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이리도 / 줄거리 및 해설 / 황순원

by 송화은율
반응형

이리도( 1950, <백민>)

 

작가: 황순원

 

등장인물

만수 외삼촌: 이리 이야기의 제공자

우리: 소년기의 화자(話者)

 

 

줄거리

 

<전략> 그런데 만수 외삼촌이 한 여러 가지 이야기 중에서도 우리로 하여금 우리들의 방문을 열고 벽에다 새로 큰 들창까지 뚫어 보다 넓고 새로운 세계로 통하게 한 이야기는 홍안령 저쪽의 이야기다.

 

우리는 소년 시절에 만수 외삼촌에게서 몽고 지방 어느 촌락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나는 어느 추운 겨울날 밤, 우리의 한 칸 방에서 만수 외삼촌을 처음 뵈었었다. 그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의 이야기 - 만주 땅의 마적 이야기라든가, 불가사의한 중국 사람과 새에 관한 이야기 등 -를 해주었다.

 

만수 외삼촌이 몽고인의 집에 묵은 일이 있었는데, 같은 나이 또래의 일본인도 함께 묵게 되었다. 후한 인심의 집주인의 대접으로 술을 마시며 세상 이야기를 하던 중에 밤이 되자 개가 짖기 시작했다. 경험이 많은 몽고인 주인은 이리 같은 짐승이 나타났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 때 일본인이 술로 붉어진 얼굴로 권총 한 자루를 들고 벌떡 일어났다. 이리를 쏘아 잡겠다는 것이다.

 

이리는 공포를 쏘아 쫓아 버려야지, 피를보게 하면 끝까지 달려드는 동물인다. 주인은 지난 번에 이리에게 죽음을 당한 군인 세 명의 이야기를 해가며 일본인을 말렸다. 주인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우월 의식에 찬 일본인은 총을 빼들고 집을 나섰다. 총소리, 이리 소리를 들으며 사람들은 잠이 들었다. 만수 외삼촌에게 이튿날 주인이 내민 것은 검붉은 피가 말라붙어 있고 이리의 이빨 자국이 나 있는 권총 한 자루 뿐이었다.

 

이리의 이빨 자국 ? , 이게 바로 이리의 이빨 자국이라 ?

다음은 주인의 설명을 듣지 않아도 좋았다.

이리도, 그러면 이리까지도 ?

 

해설

황순원의 소설이리도목넘이 마을의 개는 민족의 생명력과 그 생명력을 장애하는 것에 대한 분노와 증오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생명에 대한 애착이 곧 민족 정신의 상징임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이리의 끈질긴 저항을 통해 한민족의 끈질긴 생명력을 그린 작품이다. 액자식 구성으로서 생명에 대한 의지와 이를 장애하는 데 대한 증오의 비극적 결말을 보여 줌으로서 민족의 생명력을 형상화하고 있다. 동물의 본능적인 이야기를 통해서 주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환경의 변화에 관계없이 지켜져야 하는 모든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이를 옹호하려는 범생명적 휴머니즘의 바탕 위에서 씌어졌다. 간결한 표현과 함축적인 결말이 특이하다.

 

이런 소설은 자칫 감정에 치우쳐 예술적인 시각을 유지하기 어렵다. 감정에 치우치는 것을 비껴나가는 장치로 액자형 구성이 자주 이용된다. 이 작품도 예외는 아니다.

 

(주제) 한민족의 끈질긴 생명력

모든 생명에 대한 외경심

(갈래) 단편 소설, 액자 소설, 본격 소설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과 작가 관찰자 시점

(성격) 민족적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