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벽선생몽회록
by 송화은율이벽선생몽회록
1777년(정조 1) 정약종 ( 丁若鍾 )이 지은 고전소설. 1책. 국문필사본. 표제는 ‘ 새벽젼 ’ 으로 되어 있다. 이 작품의 말미에 “ 뎡유뎡아오스딩셔우등셔졍이라. ” 라고 기술한 것으로 보면, ‘ 뎡아오스딩 ’ 이 정약종의 세례명이므로 정약종이 정유년에 기술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내용은 이벽과 정학술(丁學述)의 대화로 전개되고 있다. 갑자기 천지가 혼미해진 가운데 한바탕 상서로운 기운이 비치더니 홀연 괴암상에 마치 신선과 같은 풍체를 지닌 한 선비(이벽)가 나타나 학술에게 대화의 문을 연다.
이벽은 천상선인(天上仙人)으로 지상세계에 하강하여 학술에게 우주창조의 원리와 낙원추방과 예수의 구원, 유불도(儒佛道)의 허망함, 조상제사와 우상숭배, 신유옥사와 진리의 승리, 하느님의 최후심판 등을 이야기한다. 말을 마치면서는 ≪ 천주밀험기 天主密驗記 ≫ 를 전하고 다시 승천한다.
몽유록의 형태를 띤 이 작품에서 보면, 이벽은 죽고 60년 뒤(1846년 병오 6월 14일의 꿈)에 다시 현세에 나타난다. 이는 초기 서학박해 당시 천진암 ( 天眞庵 ) · 주어사 ( 走魚寺 ) 강학회에서의 이벽의 공덕과 그의 죽음이 작자에 의하여 신성화되어 박해에도 신앙을 강화시킬 것을 당부하는 주인공으로 형상화된 것임을 알 수 있다.
≪ 천주밀험기 ≫ 는 천당지옥기 · 영득경신기 · 험세문득기 · 내세예언기가 있는데, 그 중 내세예언기는 천주심판의 기록으로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기록에는 신유사옥 · 기해사옥 등 50여 년간의 예언적 사건들이 기술되어 있으며, 이벽의 재현을 통하여 새로운 역사가 시작된다고 믿고 있다.
〈 니벽선 沂 몽회록 〉 은 초기 서학의 대표적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고, 천주교박해사건을 중니공이 예언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믿음을 강조하는 보기 드문 종교소설의 하나이다.
필사자 · 몽중설화자가 실제인물인 몽유록이라는 점과 유불도를 부정하는 새로운 서학사상을 설득하고 있다는 점, ≪ 천주밀험기 ≫ 라는 예언서를 통하여 천주의 재림을 예언하되, 그것을 이벽의 환생을 통해 실현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적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이 책은 김양선 ( 金良善 )의 수장본인데, 1983년 숭전대학교 기독교박물관에 기증되었다. ≪ 참고문헌 ≫ 曠庵李檗의 西學思想(金玉姬, 가톨릭출판사, 1979), 柳閑堂權氏의 言行實錄에 관한 硏究(金玉姬, 韓國學報 27, 1982), 니벽선 沂 몽회록 해제 · 자료영인(蘇在英, 崇實語文 1, 1984).(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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