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글의 간결성과 명료성이란 무엇인가

by 송화은율
반응형

간결성과 명료성이란 무엇인가?

 

1.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한 표현

 

 선배로서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 삶의 과정에서 힘들고 어렵더라도 쉽게 꺾이지 말고 꿈을 잃지 말라는 것, 늘 고민하고 사색하라는 것,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 지신의 열정을 쏟으라는 것, 그리하여 기쁨을 느끼고 자신을 발전시키라는 것이다.

-어느 학생의 글

 

 엄마의 여고 시절엔 하이얀 칼라에 풀을 빳빳이 먹여서 입었다. 칼라 깃에 머리가 닿지 않도록 단발머리를 했었지. 토요일 같은 때는 덕수궁이나 창경원에 그림도 그리러 가고, 친구와 나란히 누워 파아란 하늘을 바라보며 워즈워드의 무지개를 외기도 했었다.

-어느 학부모의 글

 

⇒ ㉠ , , 사색 등 추상적인 어휘와 긴 문장을 사용하여 의미 파악이 쉽지 않다. 이에 비해 은 사용한 말들이 구체적이며, 간결하면서도 뚜렷하여 의미 파악이 쉽다.

 

2. 일관성이 있는 표현

 

선생님 생각을 할 때마다 떠오르는 기억이 하나 있지요. 무슨 일이었는지 제가 선생님 책상을 기웃거린 일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실수로 잉크병을 넘어뜨렸는데, 뚜껑이 열려 있어서 책상을 흥건히 적시게 되었습니다. 그것만이었다면 별로 큰일이 아니었겠지요. 마침 책상 위에는 하얀 종이가 펼쳐져 있었고, 까만 잉크가 하얀 종이를 마치 세계 지도처럼 물들였습니다. 저는 눈앞이 캄캄해져 그저 서 있기만 할 따름이었습니다. 잠시 뒤 선생님께서 오셨고, 저는 고개를 떨군 채 어떤 벼락이 내릴지 처분만 기다리고 있었지요. 선생님께서는 한참 동안 물끄러미 바라보시더니, 제 어깨를 툭 치시고는 괜찮다,” 한 마디만 하셨지요. 지금 생각해 보니, 선생님께서는 교무 부장이셨지요. 제 눈에서는 눈물이 뚝 떨어졌습니다. 그건 감사의 눈물이었고, 그 후로 저는 선생님을 더욱 존경하며 따르게 되었습니다. -19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 글은 자신의 실수에 대해 관대하셨던 선생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적은 글인데, 주 제와 상관이 없는 밑줄 친 문장으로 인해 일관성을 해치고 있다. 이 문장을 삭제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주제에 맞게 일목요연하게 쓴 글이 될 것이다.

 

3. 응집성을 지닌 표현

단군 신화는 한국 최초의 역사 의식이다. 하늘의 나라(환웅)와 그 지배 밑에 있는 동물의 나라(, 호랑이) 신시(神市)’에서 서로 만나고, 신시 속에서 인간의 역사가 탄생했다. 단군은 그 역사가 시작되는 최초의 지도자이며, 그가 세운 아사달은 최초의 인간의 땅이었다. 그리고 인간 역사의 출발을 그들은 아침의 땅으로 파악했다. 곰이 갇혀 있던 동혈(洞穴) 속의 어둠이 광명한 대낮(환웅, 천제의 아들)에 이끌리어 아침이 된다. 이 아침을 인식하는 것이 곧 인간을 의식하는 것이었고, 그 아침에서 출발한 것이 곧 역사의 출발을 의식하는 것이었다. -이어령, ‘신시(神市)의 아침

 

 이 글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문장을 배열하고 있으며, 문장과 문장들이 논리적으로 이 어지게 배열하였고, 지시어나 접속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응집성을 지니고 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