漁翁(어옹)
by 송화은율漁翁(어옹)
어옹이 밤에는 강 서쪽 바위 밑에서 하룻밤 머물고
새벽에 맑은 상강의 물을 긷고 초죽으로 불을 지펴 밥을 지었네
연무 걷히고 태양 솟아올라도 사람을 볼 수가 없는데
어여차 한 소리에 산수는 푸르러라.
머리 돌려 멀리 하늘가 물 흘러내리는 곳을 바라보니
바위 위엔 무심히 흰구름만 서로 쫓고 있구나.
요점 정리
지은이 :유종원
시간적 배경 : 이른 아침(제 2구의 '효'에 유의할 것. 그런데 제 1구의 '야'는 현재의 시간이 아니라 지난 밤이라는 사실에 주의할 것.
형식 : 칠언 육구의 칠언고시 (2, 4, 6구에 압운)
주제 : 자연과 합일된 경지에서의 유유자적
내용 연구
어옹 : 고기 잡는 노인
청상 : 밝은 상강, 광서성 흥안현에서 발원, 호남성 동정호로 흘러든다.
연소 : 연기같이 자욱한 안개가 걷힘
애내 : 배를 저을 때 힘과 흥을 돋우기 위해 내는 소리, 우리말의 '어여차' 정도
회간 : 머리를 돌려 바람봄
천제 : 멀리 하늘의 가장자리
漁翁夜傍西巖宿 어옹야방서암숙
曉汲淸湘燃楚竹 효급청상연초죽
燃銷日出不見人 연소일출불견인
乃一聲山水錄 애내일성산수록
廻看天際下中流 회간천제하중류
巖上無心雲相逐 암상무심운상축
심화 자료
유종원
중국 중당기(中唐期)의 시인으로 자 자후(子厚). 창안[長安] 출생. 유하동(柳河東)·유유주(柳柳州)라고도 부른다. 관직에 있을 때 한유(韓愈)·유우석(劉禹錫) 등과 친교를 맺었다. 혁신적 진보분자로서 왕숙문(王叔文)의 신정(新政)에 참획하였으나 실패하여 변경지방으로 좌천되었다. 이러한 좌절과 13년간에 걸친 변경에서의 생활이 그의 사상과 문학을 더욱 심화시켰다. 고문(古文)의 대가로서 한유와 병칭되었으나 사상적 입장에서는 서로 대립적이었다. 한유가 전통주의인 데 반하여, 유종원은 유 ·도 ·불(儒道佛)을 참작하고 신비주의를 배격한 자유 ·합리주의의 입장을 취하였다.
《천설(天說)》 《비국어(非國語)》 《봉건론(封建論)》 등이 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또 우언(寓言) 형식을 취한 풍자문(諷刺文)과 산수(山水)를 묘사한 산문에도 능했다. 그는 이러한 작품을 통해 관료를 비판하고 현실을 반영하는 한편, 자신의 우울과 고민을 술회하였는데, 그 자구(字句)의 완숙미와 표현의 간결 ·정채함은 특히 뛰어났다. 시는 산수의 시를 특히 잘하여 도연명(陶淵明)과 비교되었고, 왕유(王維)·맹호연(孟浩然) 등과 당시(唐詩)의 자연파를 형성하였다. 송별시 ·우언시(寓言詩)에도 뛰어나 우분애원(憂憤哀怨)의 정을 표현하는 수법은 굴원(屈原)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저서에 시문집 《유하동집(柳河東集)》(45권) 《외집(外集)》(2권) 《보유(補遺)》(1권) 등이 있다.
칠언시
한 구(句)가 일곱 문자로 된 중국의 시로 구로 구성되는 칠언절구(七言絶句), 8구인 칠언율시(七言律詩), 구의 수가 일정하지 않은 칠언고시(七言古詩)의 세 체(體)가 있다. 칠언시는 오래도록 저차원의 것으로 여겨져, 본격적으로 발달한 것은 육조 말기부터였다. 그러나 그 기원은 오언보다 더 오래된다. 《초사(楚辭)》에는 칠언의 구가 상당히 많으므로, 그 안의 ‘혜(兮)’나 ‘의(矣)’와 같은 의미 없는 허자(虛字)가 차차 실자(實字)로 바뀌어 칠언시가 되었다고 보는 설도 있으나, 전국시대의 1구 칠언의 이언(俚諺) 등이 모체가 되어, 차차 문인의 손으로 다듬어지게 되었다고 보는 설이 더 자연스러운 것으로 생각된다.
오언시는 악부(樂府) 등을 매개로 하여 점차적으로 세련도를 더하는 발달양상을 보였으나, 칠언시는 한무제(漢武帝) 때의 ‘백량대연구(柏梁臺聯句)’의 수법을 답습한 조식(曹植)의 《연가행(燕歌行)》, 무명씨의 《백저무가(白紵舞歌)》와 같은 시작적(試作的)인 것에서부터, 양(梁)나라 간문제(簡文帝)의 《오야제(烏夜啼)》로 비약한다. 《오야제》는 이미 8구의 율체(律體)를 취하는데, 오언시 발달에 편승하는 형국으로 갑자기 이와 같은 근체(近體)에 가까운 것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당대(唐代)에 들어서부터 눈부신 발달을 이루었고, 초당(初唐)의 심전기(沈佺期)·송지문(宋之問)을 거친 다음, 두보(杜甫)에 이르러 율체가 완성되었다. 한편 고시(古詩) 분야에서도 이백(李白)의 가행(歌行), 두보의 서사(敍事)로 발전했으며, 성당(盛唐) 이후로는 오언을 능가하는 세력을 가졌다. 칠언시는 오언시보다 넓고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으므로, 역량 있는 시인들에게 활약의 세계를 제공한 셈이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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