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형 인간? 돈키호테형 인간?
by 송화은율햄릿형 인간과 돈키호테형 인간 중 더 호감이 가는 것은?
▶답 : 저는 돈키호테형 인간형이 더 좋습니다. 현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햄릿형 인간이 가진 이성과 지식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겠지만, 사회가 첨단화되고 발전해 갈수록 인간성이 살아 있는 감성적 인간이 많아야 한다고 봅니다. 이러한 현상은 서구의 합리주의적 세계관이 그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현실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돈키호테형 인간형은 특히 우리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가져다주며, 세상과 부딪쳐보는 의지와 자신감을 가져댜준다고 생각합니다.
<부가질문>
그렇지만 사회는 똑똑하고 엉뚱한 개인보다는 우직하고 성실한 다수가 바꾸어 가는 것이 아닌가?
▶답 : 물론 자신의 위치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것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때론 엉뚱한 생각이 세상에 역동성을 더해주고 또 발전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코페르니쿠스가 지동설을 주장한 것은 당시의 사회에서는 엉뚱한 발상이지만, 그것은 신의 세상을 인간에게로 가져온 성과가 있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도 인류의 정신사를 바꾼 획기적 사건인데, 이런 것들을 체계적인 질서 속에서라기보다 자유롭고 엉뚱한 사고 속에서 나온것이라고 보는 게 옳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우리 사회도 조화와 획일성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독특하고 새로운 사고를 권장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advice
햄릿형 인간형은 이성과 지식의 상징이고 돈키호테형 인간형은 감성과 패기의 상징이다. 현대 사회는 이성이나 냉철한 사고를 필요로 하였지만, 인간에게서 이성 외적인 것의 필요성과 이성주의에 대한 회의까지를 설명한다면 좋은 답변이 될 수 있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