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현대 시조에 대해 1

by 송화은율
반응형

현대 시조



 1. 시조 개관



(1) 정의

​ 3장 6구 45자 내외의 형식으로 된 우리 민족 고유의 대표적 정형시이다.

​ (2) 발생

​ 시조는 신라 향가와 고려 가요(속요)의 영향을 받아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 말에 국문학의 한 장르로서 정립되었다.


(3) 명칭

① 시조 이전의 명칭 : 단가(短歌), 시여(詩餘), 신조(新調), 신번(新飜), 영언(永言) 등

② 시조란 이름은 조선 시대 영조 때의 가객(歌客) 이세춘이 붙인 창곡상의 명칭으로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준말이다.


(4) 기본 형식

① 초장 중장 종장의 3장, 6구, 45자 내외로 구성된다.

② 각 장은 2구, 4음보, 15자 내외로 구성된다.

③ 각 음보는 3 4조 또는 4 4조의 기본 음수율로 되어 있다.

④ 종장 제1음보는 3음절로 고정되며, 제2음보는 5음절 이상이다.


(5) 갈래

① 시대상의 갈래

㈀ 고시조(옛시조):갑오경장 이전의 시조

㈁ 현대시조 : 갑오경장 이후의 시조

② 형식상의 시조



㈀ 평시조[단형시조] - 3장 6구의 기본 형식을 갖춘 시조

㈁ 엇시조[중형시조] - 종장 첫 구를 제외하고 어느 한 구절이 평시조보다 긴 시조

㈂ 사설시조[장형시조] - 종장 첫 구를 제외하고 두 구절 이상이 평시조보다 긴 시조(정철의『장진주사』가 효시임.)

㈃ 연시조 - 2수 이상의 평시조가 모여서 된 시조  * 3장 한 수 만으로 된 시조는 단시조

③ 배행상의 갈래

㈀ 장별 배행 시조 - 초장 중장 종장이 각 한 행으로 되어, 3행으로 한 수(首)가 이루어 진 시조

㈁ 구별 배행 시조 - 장(章)을 한 행으로 하지 않고, 구(句)를 한 행으로 하여 6행으로 한 수가 이루어진 시조. 현대 시조에만 나타나는데, 때로는 음보를 한 행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6) 시조 부흥 개혁 운동의 흐름



① 시조의 통어성

시는 언제나 사상과 정서를 통어(統御)하는 형식을 지니는데, 시조에서는 3장 6구 45자 내외 라는 통어로 나타난다.



㈀ 구속성과 자유성 : 이러한 제한된 형식은 시조의 사상과 정서를 구속하는 한편, 세련된 미를 부여하는 틀이다. 그러나 그 틀 안에서는 얼마든지 자유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 한계성 : 민족의 정서를 표현하는 데 가장 알맞았던 시조 형식도 다양해진 현대적 삶에 적응하기에는 한계성이 있었다.



② 개혁 운동과 자유시와의 대결

㈀ 개혁 운동 : 1920년대, 일제 치하라는 시대 상황에서 최남선, 손진태, 이병기 주도의 국민 문학 운동에 앞장선 문인들에 의해 전개되었다.『우리의 것, 한국적인 것』에 대한 강한 애착과 서구 문학의 무비판적 수용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되었다.



㈁ 자유시와의 대결

㉠ 개혁론 : 시조 개혁 운동에서는 전통적인 시조에서의 제한된 소재와 상투적인 주제, 지나친 과장 등의 측면을 벗어나려는 노력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 자유시와의 대결 : 현실적인 정감의 표현과 취재 범위의 확장 및 연작의 시도 등으로 나타난 시조 개혁 운동은 현대의 자유시와 대결하여 생존권을 획득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2. 현대 시조의 특성



(1) 현대 시조의 개념

우리 민족의 성정(性情)에 가장 알맞은 문학 양식인 시조를 민족시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고시조의 형식상의 제약을 탈피하여 현대인의 생활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한 시조로 대체로 갑오경장(1894년) 이후의 시조를 뜻한다.


(2) 현대 시조의 특성

① 형식상(形式上)


㈀ 고시조의 율격을 계승하엿다.

㈁ 음절수의 대담한 파격을 이룬다.

㈂ 시행의 배열이 자유롭다.→장별 배행, 구별 배행(최남선이 최초로 시도했음)

㈃ 연시조가 많으며, 제목이 있다.


② 내용상(內容上)

㈀ 복잡다기한 현대인의 생활을 반영하는 다양한 사상, 감정을 주제로 표현한다.

㈁ 자아의 내면 세계를 표현한다.

㈂ 개성적, 사색적, 관조적 특성을 보인다.


③ 표현상(表現上)

㈀ 다양한 표현 기교를 사용하여 개성적이고 참신한 이미지를 제시한다.

㈁ 현대시의 표현기교를 원용하여 긴밀한 구조를 이루며 회화성을 중시한다.

㈂ 시어의 자연스러운 호흡을 중시한다.


<보충 정리>


- 현대시조와 고시조의 차이점

구분

고시조
현대시조

성격

노래의 가사의 일종으 로 발달:일정한 전문 작가가 없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지어짐

노래의 가사라는 면을 벗어나 명확히 시라는 의식하에 씌어짐:일정한 작가(시인)들이 지음.

종류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평시조(단형 시조)가  대종을 이루며, 연시조가 성행

내용

①유교적 이념에 의한 관념적인 주제

②일반적 상투적인 내용(충의, 회고, 절의등)

③자연과 인생에 대한 풍류, 또는 달관을 노래함(江湖歌道)

④나라의 정치에 대한  내용이 많음.

①개성적이며 자아의  내면을 표현함.

②사색적, 관조적임.

③이미지, 상징 등 현대시의 기법을 도입함.

④감각적이며 실제적인  내용

⑤제재를  현실에서   많이 구함.

형식

①음악으로 부를 때  - 가곡창과 시조창으로 나뉨.

②대부분이 단시조이면서 장별 배행 시조임.

③한자어,  관념어의 사용

④종장 첫구에 상투적인 감탄사가 많음.

⑤표현상 음악적(청각적)임.

⑥제목이 대개 없음.

⑦대부분 작자 미상임.

①자유시에 가까울 정도로 파격을 하는 경우도 있음.

②3연6행(구별배행)의 시조가 많음.

③연시조가 많음.

④순수한 우리말을 많이 사용함.

⑤표현상 회화적(시각적)임.

⑥제목이 반드시 있음.

⑦작가가 분명함.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