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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강에 밤이 드니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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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강에 밤이 드니

 

가을 강에 밤이 드니 물결이 차갑구나.

낚시를 들이쳐 놓으니 고기는 물지 않는구나.

욕심이 없는 달빛만 싣고 빈 배를 저어 오는구나

 

요점 정리

지은이 : 월산대군(月山大君)

갈래 : 평시조

연대 : 조선 성종 때

성격 : 낭만적, 풍류적, 서정적, 전원적, 한정가(閑情歌), 탈속적(脫俗的)

표현 : 영탄법, 역설법, 각운(脚韻)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재 : 가을 달밤, 낚시질, 추강

주제 : 가을 달밤의 풍류와 정취

출전 : 청구영언(靑丘永言)

내용 연구

秋江(추강) : 가을철의 강

드니 : 으슥하여지니

차노매라 : 차구나.

드리치니 : 드리우니

무심(無心)한 : 욕심이 없는. 사심(邪心)이 없는

저어 : 노를 저어

낚시 드리치니 고기 아니 무노매라. : 낚시에는 관심이 없고 아름다운 자연의 정취에 정신이 팔려 버린 몰아(沒我)의 경지를 노래하였다.

無心(무심)한 달빗만 싯고 뷘배 저어 오노매라. : '무심한'은 욕심이 없는 또는 사심이 없음을 의미하고, 달빛의 충만함과 '빈 배'의 공허함을 결합시켜 역설적 의미를 강화시키고 있다. 여기서 '달빛'은 사심이 없는 자연을 상징하며, 시적 화자는 그러한 달빛이면 족하지 굳이 배에 무엇인가를 즉 '세속의 물욕과 명리를'를 싣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는 말로 초월한 허심탄회한 심정을 '무심한', '달빛만 실은 빈 배'란 표현으로 형상화했고, 인간 세상의 물욕에서 벗어난 경지를 노래하고 있다. 즉 세속적 욕망을 초월한 자아를 '빈 배'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이해와 감상

 

이 시조는 가을 달밤에 강에서 작은 배 하나를 띄어 놓고, 꼭 무엇인가를 잡겠다는 생각이 없이 한가하고 여유로운 삶을 한 폭의 동양화처럼 선명하게 제시한, 대표적인 '강호 한정가(江湖閑情歌)'이다. 가을 강의 밤 경치와 달빛 아래 낚시를 드리우고 있는 정경은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하고, 물욕과 명리를 초월한 작가의 유유자적(悠悠自適)하는 삶, 물심일여(物心一如), 물아일체(物我一體)의 정신을 달빛만 가득 싣고 빈 배(역설적인 표현 - 무엇을 가득 실었는데 비었다는 의미로 보아서)로 돌아오는 정경에서 느낄 수 있다. 모순 어법 전체적으로 볼 때, 가을의 찬 물결, 달빛, 빈 배 등이 조화를 이루어서 동양적인 사유 방식을 압축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심화 자료

월산대군(일명 이정)

 

1454(단종 2)∼1488(성종 19). 조선 전기의 종실.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자미(子美), 호는 풍월정(風月亭). 추존왕 덕종(德宗)의 맏아들이며, 어머니는 소혜왕후(昭惠王后) 한씨(韓氏)이다. 성종의 형으로 평양군(平陽君) 박중선(朴中善)의 사위이다.

일찍이 아버지를 잃고 할아버지인 세조의 총애를 받으면서 궁정에서 자랐다. 7세 때인 1460년(세조 6) 월산군에 봉해졌고, 1468년(예종 즉위년) 동생인 잘산군(吝山君 : 성종)과 함께 현록대부(顯祿大夫)에 임명되었다.

1471년(성종 2) 월산대군으로 봉해졌고, 같은 해 3월 좌리공신(佐理功臣) 2등에 책봉되어 전지(田地)·노비·구사(丘史) 등을 왕으로부터 받았다. 이러한 좌리공신의 책봉은 그에게 돌아올 수 있었던 왕위 계승의 상실에서 나온 조처였다.

예종 사후에 왕세자인 제안대군(齊安大君) 현(涎)과 월산대군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종이 왕위에 즉위한 것은 어떤 정치적 내막이 깔려 있었다. 곧, 성종의 즉위는 세조비 정희왕후(貞熹王后)가 세조의 유명을 받들어 시행한 것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당시의 최고 권신이자 성종의 장인인 한명회(韓明澮)의 주선에 의한 것이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성종의 즉위에 대한 종실의 반발을 막기 위해 종실의 대표자격이고, 당시 막강한 세력을 구축하던 구성군(龜城君) 준(浚)을 제거하고 권신들이 스스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취한 조처의 하나가 좌리공신의 책봉이었다.

당시의 왕위 계승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던 월산대군은 권신들의 농간에 의해 좌리공신에 책봉되는 비운을 맞자, 이로 인해 현실을 떠나 자연 속에 은둔해 조용히 여생을 보내야만 하였다.

 

이 후 그는 서호(西湖)의 경치 좋은 양화도(楊花渡) 북쪽 언덕에 위치한 희우정(喜雨亭)을 개축해 망원정(望遠亭)이라 하고, 서적을 쌓아두고 시문을 읊으면서 풍류적인 생활을 계속하였다. 그 뒤 어머니인 덕종비 인수왕후(仁粹王后 : 뒤에 소혜왕후로 추존)의 신병을 극진히 간호하다가 병들어 35세로 죽었다. 적자는 없고, 측실에서 난 두 아들이 있었다.

1473년 이후 덕종을 추존하고 종묘에 부묘(欖廟)하기 이전에는 월산대군이 별묘를 세우고 봉사(奉祀)해 덕종의 맏아들로서 행세할 수 있었다. 덕종이 종묘에 부묘되면서 그의 위치는 종실의 한 사람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일찍부터 학문을 좋아해 종학(宗學)에 들어가 배웠고, 경·사·자·집(經史子集)을 두루 섭렵했다고 한다. 성품은 침착, 결백하고, 술을 즐기며 산수를 좋아했다고 한다. 또한 부드럽고 율격이 높은 문장을 많이 지었으며, 시문 여러 편이 ≪속동문선 續東文選)≫에 실릴 정도로 수준이 높았다. 저서는 ≪풍월정집≫이 있다. 시호는 효문(孝文)이다.

≪참고문헌≫ 世祖實錄, 睿宗實錄, 成宗實錄, 璿源系譜, 國朝相勳錄, 燃藜室記述, 大東野乘, 續東文選.(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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