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부분을 깊이 아는 것이 중요한가, 다양한 부분을 두루 아는 것이 중요한가?
by 송화은율현대 사회에서 한 부분을 깊이 아는 것이 중요한가, 다양한 부분을 두루 아는 것이 중요한가?
▶답 : 네, 저는 다양한 부분을 두루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 능력을 더욱 중요하게 인정해 왔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런 논리가 강조되다 보니 기능만을 중시하는 산업 사회의 폐해가 생겼다고 봅니다. 요즘 자주 듣게 되는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도 맥을 같이 한다고 보는데, 산업 사회의 논리가 유용성과 실용성, 효율성만을 따지다 보니 인간 자체에 대한 성찰을 멀리하게 되고, 오늘날과 같은 인간성 상실의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지금의 시기도 그렇지만 미래에는 특히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사색하고 성찰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가질문>
하루에도 수십 수백만의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현실에서 다양한 부분을 모두 안다는 것이 가능하겠는가?
▶답 : 바둑을 잘 두는 사람은 바둑을 통해 세상을 봅니다. 그들은 포석을 통해 인간의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아생후살타(我生後殺他)라고 하는 데에서 삶의 진리를 배운다고 합니다. 다른 영역들도 마찬가지이겠습니다만, 한 부분의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그 분야의 프리즘을 통해서 세상을 본다는 말이 될 것입니다. 그러한 것이 무시될 수는 없겠지만, 저는 각각의 분야에서 모여진 프리즘을 함께 엮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럴 때만이 인간 본질에 대한 탐구가 가능해지고, 사회와 인류가 나아갈 바를 그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advice
지성인과 전문인에 관한 질문이다. 현대 사회는 전문인이 강조되는 사회이다. 이는 효율성의 측면이 우세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의 유지를 위해서라도 지성인의 역할이 무시될 수는 없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