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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인간형(第三人間型) / 요점정리 / 안수길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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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소개 

  안수길(安壽吉: 1911-1977)   

호 남석(南石). 함남 함흥(咸興) 출생. 1922년 간도(間島)로 이주하여 간도중앙학교를 졸업하였다. 함흥고보 2학년 때 맹휴를 주동하여 자퇴, 상경하여 경신학교(儆新學校)에 편입했으나, 광주학생사건의 여파로 일어난 학생운동에 앞장섰다가 일경(日警)에 체포되어 또다시 퇴학당하여 일본으로 건너갔다. 1931년 와세다[早稻田]대학 고등사범부에 입학했으나 곧 중퇴하고 귀국하였다. 

1935년에 단편 《적십자병원장(赤十字病院長)》이 《조선문단(朝鮮文壇)》에 당선되면서 작가활동을 시작, 1936년에 간도일보(間島日報)에 입사하여 그 후 광복 때까지 간도에 머물면서 작품 활동을 했다. 1940년에 중편 《벼》, 단편 《4호실》 《새벽》 등 재만(在滿) 한국인의 생활상을 그린 작품들을 발표하고, 1944년에 장편 《북향보(北鄕譜)》를 《만선일보(滿鮮日報)》에 연재한 후 광복을 맞았다. 흥남으로 돌아와 요양생활을 하다가, 공산학정을 피하여 1948년에 월남, 그 후 교직에 종사하면서 창작활동에 전념했다. 1949년에 단편 《여수(旅愁)》 《풍속》 등을 잇달아 발표했고, 1953년에는 《제3인간형(第三人間型)》을 발표하여 화제를 모았다. 

그 후 계속 《도청도설(塗聽塗說)》 《배신》 등의 단편을 발표하다가 1959년에 거작(巨作) 《북간도(北間島)》를 《사상계(思想界)》지에 발표하기 시작, 1967년에 완성했다. 이한복 일가의 4대에 걸친 가족사를 통해 민족의 수난과 항일 투쟁사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이 5부작은 민족문학의 큰 수확으로 평가되고 있다. 
<야후 백과 사전> 

  

요점정리 

갈래 : 단편소설 
배경 : 6·25 동란, 부산, 변질되고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인물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 
시점 : 3인칭 전지적 시점 
경향 : 사실주의 
어조 : 자조적(自嘲的), 반성적(反省的) 
제재 : 6·25 동란을 겪는 지식인의 고뇌 
주제 : 지식인의 좌절과 방황 그리고 새 인간형의 탐구. 
          (주제 의식 : 현실의 부조리한 인물에 대한 비판) 

인물 : 석 - 어떤 부류에도 끼이지 못하는 인물. 전쟁 전에는 작가로 활동, 
            피난지 부산에서 생계 유지를 위 해 교사가 됨. 친구 '조운'이 
            들려준 '미이'의 삶의 태도에 감명을 받는다. 
       조운 - 시대적 변화에 민감한 인물. 본명은 최춘택. 자기 성찰에 
            충실했던 작가였으나 전쟁 중 자동차 사업가로 변신, 안일한 
            삶을 추구한다. 역시 '미이'에게서 강한 인상을 받는다. 
       미이 - 시대적 요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진실한 인물. 
            모 회사 중역의 딸. 철부지 문학 소 녀였으나 전쟁 중 가족의 
            죽음 및 파탄을 겪으며 신념의 인간으로 성장, 간호 장교의 길을 
            택한다. 

  

이해와 감상 

  1953년 <자유세계>에 발표된, 안수길의 기념비적 단편 소설로서 초기의 이민 생활을 다룬 만주 체험 소설에서 벗어난 작품이다. 그는 3년간의 작품 활동 중단 끝에 발표한 이 작품을 통해서 그의 만주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또다른 작가로서 출발하게 된다. 따라서 이 작품은 문학사적 가치 외에 안수길 자신의 문학적 태도와 방향을 결정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안수길 자신도 "사변을 통한 지식인의 세 개의 형(型)을 그려 보았다. 세 번째의 인물은 작가가 모델로 되었으나 그것은 개인적 '나'가 아니라 전형으로서의 '나'라는 점을 말하려고 한다."라고 하였듯이 이 작품에서는 6·25와 피난 생활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세 사람의 삶의 방식이 조명된다. 결국, 이 작품은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어떻게 사느냐?' 하는 문제를 제기한 작품이다. 그후 <검정 넥타이>로 개제(改題), 일역(日譯)하여 <친화(親和)>에 실리기도 하였다. 


이 작품은 6·25와 피난 생활이라는 특수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살핀 작품이다. 

이 소설에는 세 사람이 등장한다. 

첫째, 작가 '조운'이다. 그는 '독특한 철학적인 명제를 난삽한 문체로 표현하는' 작가로서 개성이 뚜렷하다. 더욱이 자신에 충실하고 문학에 대한 결백성을 굳게 지켜 존경을 받는다. 세속적인 것에 초연하고 세상일을 진지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동료들뿐 아니라 문학 소녀들 사이에도 존경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6·25가 일어나자 '조운'은 문학을 버리고 사업에 손을 대어 돈을 번다. 몸이 불어나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깊이 생각하는 일도 없어졌고, 술과 여자 속에 살아간다. 6·25 전 반세속적이었던 그가 철저하게 세속적인 인물로 변신한 것이다. 

둘째, 문학 소녀 '미이'이다. 회사 중역의 외동딸로 입는 것, 말하는 것, 행동하는 것 하나하나가 부박(浮薄)한 일면이 있는 아가씨였다. 문학을 하겠다고 '조운'을 따라 다니는 '미이'는 6·25가 일어나 집안이 몰락하고 부산으로 피난을 가서 밑바닥 생활을 하면서 성숙한 인간으로 변모하고, 인간의 소명(召命)이 무엇인가를 깨닫는다. '조운'의 경제적인 도움을 거절하고 간호 장교 시험을 치른다. 

셋째, 작가요 교사인 '석'이다. 그는 6·25 전에는 신문사에 근무하면서 작품을 써 왔다. 6·25가 일어나 부산으로 피난을 가서는 '생활을 위하여' 교사로 취직하지만, 교사로도 충실하지 못하고 작가로서도 그렇지 못하여 늘 번민 속에 있다. 그래서 그는 "조운의 말대로 조운은 동란의 압력으로 그의 사명을 포기하였고, 동란을 통하여 '미이'는 용감하게 시대적 요구에 응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하였다. 나는……사명을 포기하지도 못하고 그것에 충실하지도 못하고 말라 가는……나도 동란이 빚어낸 한 타입이라고 할까?" 라는 자책감에 빠진다. 

이 소설은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인간이 어떻게 변모되는가를 살핀 것으로, '어떻게 사느냐?' 하는 문제를 제기한 작품이다. 

 

줄거리 

  한때 작가였다가 6·25 동란 후 피난지 부산에서 교원 노릇을 하는 '석'은 같은 작가였다가 동란 중 여러 가지 소문만 무성하게 나돌던 친구 '조운'을 만난다. 

'석'은 친구의 차를 타고 가면서 그의 동란 중 소문을 생각해 본다. 그리고 이 친구가 숨어서 이룩한 대작(大作)(?)에 대한 평을 받으려고 불쑥 나타난 것은 아닌지 생각한다. 

두 사람은 술을 시킨다. '석'은 친구가 권하는 술에 금방 취한다. '석'은 차 안에서 궁금했던 말을 꺼냈으나, 친구는 외투 안주머니에서 종이 꾸러미를 내어 놓는다. 거기에는 검정색 넥타이와 '조운 선생'이라고 쓰인 봉투가 있었다. 편지의 내용은, 선생님(조운)의 호의는 고맙지만 자신의 길은 이미 작정되어 있기 때문에 간호 장교에 지원했음을 알리는, '미이'란 여성의 것이었다. 

'조운'은 '미이'에 대하여 말하기 시작한다. 

― '미이'는 문학 소녀였으며, 가정이 부유했고, 명랑한 성격으로 '조운'을 무척 따랐다. 동란 이후 집안이 크게 기울어지고 성격도 많이 변했다. 조운은 그녀에게 다방을 차려 주어 도우려 했으나 '미이'는 며칠의 여유를 구하더니 새로운 사명을 찾아 간호 장교를 지원했다. ― 

말을 마치며 '조운'은 '미이'가 전쟁을 겪으며 제 갈 길을 바르게 찾은 데 반하여 자신은 깊은 낭떠러지로 굴러 떨어지는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고백한다. '석'은 '조운'에게 가졌던 호기심과 기대감 대신 강렬한 '미이'의 인상을 떠올린다. 



  
요점 정리 


지은이 ; 안수길 

갈래 : 단편소설 

배경 : 6?25 전쟁 전후 당시의 부산과 그 전의 서울. 

성격 : 사실적, 자조적(自嘲的), 반성적(反省的), 비판적(현실의 변질되고 부조리한 인물에 대한 비판)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경향 : 사실주의 

구성 : 

발단 : 석의 학교로 뜻밖에도 친구 조운이 방문한다. - 피난지 부산에서 안일과 나태에 빠진 석의 삶 

전개 : 술집으로 가는 동안 석은 조운과 대조적인 자신의 초라한 처지를 생각한다. - 친구 조운의 방문으로 그간의 궁금한 사정 이야기를 들음. 

위기 : 술을 마시며 석은 생활에 찌들어 가는 삶을 생각한다. - 작가다운 태도와 멀어지는 자신들의 삶에 대한 두 친구간의 자조 

절정 : 피난지에서 예전과 달라진 미이를 만난 후, 조운은 과거 자신의 삶을 후회하게 되었다고 석에게 털어놓는다. - 미이라는 여성의 과거 행적을 들려주는 조운 

결말 : 조운의 이야기를 들은 석도 삶을 반성하게 된다. - 석의 깊은 감동과 자책감 

제재 : 6?25 동란을 겪는 지식인의 고뇌 

주제 : 지식인의 좌절과 방황 그리고 새 인간형의 탐구 /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져 가는 인간형과 새로운 각성으로 거듭 태어나는 인간형의 대비 / 지식인의 좌절과 새 인간형 탐구 

특징 : 역사 속에서 나타난 다양한 삶의 유형을 제시하고 있으며, 상징적 소재를 통해 주제를 암시함. 

줄거리 : 한때 작가였다가 6?25 동란 후 피난지 부산에서 교원 노릇을 하는 ‘석’은 같은 작가였다가 동란 중 여러 가지 소문만 무성하게 나돌던 친구 ‘조운’을 만난다. ‘석’은 친구의 차를 타고 가면서 그의 동란 중 소문을 생각해 본다. 그리고 이 친구가 숨어서 이룩한 대작(大作)에 대한 평을 받으려고 불쑥 나타난 것은 아닌지 생각한다. 두 사람은 술을 시킨다. ‘석’은 친구가 권하는 술에 금방 취한다. ‘석’은 차 안에서 궁금했던 말을 꺼냈으나, 친구는 외투 안주머니에서 종이 꾸러미를 내어 놓는다. 거기에는 검정색 넥타이와 ‘조운 선생’이라고 쓰인 봉투가 있었다. 편지의 내용은, 선생님(조운)의 호의는 고맙지만 자신의 길은 이미 작정되어 있기 때문에 간호 장교에 지원했음을 알리는, ‘미이’란 여성의 것이었다. ‘조운’은 ‘미이’에 대하여 말하기 시작한다. ― ‘미이’는 문학 소녀였으며, 가정이 부유했고, 명랑한 성격으로 ‘조운’을 무척 따랐다. 동란 이후 집안이 크게 기울어지고 성격도 많이 변했다. 조운은 그녀에게 다방을 차려 주어 도우려 했으나 ‘미이’는 며칠의 여유를 구하더니 새로운 사명을 찾아 간호 장교를 지원했다. ― 말을 마치며 ‘조운’은 ‘미이’가 전쟁을 겪으며 제 갈 길을 바르게 찾은 데 반하여 자신은 깊은 낭떠러지로 굴러 떨어지는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고백한다. ‘석’은 ‘조운’에게 가졌던 호기심과 기대감 대신 강렬한 ‘미이’의 인상을 떠올린다. 

인물 : 

석 : 어떤 부류에도 끼이지 못하는 인물. 전쟁 전에는 작가로 활동, 피난지 부산에서 생계유지를 위해 교사가 됨. 친구 ‘조운’이 들려준 ‘미이’의 삶의 태도에 감명을 받는다. ‘제3인간형’인 인물 

조운 : 시대적 변화에 민감한 인물. 본명은 최춘택. 자기 성찰에 충실했던 작가였으나 전쟁 중 자동차 사업가로 변신, 안일한 삶을 추구한다. 역시 ‘미이’에게서 강한 인상을 받는다. 속물적이고 타락한 삶을 사는 인물 

미이 : 시대적 요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진실한 인물로 사명감 있는 삶을 사는 인물. 모 회사 중역의 딸. 철부지 문학 소녀였으나 전쟁 중 가족의 죽음 및 파탄을 겪으며 신념의 인간으로 성장, 간호 장교의 길을 택한다. 

출전 : 1953년 [자유세계]에 발표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6?25와 피난 생활이라는 특수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살핀 작품이다. 이 소설에는 세 사람이 등장한다. 첫째, 작가 ‘조운’이다. 그는 ‘독특한 철학적인 명제를 난삽한 문체로 표현하는’ 작가로서 개성이 뚜렷하다. 더욱이 자신에 충실하고 문학에 대한 결백성을 굳게 지켜 존경을 받는다. 세속적인 것에 초연하고 세상일을 진지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동료들뿐 아니라 문학 소녀들 사이에도 존경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6?25가 일어나자 ‘조운’은 문학을 버리고 사업에 손을 대어 돈을 번다. 몸이 불어나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깊이 생각하는 일도 없어졌고, 술과 여자 속에 살아간다. 6?25 전 반세속적이었던 그가 철저하게 세속적인 인물로 변신한 것이다. 둘째, 문학소녀 ‘미이’이다. 회사 중역의 외동딸로 입는 것, 말하는 것, 행동하는 것 하나하나가 부박(浮薄)한 일면이 있는 아가씨였다. 문학을 하겠다고 ‘조운’을 따라 다니는 ‘미이’는 6?25가 일어나 집안이 몰락하고 부산으로 피난을 가서 밑바닥 생활을 하면서 성숙한 인간으로 변모하고, 인간의 소명(召命)이 무엇인가를 깨닫는다. ‘조운’의 경제적인 도움을 거절하고 간호 장교 시험을 치른다. 셋째, 작가요 교사인 ‘석’이다. 그는 6?25 전에는 신문사에 근무하면서 작품을 써 왔다. 6?25가 일어나 부산으로 피난을 가서는 ‘생활을 위하여’ 교사로 취직하지만, 교사로도 충실하지 못하고 작가로서도 그렇지 못하여 늘 번민 속에 있다. 그래서 그는 “조운의 말대로 조운은 동란의 압력으로 그의 사명을 포기하였고, 동란을 통하여 ‘미이’는 용감하게 시대적 요구에 응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하였다. 나는……사명을 포기하지도 못하고 그것에 충실하지도 못하고 말라 가는……나도 동란이 빚어낸 한 타입이라고 할까?” 라는 자책감에 빠진다. 이 소설은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인간이 어떻게 변모되는가를 살핀 것으로, ‘어떻게 사느냐?’ 하는 문제를 제기한 작품이다. 

이해와 감상2 

 이 작품은 6·25전쟁이 소시민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세 인물을 통해 보여 주고 있다. 먼저 작가였던 주인공 석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교사로 취직하여 평범하고 일상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인물이다. 그리고 그의 친구 조운은 순수 문학도였다가 전쟁 후에 운수 사업을 시작한 인물인데, 그는 진지한 성격으로 변한 미이를 보고 자신의 세속적인 삶을 후회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미이는 전쟁이 일어나기 전에는 경박하고 명랑한 성품의 소유자였으나, 전쟁을 겪으면서 삶의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할 정도로 변모하여 마침내 자신의 사명을 찾아 떠나는 인물이다. 이 세 인물은 각각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인간형, 전쟁 후에 좌절하는 인간형, 자기 삶의 의미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형을 대표한다. 작가가 이러한 세 가지 인간형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은 독자들 스스로 어떤 삶이 진정 올바른 삶인지를 생각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 작품은 주인고이 친구 조운을 만나 지난 이야기를 들은 다음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현재-과거-현재’의 시간 구성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작가는 평범한 삶을 살아가던 주인공이 ’사명을 포기하지 않고 그것에 충실치도 못하고 말라 가는 나는?‘이라는 물음을 던질 정도로 삶의 자세에 대하여 깊이 고민하는 인간으로 변모해 가는 모습을 효과적으로 그려 내고 있다. 물론 작가는 올바른 삶의 자세가 무엇인지에 관해서는 말하지 않는데, 그 점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작품은 해답의 제시보다 고민 그 자체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심화 자료 

전후 타락한 인간의 문제를 그린 수작 

 안수길의 ‘제3인간형’은 6·25 전쟁으로 빚어진 인간 삶의 타락과 그로 인한 고뇌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전쟁 전과 후, 등장 인물이 보여 주는 삶의 변화를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주인공인 석과 그의 친구 조운의 변화를 중심으로 하고 있고, 이들과는 대비되는 삶의 변화를 겪은 문학소녀 미이를 보여 주고 있다. 석과 조운이 전쟁으로 인해 삶에 대한 진지한 도전 의식을 잃어버린 존재들이라면, 미이는 오히려 전쟁을 통해 삶의 의지를 북돋우는 의지형 인간으로 변화한다. 

운명적 조건에 대한 극복 의지의 인간형 창조 

조운을 통해서 우연히 듣게 된 문학소녀 미이의 이야기는 피란 생활로 인해 피폐해진 삶의 고통을 겪고 있던 주인공이 삶의 피폐화를 초래한 전쟁을 불가항력적인 것으로 여기지 않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불태우는 것으로 작품의 결말이 이루어진다. 

내면 의식 위주의 서술 

 이 작품은 전쟁 중이던 1953년에 발표된 작품으로서, 전쟁이라는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서 정신적 방황을 거듭하는 전후 사회에 새로운 각성을 촉구하였다. 이 작품은 별다른 스토리가 없는 미미한 서사적 흐름 대신에 주인공의 내면 의식에 대한 묘사 위주의 전개 방식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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