

하고 술과 고기를 장만하여 대접하는 것이었다. 사내는 취해서 자기 볼기를 쓰다듬으며 허허 웃고,

 

"좋아요."

 

하고 나갔다. 가서 다시 곤장을 맞다가 그 자리에서 즉사하고 말았다.

 

그 후 여편네는 이웃의 미움을 사서 구걸도 못 하고 길에 쓰러져 죽었다.

슬프다. 위의 두 이야기는 족히 세상에 경계가 되리라.


요점 정리

 작자 : 미상
 형식 : 고전 수필, 서사적 수필
 성격 : 교훈적, 경세적
 주제 : 인간의 헛된 욕심을 경계

 

내용 연구

 매품팔이(代杖 : 대장) : 죄를 지은 사람이 맞을 곤장을 남이 대가를 받고 대신 맞아주는 일
 외군 : 다른 군. 타 지역
 곤장 : 죄를 다스릴 때 볼기를 치는 형구의 하나로 버드나무로 넓적하고 길게 만든 몽둥이
 꿰미 : 노끈 같은 것으로 꿰어 놓은 정도의 분량
 집장 : 매를 때리는 형을 집행함
 사령 : 관아에 딸려서 심부름하는 사람
 헐하게 : 엄하지 않게
 형조 (刑曹) : 고려·조선시대 법률·사송(詞訟)·형옥(刑獄)·노예에 관한 일을 맡아본 중앙관청. 추관(秋官)이라고도 한다.
 속전 : 죄를 면하고자 바치는 돈
 선셈 : 물건을 받기 전이나 기한 전에 치르는 셈
 천행 : 다행
 내가 오늘에야 ~ 사람이었지 :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었다는 소탐대실(小貪大失)의 뜻을 말하고, 매품팔이의 변명
 여보 ~ 그럼 얼마나 좋우 : 돈만 아는 아내의 지나친 욕심에서 남편의 희생을 생각하지도 않은 태도이다. 서민의 참담한 생활 속에 해학적 요소까지 지니고 있다.

 

이해와 감상

 이 글은 매품팔이라는 두 편의 이야기가 연작 형태로 되어 있는 민간 설화이다. 전반부는 곤장 7대를 대신 맞고 돈 5궤미를 벌려다가 오히려 10궤미를 잃은 안주 매품팔이 이야기이고, 후반부는 돈만 아는 아내의 지나친 욕심으로 매품을 팔다가 즉사한 서울 매품팔이 이야기로, 매품을 팔아서 살아가는 비극적인 삶을 통해 당시의 궁핍한 사회상과 형정 관리의 타락상을 엿볼 수 있다.

 

 전반부에서는 매품이라도 팔아야 생계를 꾸려 갈 수 있는 서민의 비극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고, 후반부에서는 매품으로 재물까지 모으려 했던 인간의 헛된 과욕을 신랄히 꼬집는 풍자성을 보여 주고 있다. 이를 통해 후세 사람에의 경계를 삼고자 했다.

 

심화 자료

 

 청성잡기(靑城雜記)

 조선 후기 학자 성대중(成大中:1732∼1812)의 잡록집(雜錄集). 필사본. 1책. 성대중은 서얼이라는 신분적 한계 때문에 벼슬길에 순조롭게 오르지 못할 처지였으나 영조의 탕평책에 편승한 서얼통청운동으로 청직(淸職)에 임명되었으며, 박제가·박지원·유득공 등과 교유관계를 가졌다. 내용은 취언(言)·질언(質言)·성언(醒言)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취언이란 ‘헤아려 쓴 말’이라는 뜻으로 10편의 중국 고사를 쓴 뒤 ‘청장평왈(靑莊評曰)’로 시작되는 평론이 붙어 있다. 질언이란 ‘딱 잘라 한 말’이라는 뜻으로 댓구로 이루어진 120여 항의 격언을 모아놓은 것이다. 성언이란 ‘깨우치는 말’이라는 뜻으로 100여 편의 국내 야담을 모아놓았다. 원본은 이병도(李丙燾)가 소장하였으며, 1964년 김화진(金和鎭)의 소개로 《도서》 제6호에 전문이 활자화되어 소개되었다.

 

 성대중(成大中)

 1732(영조 8)∼1809(순조 9).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사집(士執), 호는 청성(靑城). 아버지는 찰방 효기(孝基)이다. 1753년(영조 29)에 생원이 되고, 1756년에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그는 서얼이라는 신분적 한계 때문에 순조로운 벼슬길에 오르지 못할 처지였으나, 영조의 탕평책에 편승한 서얼들의 신분상승운동인 서얼통청운동(庶椧通淸運動)에 힘입어 1765년 청직(淸職)에 임명되어 서얼통청의 상징적 인물이 되었다.
1763년에 통신사 조엄(趙湄)을 수행하여 일본에 다녀왔고, 1784년(정조 8)에 흥해군수(興海郡守)가 되어 목민관으로서 선정을 베풀었다. 정조의 극진한 보살핌에도 불구하고 신분적인 한계에 묶여 부사(府使)의 벼슬에 그쳤다.


학맥은 노론 성리학파 중 낙론계(洛論系)에 속하여 성리학자로서의 체질을 탈피하지는 못했으나, 당대의 시대사상으로 부각된 북학사상(北學思想)에 경도하여 홍대용(洪大容)·박지원(朴趾源)·이덕무(李德懋)·유득공(柳得恭)·박제가(朴齊家) 등과 교유하면서 이들에게 가학(家學) 및 스승 김준(金焌)에게서 전수받은 상수학적(象數學的)인 학풍을 발전적으로 계승, 전달하여 북학사상 형성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낙론계 성리학자와 북학파의 중간적 위치에 처하여, 정조대에 추진된 문체반정(文體反正)의 정책에 적극 호응하여 북학파와 다른 성향을 보이는 점도 바로 이 중간적 위치와 신분적 약점 때문으로 파악된다. 저서로는 ≪청성집≫ 10권 5책이 있다.


≪참고문헌≫ 英祖實錄, 正祖實錄, 國朝榜目, 國朝人物考, 朝鮮圖書解題.(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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