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핵심16 - 예제 / 문화의 문제점과 해결책
by 송화은율(가) 탈냉전 세계는 일곱 내지 여덟 개의 주요 문명으로 이루어지는 세계다.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은 국가들의 이익 ․ 대결 ․ 협력 양상을 규정한다. 세계에서 가장 힘있는 국가들은 놀라우리만큼 판이한 문명들에서 유래하였다. 확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국지적 분쟁은 판이한 문명에 속한 집단이나 국가간의 층돌이다. 정치 경제적 발전의 지배적 양상은 문명마다 다르다. 국제 문제에서 중요한 사안에는 문명의 차이도 들어간다. 장기간 주도권을 행사해 온 서구 문명으로부터 비서구 문명으로 힘의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세계 정치는 다극화, 다문명화되었다.
새로운 세계에서는 상이한 문명에 속하는 국가들과 집단들의 관계는 우호적이지 않고 대체로 적대적인 경향을 띨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갈등이 첨예하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관계는 문명 간의 관계다. 미시적 차원에서 보면, 폭력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층선은 이슬람과 이웃한 정교, 힌두, 아프리카, 서구 기독교 문명 사이에 놓여 있다. 거시적 차원에서 보면, 지배적 대립은 서구 대 비서구의 양상으로 나타나겠지만, 가장 격렬한 대립은 이슬람 사회와 아시아 사회, 이슬람 사회와 서구 사회에서 나타날 것이다. 미래의 가장 위험한 충돌은 서구의 오만함, 이슬람의 비관용(intolerance), 중화의 자존심(assertiveness)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것이다.
《문명의 충돌, 사무엘 헌팅턴, 이희재 옮김》
(나) 북아메리카 중부 지방에서는 성인이 된다는 것은 전쟁 행위를 뜻한다. 전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명예는 모든 남자들의 가장 큰 목표이다. 젊은이가 성인이 될 때, 또한 어느 연령에서이건 전쟁에 대한 준비를 할 때 끊임없이 반복되는 주제는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주술적 의식이다. 그들은 상대방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괴롭힌다. 그들은 자기 팔과 다리의 살갗을 벗겨내고 손가락을 으깨어 버린다. 또한 가슴이나 다리 근육을 꿰뚫어 굉장한 부담이 될 정도의 무거운 짐을 매달고 끈다. 이러한 의식의 대가로 그들은 전쟁에서 강력하고 용감무쌍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이와는 달리 호주에서는 성인이 된다는 것은 배타적인 남성 예찬 의식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남성 예찬 의식의 기본적인 특성은 여성을 배제한다는 것이다. 만약 여자가 이 의식에 사용되는 불-로아레르(호주 원주민의 악기의 일종)의 소리를 듣는다면 누구든지 살해당한다. 여자들은 절대로 이 의식에 대해서 알아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성인 의식은 여성과의 연대 관계를 완전히 청산하는 정교한 상징적 의식이다. 남성은 이 의식을 통하여 상징적인 자주성을 가지게 되고, 자신이 속한 공동 사회에 대해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는 구성분자가 된다.
《문화의 패턴, 루스 베네딕트, 김열구 옮김》
(다) 실제로 현실이나 허구와 관계를 맺는 다양한 방식, 그리고 허구와 이들 허구가 빚어내는 현실을 믿게 되는 다양한 방식은 각 방식의 전제조건을 이루는 경제적-사회적 조건을 매개로 (각각의 거리나 초연함의 정도는 경우에 따라서 다르지만) 사회 공간에서 각 요소들이 차지하는 여러 위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따라서 각 계급과 계급분파마다 특이하게 나타나는 성향의 체계 (아비투스 habitus)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취향은 구분하고, 분류하는 자를 분류한다. 다양한 분류법에 의해 구분되는 사회적 주체는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 탁월한 것과 천박한 것을 구별함으로써 스스로의 탁월함을 드러내며, 이 과정에서 각 주체가 객관적 분류 과정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표현되고 드러난다. 그리고 실제로 여러 통계자료를 분석해보면 문화적 실천에서 나타나는 구조상의 대립이 식품 소비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양과 질, 화려하게 꾸민 식사와 격의없는 식사, 실내용물과 형식간의 대립은 필수품에 대한 기호, 즉 가장 “영양가가 많으며” 가장 경제적인 (즉 값이 싼 - 역자) 식품을 선호하기 마련인 기호와 자유소비재 또는 사치품에 대한 기호 즉 매너 (요리를 내놓는 방식, 서비스 방식, 식사방법 등)를 강조하고 기능을 부정하고 양식화된 형식을 선호하는 취향간의 대립과 상응하며, 생활필수품으로부터의 다양한 거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저급하고 조잡하고 천박하며 타산적이고 비굴한, 한 마디로 자연스런 기쁨을 부인하는 것, 바로 이것이 문화의 성역을 구성한다. 그리고 이것은 은연중에 세속의 천한 사람들은 영원히 접근할 수 없는 승화된 즐거움, 세련되며, 무사무욕적이며, 대가를 바라지 않으며, 우아하고 단순한 쾌락을 누릴 수 있는 사람들이 우월하다는 사실을 재삼재사 확인해 준다. 예술과 문화 소비가 애초부터 사람들이 의식하건 그렇지 않건 또는 원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전혀 상관없이 사회적 차이를 정당화하는 사회적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구별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새물결, 최종철 옮김》
(마) 아래 【도표 A】은 카피레프트 운동을 벌이고 있는 세 단체의 정보이용량을 보여주고 있고,【도표 B】는 우리나라의 인터넷과 관련된 자료이다. 한편【도표 A】의 각 단체의 회원은 매일 각 단체의 사무실에 모여 영화, 음악을 비롯한 각종 문화 컨텐츠를 무료로 전 세계의 인터넷 망에 배포하고 있다. 회원들은 사무실에서는 이러한 용도외에는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아래 【도표 A】에서 이용자 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1일 평균 인원수를 말하며, 이용 시간이란 1인당 1일 평균 이용 시간을 말한다. 그리고 이용 정보량이란 1일 1인당 송․수신하는 이용 정보량(Mega Byte:MB)을 의미한다.
연도 |
2003년도 |
2004년도 |
||||
항목 |
이용자 수 |
이용 시간 |
이용 정보량 |
이용자 수 |
이용 시간 |
이용 정보량 |
A |
6 |
1.3 |
80 |
12 |
1.3 |
170 |
B |
7 |
2.4 |
90 |
18 |
2.5 |
180 |
C |
11 |
2.4 |
70 |
15 |
2.4 |
140 |
(※ 자료의 종류와 무관하게 아래 논제에서는 모두 제시문으로 표기했다.)
【논제 1】위 제시문들은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관련되는 제시문끼리 연결하고 그 이유를 밝히시오.(300자± 50)
【논제 2】인터넷은 다양한 문화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또 하나의 중요한 문화접촉 수단이 되고 있다. 제시문 (마)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상이 문화콘텐츠향유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문 (다)에 근거해서 분석하시오. (300± 50)
【논제 3】어느 사회학자는 인터넷과 대중문화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위 카피레프트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위 A, B, C 집단의 인터넷의 이용 시간 및 이용 정보량이라는 두 변수를 함께 고려한 관계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이용시간이 2시간을 초과하거나 이용 정보량이 100MB를 초과하는 경우 각각의 변수를 고려하면 각각 2배의 문화적 파급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인터넷이 문화적 파급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산출하는 관계식을 위의 두 변수를 이용하여 만드시오. (단 인터넷을 통한 문화 콘텐츠의 전파로 인한 문화적 파급효과는 A, B, C 집단의 인터넷 이용으로 한정한다.)
【논제 4】제시문 (나)를 요약하고, 위 제시문을 모두 활용하여 현대사회에서 문화가 야기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논술하시오. (800±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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