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논술39 - 시뮬라시옹
by 송화은율시뮬라시옹
제시문 (나)를 바탕으로 제시문 (가)에서 언급된 ‘시뮬라시옹’의 의미를 구체화하시오.
(가) 오늘날의 추상은 더 이상 지도나 복제, 거울 또는 개념으로서의 추상이 아니다. 시뮬라시옹은 더 이상 영토 그리고 이미지나 기호가 지시하는 대상 또는 어떤 실체의 시뮬라시옹이 아니다. 시뮬라시옹은 원본도 사실성도 없는 실재, 즉 파생실재(hyperreal)를 모델들을 가지고 산출하는 작업니다. (… 중략 …)
과거에는 실재가 허구를 추월할 수 있었다. 실재는 상상이 한술 더 뜨게 하는 가장 확실한 기호였다. 그러나 이제 실재는 모델을 추월할 줄 모른다. 실재는 모델의 부재를 말해 주는 알리바이일 따름이다.
현실성의 원칙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상상은 실재의 알리바이였다. 오늘날 시뮬라시옹의 원칙이 지배하는 세계에서는 실재란 모델의 알리바이가 되었다. 역설적으로 실재가 우리의 진정한 유토피아가 되었다. 그러나 이는 더 이상 가능한 것의 질서에 속하는 유토피아가 아니라, 상실된 대상으로서 거기에 대해 꿈만 꿀 수 있는 유토피아이다.
(나) 텔레비전 이미지는 시뮬레이션을 진짜 같은 것과, 비현실성을 친숙한 것과 결합시킨다. 시청자들은 집에 편안하게 앉아서 안심시켜 주는 듯한 어조로 말하는 친숙한 인물들의 목소리를 작고 예쁜 컬러 스크린을 통해 보고 듣는다. 화면 이미지들과 함께 텔레비전은 가구처럼 친하고 친밀한 것(그것은 분명 가족의 일부가 아니지만 말이다)이 되며, 조금 시간이 흐른 후에는 자주 방문하는 친구처럼 된다. 여러 해 동안 자주 반복되어 온 텔레비전 시청 행위는 그것의 리얼리티 효과에 기여하는 습관이다. 생생하고 설득력이 있으며 눈으로 직접 보는 것 같아서 권위를 부여받는 텔레비전 이미지들은 쉽게 신뢰감을 얻을 수 있다. 이스라엘, 사우디, 이라크 사람들의 얼굴, 군사적 하드웨어에 대한 상세한 차트들, 잔뜩 훈장을 매달고 있는 장성들이나 낯선 억양을 가진 사람들이나 세계 각지의 반응들에 대한 보고들 등 이미지와 정보의 집중 포격은 배포하기 쉽게 한데 묶여 있으며, 너무나 빠르게 강력한 환상들이 흐르듯 지나가는 상업적 광고들에 의해 중단되기도 한다. 사실 세계는 팩스, 케이블, 고속 배달 등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 직후 텔레비전 화면은 텔 아비브 상공에서 폭발하는 스커드 미사일로 번뜩이며, 이것은 사람들에게 데자부를 느끼게 한다. 이것은 마치 조카들이 닌텐도 게임하는 것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1, 2주쯤 후에 텔레비전 화면은 번쩍거리는 섬광과 함께 머리카락 같은 선이 어떤 건물을 향해 이어지는 모습과 함께 폭탄 투하자의 조준 스크린이 되며, 그러고 나면 군사 시설이 실제로 붕괴되었다고 강한 억양으로 말하는 장중한 목소리가 들릴 것이다. 또 다른 데자부도 있다. 컴퓨터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과 이라크에서 벌어진 공중전이 너무나 똑같다는 것이다. 폭탄의 시점에서 전쟁을 보는 과장된 리얼리즘과 컴퓨터 게임의 느릿느릿한 환상이 하나의 이미지로 통합된다. 좀더 심하게 말하면, 텔레비전이 시청자들에게 공중전의 효과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을 심어주려고 시도할수록, 그리고 폭탄 바로 앞에 시청자를 끌어다 놓고, 그들이 슈퍼맨 같은 주먹으로 적에게 일격을 가하기라도 하는 것처럼 표적까지 시청자들을 직접 실어 나르려고 할수록, 다른 말로 하면 시청자들에게 전하는 정보가 아주 미세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지나치게 믿을 만해서 정부의 정책과 군사적 효과를 완전히 신뢰하게 만들려고 할수록, 시청자들이 충돌 장소까지 옮겨가고 나면 리얼리즘의 강력한 수사학은 컴퓨터 게임의 하이퍼 리얼리즘 속에서 내파되어 버린다. 결국 시청자들이 실제 충돌 지점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화면 위의 표적은 확실히 어떤 건물처럼 보이기는 한다. 그러나 그것은 도대체 어떤 건물일까? (아나운서의) 목소리는 그 건물을 군사적 목표물이라고 부르겠지만, 그것은 학교가 될 수도 있고, 컴퓨터 게임으로 가득 찬 대형 매장 일수도 있다. 물론 화면들을 테이프로 찍었는지 필름으로 찍었는지도 알 길이 없다. 그것은 노스 케롤라이나의 군사 훈련 캠프나 또는 헐리우드의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것일 수도 있다. 텔레비전 이미지들이 시청자들에게 리얼리티와 관련되어 있다고 확신시키려 할수록, 이미지 자체가 리얼리티가 된다. 이것이 바로 텔레비전의 시뮬레이션 효과, 즉 어떤 정성들도 그것의 수사학적 지위를 격퇴할 수 없다는 철의 법칙인 것이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