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계파(유파)
by 송화은율판소리의 계파(유파)
1. 동편제 : 섬진강의 동쪽지역(전라도 동북)인 운봉, 구례, 순창, 남원, 곡성 등지에 전승된 유파
① 시조 : 송흥록(宋興祿)
② 조 : 우조를 사용한 가락 표현에 중점
③ 장단 : 대마디 장단 사용, 기교를 부리지 않고 맺고 끊는 것이 분명
④ 발성 : 통성의 무겁고 웅장한 소리 내기를 함
⑤ 특징 : 선천적 음성에 의존, 깊은 맛이 있고, 따라서 발림보다는 음악적 표현에 치중하는 편. 소리의 끝마침은 또박또박 떨어지는 맛이 있음
⑥ 전체적 느낌 : 고담하고 소박. 씩씩, 웅장, 남성적 느낌
⑦ 두드러진 대목 : 동편제 명창들은 특히 <적벽가>를 잘 부름
그외 <춘향가> 중 어사출두, <수궁가> 중 소상팔경가, <흥보가> 중 제비노정기
⑧ 계보 : 송흥록(1718년경-) - 전북생. 순조 헌종 철종 때 활약
정춘풍(1840년경- ) - 김세종 - 송만갑(1865-1939
2. 서편제 : 섬진강 서쪽지역(전라 서남지역)인 광주, 나주, 보성, 화순, 등지에 전승
① 시조 : 박유전
② 조 : 계면조 사용, 슬픈가락의 표현에 중점
③ 장단 : 엇부침이라하여 매우 기교적인 리름 구사
④ 발성 : 기교 중시. 다양한 기교를 부리며 동편제보다 가벼운 소리 내기. 소리가 늘어지는 특징
⑤ 특징 : 후천적인 발성. 기교가 많고 소리에 여유가 있어 연기면에서 발림이 다채롭다.
⑥ 전체적 느낌 : 기교적 리듬구사. 화려하고 애잔. 정교하고 감칠 맛. 여성적
⑦ 두드러진 대목 : 애원성이 짙은 <심청가>를 잘 부름
‘ 그외 <춘향가> 중 옥중가, 이별가, 망부사 등. <심청가> 중 효성가, <적벽가> 중 사향가
⑧ 계보 : 박유전(1835-1906) - 이날치(1820-1892) - 정창업
3. 중고제 : 충청도와 경기도 지역에서 불리는 소리 유파
① 시조 : 김성옥(1790년경-), 염계달
② 특징 : 소리 높낮이가 분명
③ 전체적 느낌 : 비교적 동편제에 가까워 맑고 담담. 책읽기와 비슷
④ 두드러진 대목 : 중고제는 일제 강점기를 끝으로 전승이 끊어짐
<장끼타령> 중 까투리해몽, <적벽가> 중 삼고초려, 조자룡 활 쏘기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