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사고방법 - 차이
by 송화은율(2) 차이
활동 |
주요 내용 |
정의 |
둘 이상의 사물, 현상들 사이에 나타나는 다르거나 맞지 않는 점이나 상태 |
차이의 요건 |
① 비교 가능한(의미 있는) 대상 ② 서로 다른 속성 ③ 의미 있는 차이 |
사고 및 표현 |
① 대상 간의 관련성을 찾는다. ② 의미 있는 기준을 설정한다. ③ 차이의 의도를 파악한 후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접근한다. ④ 차이가 반영된 주제를 설정한다. ⑤ 제시문들의 ‘차이’를 활용할 전략을 설정한다. |
차이 - 무엇인가 |
뜻 - 대상이 지닌 의미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일이다. 필요성 - 논리적 사고의 필수 요소이다. 기능 - 문제에 대한 생각의 실마리를 던져 준다. |
차이 - 어떻게 할 것인가 |
대상들 간의 다른 점을 발견한다. 다른 점을 중심으로 실상을 찾는다. 다른 점의 의미를 부각한다. |
차이 - 이렇게 해 보자 |
차이가 드러나게 요약하기 차이를 기준으로 해석하기 차이를 두는 태도 비평하기 |
사고의 흐름도
어떤 주제나 대상 |
||
관련되는 것들을 같이 놓는다. |
||
대상들 간의 다른 점을 찾기 위해 기준을 마련한다. |
||
기준이 잘 찾아진다. |
No |
다양한 각도에서 다시 탐색해 본다. |
Yes |
|
|
다시 기준을 찾는다 |
||
기준에 따라 차이점을 정리한다 |
|
|
차이점에 의미를 부여한다. |
||
차이점에 부여한 의미를 중심으로 주제문을 작성한다. |
||
논거를 보강하고 개요를 작성한 다음 서술한다. |
차이 - 무엇인가
차이는 특색 보이기이다
차이란 존재의 특색을 드러내 주는 자질이다. 다시 말하면, 둘 이상의 사물․현상들 사이에 나타나는 다르거나 맞지 아니하는 점이나 상태라고 할 수 있다.
※ 차이와 다양성
‘차이’는 다양성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차이 견주기는 다양한 존재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인간이 사는 방식도 다양하고, 사물이나 현상이 존재하는 방식도 다양하고, 보는 눈도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한 후 같고 다름을 판단하는 사고가 바로 차이 견주기이다. 즉 다양한 것에서 진리를 끌어낼 수도 있고, 원리를 알아낼 수도 있는 것이다.
차이는 사고의 필수이다
차이 견주기의 효과
논의의 대상 판단 |
|
대상의 본질적 문제점 파악 |
|
문제 해결 |
|
|
|
|
|
차이를 통하여 대상의 본질을 파악하고 추론을 시작할 수 있다. |
논술문은 다양한 대상에 대한 차별적 인식을 바탕으로 논증이라는 사고 활동을 거쳐 이끌어 낸 주장을 표현한 것이다.
차이와 관련된 문제 해결 과정
차이를 둔 이유나 의도를 파악한다 |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바탕으로 다각도로 접근한다. |
의미를 부여한다. |
차이 - 어떻게 할 것인가
다른 점을 발견한다
차이 견주기의 3가지 방법
대상의 다른 점을 발견하라 |
견줄 기준 설정 |
대상 특색 발견 |
|
차이를 중심으로 사고하라 |
대상의 성격과 면모가 분명해짐 |
깊이 있는 논의 가능 |
|
차이의 의미를 부각시켜라 |
차이의 의미 부각 |
의미를 중심으로 생각 전개 |
차이를 중심으로 사고한다
차이의 의미를 부각한다 : 차이 견주기의 궁극적 목표는 그 의미를 뚜렷하게 부각하여 이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데 있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